중심부에 자리한 팔각형은 굵은 선으로 표현하였으며, 십자 형태로 네 등분 하였다. 바깥에 둘러진 원과 팔각형 사이에 직선을 여러 개 촘촘하게 그려 둘렀고, 팔각형 안에 그려 넣은 십자선과 연결되는 지점에 점선과 삼각형을 배치하여 공간이 나뉘는 효과를 주었다.
가운데에 배치한 팔각형은 다른 선보다 굵게 그려 시선이 집중되도록 한다. 팔각형 바깥 공간에 뻗어 나가는 사선을 빼곡하게 돌려 긴장감과 방향성을 부여했다. 십자 모양의 선이 연장되는 부분에는 점선과 세모꼴의 도형을 넣어 장식성을 더하는 동시에 공간감을 주었다.
기하문은 단순한 선이나 도형이지만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문양으로 인간이 선사시대부터 표현한 것이다. 떡살 또는 다식판에 사용된 짧은빗금문은 장수·해로·길상의 의미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