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마리의 박쥐를 디자인하였다. 박쥐의 외형을 그대로 가져왔으나, 세부 표현은 생략하였으며, 대신 박쥐의 양 날개에 삼각형 모양의 고리가 연결되어 있다. 가운데에는 둥근 원 안에 네 장의 꽃잎과 네 개의 수술을 교차하여 표현한 꽃을 새겼다.
박쥐 모양의 외곽선을 따라 연결된 역삼각형의 손잡이를 강조하고 있어 인공적인 느낌이 부각된다. 중앙에 둥근 원을 두고 그 안에 꽃문양을 배치하여 시선을 끄는 시각적 효과를 주었다.
박쥐는 일찍부터 '복(福)'의 상징으로 여겨졌는데, 이는 박쥐의 한자표기인 '편복(蝙蝠)'의 '복(蝠)'이 '복(福)'과 음이 같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박쥐 두 마리를 그린 문양은 쌍복(雙蝠)을 의미하고, 복(福)과 수(壽)자를 가운데 두고 박쥐 네 마리가 둘러싼 모양은 오복(五福)을 뜻한다. 또, 여성의 의복이나 장신구에 박쥐 문양의 장식을 넣거나 베갯모에 박쥐를 수놓기도 하였는데, 이는 박쥐의 강한 생명력과 번식력에 의미를 부여하여 다산(多産)과 복을 기원했기 때문이다.
이 문양은 가구를 직접 들거나 가구의 서랍 및 문짝을 열 수 있도록 부착한 손잡이인 들쇠를 디자인 요소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