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외규장각의 착고판에 보이는 여러 가지 문양 중에서 연꽃문 하나를 분리해 활용한 디자인이다. 연꽃은 하나의 꽃잎으로 꽃송이를 나타냈으며 덩굴의 줄기가 꽃을 감싸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여의두문을 닮은 연꽃문의 한 부분을 활용한 것으로 이를 반복해 다시 활짝 핀 연꽃송이를 이루고 있다. 꽃송이의 가운데 부분에도 동일한 형태의 꽃잎을 갖춘 작은 연꽃을 표현하였다. 연꽃을 활용한 디자인은 불교와 관련 있는 물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각종 물품에 시문하여 연꽃이 내포하고 있는 상징성을 디자인으로 배가할 수 있다. 연꽃의 아름다움과 풍성함을 표현하기 위해서 꽃잎의 외곽선을 굵은 선으로 강조하였다.
연꽃은 더러운 진흙탕 속에서도 깨끗하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때문에 동양문화권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가졌다. 유교에서는 절개를 중시하는 선비들의 기풍을 나타내며, 주무숙(周茂叔)의 <애련설(愛蓮說)>에서는 연꽃을 꽃 가운데 군자라고 하였다.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 극락세계를 상징하여, 극락세계를 ‘연방(蓮邦)’이라고도 부른다. 종자를 많이 맺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연꽃을 다산의 징표로 보아 부인의 의복에 연꽃의 문양을 새겨넣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