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개한 연꽃을 디자인하였다. 연꽃봉오리를 중심에 두고 좌우로 꽃잎이 활짝 벌어진 형상을 나타냈다. 다른 장식 없이 큼직한 연꽃만을 강조하였으나 연꽃 아래로 세 개의 줄을 배치한 점이 특이하다.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는 꽃이다. 꽃잎의 수를 줄이고 간략하게 표현하였다. 꽃의 내부 구조와 꽃을 이루는 요소를 잘 표현해주되 불필요한 부분은 제거하고 여백은 그대로 두어 꽃의 핵심적인 개념을 강하게 전달한다.
연꽃은 더러운 진흙탕 속에서도 깨끗하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때문에 동양문화권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가졌다. 유교에서는 절개를 중시하는 선비들의 기풍을 나타내며, 주무숙(周茂叔)의 <애련설(愛蓮說)>에서는 연꽃을 꽃 가운데 군자라고 하였다.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 극락세계를 상징하여, 극락세계를 ‘연방(蓮邦)’이라고도 부른다. 종자를 많이 맺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연꽃을 다산의 징표로 보아 부인의 의복에 연꽃의 문양을 새겨넣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