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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473_학문,동그라미문(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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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델용 브러시

    설명

    문화포털 https://www.culture.go.kr/tradition/traditionalDesignPatternView.do?seq=2133&did=31473&reffer=shape&sType=00&sWord=2133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디자인 문양 학문,동그라미문 문양을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는 일러스트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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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의 동그라미 양 옆에 한 쌍의 학이 자리 잡고 있다. 학은 몸체가 활처럼 둥글게 휘었는데 머리가 아래를 향하며 꼬리 부분이 위를 향한다. 두 마리 모두 머리가 동그라미를 향하고 있어 서로 바라보는 모습이다. 날개 깃털 안쪽 면은 여러 개의 선으로 빼곡하게 채워 입체감을 살렸다. 양 날개는 활짝 편 모습이다.
서로를 바라보는 한 쌍의 학을 둥근 선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주도록 표현되었다. 날개 깃털을 표현한 문양은 입체감을 살려 학을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해준다.
학은 실존하는 새임에도 신선이 타고 다니는 새로 여겨져 신비스러운 영물로 인식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학에도 흑, 백, 황, 청의 네 종류가 있으며 그 중 흑색을 띤 학은 신화상의 나이에 이를 정도로 가장 오래 산다고 한다. 십장생(불로장생을 상징하는 열 가지의 사물) 중 하나로 궁중을 비롯하여 민간에 이르기까지 가구나 장식품의 문양으로 사용되었으며, 장수를 소망하는 뜻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또한 학은 우아하고 청초한 생김새 때문에 다양하게 응용되었다. 백로는 청백한 선비를 상징한다.  동그라미문은 우주 또는 태양을 의미한다. 우리 조상들은 모든 것에서 원모양을 찾아냈다. 하늘, 태양, 달뿐만 아니라 산, 고개, 강, 길, 알 등 자연의 원과 우물, 구슬, 그릇, 거울 등 인위적인 원을 형상화하여 사용하였다. 둥근 형태는 동양인들의 고대 우주관인 하늘은 둥글고 땅은 평평하다는 사상[천원지방(天圓地方)]의 하늘(天)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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