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전의 서까래에 장식된 연꽃문양을 활용한 디자인이다. 활짝 핀 한 송이의 연꽃은 둥근 씨방과 겹꽃잎으로 이루어졌다. 꽃잎은 겹꽃이며 안쪽과 바깥쪽을 엇갈리게 배치하여 풍성한 느낌을 살렸다. 꽃잎의 외곽선은 둥글고 부드러운 곡선을 갖추고 있어 편안함을 준다. 연꽃의 씨방 속에는 범자(梵字)를 표현하여 종교적인 색채를 더하였다.
범자는 고대 인도의 산스크리트어를 적는 데 쓰였던 문자이다. 불교에서는 범자로 이뤄진 진언(眞言)을 염송하면 많은 공덕을 쌓을 수 있고 어려움을 면할 수 있다는 기복신앙이 성행하면서 범자의 활용이 확산되었다. 특히 건축 및 공예 등의 유물에서 불교 신앙의 상징으로서 범자를 장식한 사례를 볼 수 있다. 가장 많이 보이는 범자는 ‘옴 마니 반메 훔’의 육자진언(六字眞言)으로 그 중에서도 ‘옴(ॐ)’ 글자는 가장 신성한 소리이자 육자진언의 의미를 함축하는 글자로 널리 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