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음각국덩굴문잔에 보이는 여러 가지 문양 중에서 국덩굴문을 중심으로 활용한 디자인이다. 국화는 여러 개의 길쭉한 꽃잎으로 구성되었는데 둥근 형태를 이룬다. 꽃송이의 양쪽으로는 얇은 선으로 잎사귀, 덩굴의 줄기를 간략하게 표현하였다.
국화꽃의 꽃잎을 중심으로 디자인하여 간결하고 정형화된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 줄기를 얇게 변경하고 잎사귀의 개수도 줄였다. 여러 겹의 꽃잎으로 꽃송이를 표현해 풍성하게 보인다. 자연 속에서 볼 수 있는 국화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기 충분하다. 국화는 사군자의 하나로 절개와 길상을 의미한다.
국화는 매화 · 난초 · 대나무와 함께 예로부터 사군자의 하나로 지칭되어왔다. 봄, 여름에 피지 않고 가을에 서리를 맞으면서 홀로 피는 국화의 모습에서 고고한 기품과 절개를 지키는 군자의 모습을 발견하였던 것이다. 또한 국화는 영초(齡草: 나이든 식물), 옹초(翁草: 나이든 식물), 천대견초(千代見草: 천대에 걸쳐서 볼 수 있는 식물)라고도 하여 장수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덩굴은 긴 줄기를 이루면서 끊임없이 뻗어나가기 때문에 장수를 상징하며, 부귀영화가 이어지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사용하기도 한다. 대개 구불구불한 곡선으로 줄기를 표현하면서 다른 꽃무늬와 결합하여 문양을 이루며, 토기나 도자기를 비롯하여 회화 등 다양한 유물에 장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