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를 펼치고 있는 박쥐의 모습을 디자인하였다. 박쥐의 외형은 좌우대칭이며 유려하고 깔끔하게 변형시켰다. 간략한 선으로만 묘사하였으나 다양한 형태의 기하문으로 몸통과 날개를 장식하여 의장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큼직한 날개와 단순한 몸통이 강조된 박쥐의 모습이다. 좌우 대칭의 날개는 끝이 날렵한 곡선이 첨가되어 동세가 느껴지고 화려한 인상을 준다. 박쥐를 꾸미고 있는 곡선들은 일정한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정돈된 느낌을 준다. 간결하게 표현된 형태에서 개체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있다.
박쥐는 일찍부터 '복(福)'의 상징으로 여겨졌는데, 이는 박쥐의 한자표기인 '편복(蝙蝠)'의 '복(蝠)'이 '복(福)'과 음이 같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박쥐 두 마리를 그린 문양은 쌍복(雙蝠)을 의미하고, 복(福)과 수(壽)자를 가운데 두고 박쥐 네 마리가 둘러싼 모양은 오복(五福)을 뜻한다. 또, 여성의 의복이나 장신구에 박쥐 문양의 장식을 넣거나 베갯모에 박쥐를 수놓기도 하였는데, 이는 박쥐의 강한 생명력과 번식력에 의미를 부여하여 다산(多産)과 복을 기원했기 때문이다. 덩굴문이나 卍자문과 곁들인 문양은 만대에 이르도록 장수하며 복을 받으라는 의미이며, 기와나 굴뚝, 난간 등에 박쥐 문양을 새기는 것이 '福' 자를 써넣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여겼다. 박쥐 문양은 도자기나 나무로 만든 식기, 떡살, 능화판 등 다양한 종류의 기물에 장식문양의 주제로 활용되었으며, 다른 문양과 합성하여 100여종의 문양을 만들어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