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중화문 소맷돌에 표현된 해태를 그대로 활용하였다. 해태의 얼굴을 중심으로 뒤쪽으로는 등 부분이 연결되었다. 코가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입을 벌려 이빨을 드러내고 있다. 발부분이 얼굴 아래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몸통에는 비늘을 표현하였다.
해태는 크게 뜬 두 눈과 둥그스름한 코를 중심으로 나타냈다. 몸통부분의 비늘은 반복적이며 리듬감을 느낄 수 있다. 입을 커다랗게 벌리고 있으며 익살스러운 표정을 자연스럽게 살렸다. 해태는 상상의 동물로 정의로움을 의미한다.
해태는 해치라고도 하며 상상의 동물이다. 뿔을 가진 동물로서 양을 닮았으며 영물로 인식되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재주가 있어 성군을 도와 현명한 일을 많이 한다고 여겨졌고, 잘못한 사람을 뿔로 덤비어 받아넘기는 정의의 동물로 생각되었다. 화재를 막고 물을 다루는 영물이라고도 인식하여 우리 선조들은 대문에 용이나 호랑이, 광문에 개, 중문에 닭, 그리고 부엌과 같이 불기를 다루는 곳에 해태를 그려 붙이기도 하였다. 조선 후기 민화에서는 익살스럽게 그려진 해태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