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뻗어나가는 모란덩굴에 모란꽃과 꽃봉오리, 세 장의 잎사귀가 돋아 있는 모습이다. 덩굴가지에서 갈라져 나온 작은 덩굴은 끝이 둥글게 말려 있다. 겹꽃잎 안쪽 면에는 뾰족하고 길쭉한 형태의 톱니모양으로 안쪽 꽃잎을 표현했다. 잎사귀는 끝이 뾰족한 타원형이며 안쪽에 선을 그어 잎맥을 나타냈다.
둥글게 휘며 뻗어나간 덩굴 끝에 두 송이의 모란꽃이 피어난 모습이다. 꽃은 활짝 핀 형태와 꽃봉오리를 모두 나타냈고, 꽃잎 안팎에 흑백 명암에 변화를 주어 풍성하게 표현했다. 덩굴의 끝 부분은 안쪽으로 둥글게 말린 모양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자연스럽게 피어있는 꽃의 모습보다 좌우대칭을 이룬 정형화된 형태로 표현했지만, 풍성하고 부드러운 느낌으로 모란덩굴문이 상징하는 풍요로움이 잘 드러난 디자인이다.
모란은 화려한 자태로 인하여 예로부터 부귀, 번영을 상징한다. 설총(薛聰)의 「화왕계(花王戒)」에서는 꽃들의 왕으로 일컬었으며, 강희안(姜希顔)의 『양화소록(養花小錄)』에서는 꽃을 9품으로 나누고 그 품성을 논할 때[화목 9등품론], 모란은 부귀를 취하여 2품에 두었다. 덩굴은 긴 줄기를 이루면서 끊임없이 뻗어나가기 때문에 장수를 상징하며, 부귀영화가 이어지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사용하기도 한다. 대개 구불구불한 곡선으로 줄기를 표현하면서 다른 꽃무늬와 결합하여 문양을 이루며, 토기나 도자기를 비롯하여 회화 등 다양한 유물에 장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