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반에 장식된 연꽃을 그대로 활용하여 디자인하였다. 넓은 연잎을 아래에 두고 그 위로 가는 줄기에 만개한 연꽃이 핀 모습을 나타냈다. 연꽃의 좌우로 크고 굵은 덩굴을 대칭으로 배치하였다.
가운데 활짝 핀 연꽃을 배치하고 양 옆에는 구불구불하게 뻗어나가는 덩굴이 좌우대칭의 형태로 배치되어 화려하고 풍성한 이미지를 한껏 부각시키는 구도를 가진다. 또한 꽃잎 안쪽에는 타원형의 꽃봉오리를 그려 촛불 모양으로 장식하여 꽃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해준다. 꽃의 내부 구조와 꽃을 이루는 요소를 잘 표현해주되 불필요한 부분은 제거하고 색을 더하여 꽃의 핵심적인 개념을 강하게 전달한다.
연꽃은 더러운 진흙탕 속에서도 깨끗하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때문에 동양문화권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가졌다. 유교에서는 절개를 중시하는 선비들의 기풍을 나타내며, 주무숙(周茂叔)의 <애련설(愛蓮說)>에서는 연꽃을 꽃 가운데 군자라고 하였다.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 극락세계를 상징하여, 극락세계를 ‘연방(蓮邦)’이라고도 부른다. 종자를 많이 맺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연꽃을 다산의 징표로 보아 부인의 의복에 연꽃의 문양을 새겨넣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