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갈래로 갈라지는 가지 끝에는 큰 매화 한 송이와 작은 매화꽃 그리고 꽃봉오리가 달려 있고 그 주변에 잎사귀가 배치되어 있다. 매화 꽃잎은 단순하고 간결한 형태로 표현되었는데 꽃잎 여러 장이 겹쳐 있는 모습이 잘 나타나 풍성한 매화의 이미지를 살려주었다. 매화 꽃봉오리는 입을 꽉 다물고 있는 모습으로 둥근 원형으로 표현하였다. 매화 주변을 채우고 있는 잎사귀는 가장 자리가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 모습이며 잎맥을 사실적으로 묘사해주었다.
원형이미지에서 표현된 풍성한 이미지의 매화를 그대로 활용하여 디자인하였고 그 주변을 채우고 있는 잎사귀는 그 개수를 줄여 깔끔한 느낌을 부여해주었다. 모든 요소들은 면으로 처리하였으며 구불거리는 줄기는 굵은 선으로 표현하여 통일감이 느껴진다.
모란은 화려한 자태로 인하여 예로부터 부귀, 번영을 상징한다. 설총(薛聰)의 「화왕계(花王戒)」에서는 꽃들의 왕으로 일컬었으며, 강희안(姜希顔)의 『양화소록(養花小錄)』에서는 꽃을 9품으로 나누고 그 품성을 논할 때[화목 9등품론], 모란은 부귀를 취하여 2품에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