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은 불교와 관련된 유물에 장식문양으로 활용되었으나 다양한 주제의 기물에도 사용되었다. 연꽃이 활짝 핀 모습을 활용하여 추상적으로 디자인하였다. 가운데 부분에는 꽃봉오리가 보이며 그 아래쪽에는 커다란 잎사귀와 같은 표현을 더하여 조화를 이루고 있다.
연꽃무늬는 꽃봉오리의 형태부터 꽃이 피고, 지고 난 후 씨앗이 맺힌 모습까지 단독으로 표현되거나 다른 종류의 문양과 어울려 다양한 제품에 연출이 가능하다. 연꽃이 갖는 아름다움과 풍성함을 표현하기위해 추상적인 꽃의 표현이 돋보이며 꽃봉오리와 연잎의 어울림이 자연스럽게 보인다.
연꽃은 더러운 진흙탕 속에서도 깨끗하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때문에 동양문화권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가졌다. 유교에서는 절개를 중시하는 선비들의 기풍을 나타내며, 주무숙(周茂叔)의 <애련설(愛蓮說)>에서는 연꽃을 꽃 가운데 군자라고 하였다.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 극락세계를 상징하여, 극락세계를 ‘연방(蓮邦)’이라고도 부른다. 종자를 많이 맺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연꽃을 다산의 징표로 보아 부인의 의복에 연꽃의 문양을 새겨넣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