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디자인문양

디자인문양

연꽃문(9447) 크게보기
연꽃문(9447)
문양명칭
연꽃문
문양구분
개별문양(2D)
국적/시대
한국/현대
원천유물명
-
소장기관
한국문화정보원
원천유물 재질
-
디자인 요소
목이 두껍고 길쭉한 화병 안쪽에 연꽃문을 넣어 장식했다. 문양은 좌우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간결한 형태로 표현했다. 꽃은 끝이 여러 번 말린 소용돌이 모양의 꽃잎이 사방에 배치된 모습으로 중앙에는 같은 모양의 꽃심이 있다. 주변 공간에는 직선을 원형으로 두른 기하문을 규칙적으로 배치했다.
적용 제품군
제품디자인>생활용품류>인테리어 소품
제품디자인>귀금속·보석류>시계, 팔찌, 귀걸이, 브로치
패션디자인>의류 및 패션잡화>여성복·남성복 디자인, 언더웨어, 지갑·핸드백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가전제품류
디자인 방향성
꽃잎 네 장을 사방에 배치한 연꽃과 꽃의 바깥쪽에 마름모꼴의 기하문을 둘러준 문양이다. 연꽃의 중심에는 둥근 씨방이 있고 씨방을 따라 2조의 원을 둘러주었다. 연꽃잎은 끝이 안으로 둥글게 말린 하트 모양이며 꽃잎과 꽃잎 사이에는 길쭉한 사이 잎을 한 장씩 넣어 장식했다. 연꽃을 十자 구도로 둘러싸고 있는 기하문은 중앙에 작은 원을 기준으로 긴 직선이 十자로 뻗어 나가고 그 사이 공간에 짧은 직선을 두 개씩 넣은 모습이다. 가로 세로 방향으로 반복 배열된 연꽃은 기하문으로 이어져있다. 두 가지 모티브를 규칙적으로 배열한 문양으로 벽지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