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관광
  • 제주

[문화PD] 제주도에서 우주여행 한번 즐겨볼까요?

제작
홍준서
재생시간
6:15
등록일
2023-08-31
제주도에서 우주여행을 즐길 수 있을까요?
제주항공우주박물관 학예사님과 이야기 나누고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의 대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대본]
섭지코지, 우도, 비자림
제주도에 자연 말고 가볼 곳은 없을까?
? 제주도에서 우주여행을 즐길 수 있다고?
이게 가능해??
 
홍준서 PD: 제주도에서 우주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
바로, 제주항공우주박물관입니다!!
 
제주항공우주박물관
운영시간 : 매일 09:00 ~18:00 셋째 주 월요일 휴관
요금 : 성인 10,000 | 청소년/군경 9,000 | 어린이/경로 8,000
주소 :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녹차분재로 218
문의 : 064-800-2000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떠나보실까요?
 
홍준서 PD: 혹시 학예사님 맞으신가요?
마대진 학예사: 저는 제주항공우주박물관 학예사 마대진이라고 합니다.
 
홍준서 PD: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은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마대진 학예사: 저희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은 국토교통부 산하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라는 곳에서 설립해서 운영 중인 곳이고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항공우주 전문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준서 PD: 2층에 테마관이라는 공간이 있던데 테마관은 혹시 어떤 곳인지 소개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마대진 학예사: 저희 테마관은 다양한 영상이라던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4개의 영상관과 그리고 중력가속도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총 5군데의 테마 공간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홍준서 PD: 이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의 장점이 있을까요?
마대진 학예사: 이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의 장점은 패널을 보고 전시물을 보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단순한 전시 체험을 하는 거보다 영상을 통해서 시청각적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함으로 인해서 관람객들에게 좀 더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준서 PD: 전시 콘텐츠를 선정하시는데도 여러 가지 많은 고민이 있으셨을 것 같은데 콘텐츠 선정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어떤 부분을 고려하셨나요?
마대진 학예사: 저희가 제주도에 있기도 하고 항공우주 전문 박물관이기 때문에 저희 주제와 맞는 콘텐츠를 선정하고 어떤 내용을 구성하느냐가 제일 주관점을 두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준서 PD: 직접 체험을 한번 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마대진 학예사: 그러면 같이 테마관으로 가보실까요?
 
홍준서 PD: 여기가 바로 테마관이군요!
마대진 학예사: , 이 공간이 바로 테마관입니다.
 
홍준서 PD: 이 중에서도 혹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가 있을까요?
마대진 학예사: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는 뒤에 보이는 저희 5D 써클비전 폴라리스라는 영상관인데요. 그 중에서도 ‘HELLO JEJU’라는 콘텐츠입니다.
 
홍준서 PD: 여기서 잠깐!
 
3D, 4D, 5D 다양한 영상 형태가 존재하는데요.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차이를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2D 영상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평면 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3D 영상은 입체 안경을 쓰고 보는 영상, 4D 영상은 3D 영상에 더해 영상 속 효과를 실제로 표현해 바람과 소리, , 진동 등을 느낄 수 있는 영상이고요.5D 같은 경우에는 4D와 마찬가지로 안경을 쓰고 사방에서 바람, 연기, 조명효과 등이 나오는데 360도 화면으로 이루어져 사방으로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이 4D와의 차이입니다. 궁금증이 좀 해결되셨나요?
 
홍준서 PD: 학예사님께서 가장 애정하시고 추천하시는 콘텐츠가 있을까요?
마대진 학예사: 제가 가장 애정하는 콘텐츠는 가장 인기 많은 콘텐츠라고 소개드렸던 것과 동일한데 저희 폴라리스 영상관에 ‘HELLO JEJU’라는 콘텐츠입니다. 저희 영상관에 맞게 자체 제작한 영상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제주에 대해서 알리고 소개할 수 있는 관람객들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영상을 제작했던 게 굉장히 의미가 있어서 저희 박물관만의 대표 콘텐츠라고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홍준서 PD: 콘텐츠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마대진 학예사: 우주인이 제주도로 여행을 오는 그런 내용이거든요. 그래서 제주의 아름다움을 소개하고 그거에 놀라는 저희들이 만든 캐릭터들이 나오는 콘텐츠입니다.
 
홍준서 PD: 학예사님께서 추천해주신 콘텐츠를 직접 관람해보았습니다.
 
홍준서 PD: 이곳 폴라리스 5D 씨어터에서 ‘HELLO JEJU’라는 영상을 시청하고 나왔는데요. 이곳 폴라리스는 360도로 둘러싸인 대형 화면과 바람과 같은 특수효과들 그리고 음악까지 어우러져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한 것 같습니다. 마치 한 편의 우주 영화를 본 것 같은 그런 콘텐츠였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캐릭터들도 등장하며 어린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즐겁게 관람할 수 있는 콘텐츠였습니다.
 
마대진 학예사: 어떻게 잘 보셨나요?
홍준서 PD: , 정말 제주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반영된 재미있는 영상이었습니다.
마대진 학예사: 다행입니다.
 
마대진 학예사: 이렇게 인사를 드리는 걸로
홍준서 PD: 오늘 정말 감사했습니다.
마대진 학예사: 감사했습니다.
 
홍준서 PD: 지금까지 제주항공우주박물관에서 디지털과 우주의 만남을 경험해보셨는데 어떠셨나요? 여러분도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을 찾아 우주여행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주도에 이런 곳이 있었다니? 당장 가봐야겠다.
 
[사용음원]
<Wondershare Filmora> The Tallest Man in The World (무료)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제주도에서 우주여행 한번 즐겨볼까요?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