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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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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
[문화PD] 보람찼던 문화PD, 온라인으로 만나봤습니다. (문화PD 김승현)
문화PD 활동 많이 궁금하시죠? 오늘은 한번 문화PD를 줌을 통해 만나봤습니다! 어떻게 한번 같이 보실까요?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종진입니다 마지막 영상을 맞아서 활동을 마무리 하는 의미로 어떤 영상을 제작하는게 좋을지 생각을 많이 해봤는데요 어떤 것을 찍으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다른 문화PD 활동이 궁금하실 것 같아서 문화PD 인터뷰 코너를 한 번 마련해봤습니다 지금 저 쪽에서 PD님이 한 분 계시는데요 저랑 같이 전라2팀에 소속되어 있으신 김승현 문화PD님을 한번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문화PD를 지원하게 되신 이유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빛솔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김승현이라고 합니다 주로 저는 영상제작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도중 문화PD를 지원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사실 문화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요 저는 저의 개성되는 컨텐츠로 활용을 해서 접목을 시켜서 한번 만들어볼까 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제작과정 중에서 와닿는 일은 무엇이 있으셨나요? 저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대한 컨텐츠가 가장 와닿았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만 봤던 문화에 대한 컨텐츠가 아니라 각각의 중국이라든지 일본이라든지 또 세계의 중앙아시아 권역의 작품들을 보면은 아 이렇게 승화시켜서 기술로 접목시켜서 만들구나 하고도 느끼게 되었어요 한국에서만 봤던 문화콘텐츠가 아니라 아시아 각국의 콘텐츠를 볼 수가 있어서 되게 신선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소개하고 싶은 회차와 디지털 신기술이 있다면? 광주에서 국립광주과학관이라는 곳이 있는데요 거기에서는 우리가 늘 잊고 살았던 기술들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잊고살았던 것들을 한번 더 보게 되었고요 그리고 광주하면 빛의 도시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빛과 과학을 접목을 시켜가지고 되게 신선한 콘텐츠로 지역을 알리고 기술에 의한 것들도 접목시켜서 알리니까 되게 신선하고 좋았던 것 같아요 문화PD를 하면서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네 문화PD하면서 느낀점은 저는 개인적으로 어려움이 있었어요 왜냐하면 그 지역에서 생산된 콘텐츠를 살리는게 너무 어렵더라고요 근데 그런 어려움들을 각각의 지역에 있는 문화PD들과 함께 의논하고 또 담당 매니저님과 함께 의논해나가면서 해결해나가니까 점점 제가 성장해나가는 그런 시간들이었습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문화PD를 지원하려는 분들에게 팁 한번만 주실 수 있나요? 문화PD를 지원하려는 분들께 TIP하나를 주자면요 자기 개성을 어필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매 회차마다 미션이 주어집니다 근데 그 미션을 어떻게 개성대로 표현해느냐가 참 중요한 관건이더라고요 그래서 남의 것을 보고 하면은 오히려 감점이 되고요 자기 개성대로 재밌게 살려내는 것에 대해서 어필을 하면은 좀 좋은 점수를 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자 이렇게 인터뷰를 한번 해봤는데요 어떻게 문화PD에 대해서 궁금하신 부분들 그리고 어떤 영상들 어떤 것들이 재밌는지 같이 보셨는데 혹시 궁금하신게 해결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자 올해에는 저는 이번 영상이 마지막으로 찾아뵙는 것인데요 내년이나 내후년에 또 문화PD가 되어서 여러분들한테 또 좋은 정보를 소개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영상 찾아주셔서 감사하고요 다음번에 또 뵙겠습니다 이상 문화PD 김종진이었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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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2
[문화PD] 이제서야 듣는다! - 양지환 PD의 영상 제작 이야기
6개월, 반년 동안 쉬지 않고 달려왔다! 문화PD 21기가 끝나가는 때인 지금, 이제는 들어볼 수 있다!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지환PD가 느낀 점과 그의 영상 제작 과정 이야기를 들어보자! [대본] 네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21기 양지환입니다 벌써 6회차예요 저희가 마지막 회차는 이렇게 은행나무 가을의 끝자락 이런 제주대학교에서 이렇게 마지막으로 인사를 드리는데요 그래서 영상을 제작하면서 이번엔 디지털 기술이 어떤 게 있었는지 그리고 전체적으로 마무리하는 영상 그리고 제가 촬영하면서 느꼈던 점들 그런 것들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진짜 여러가지 정보들을 많이 얻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VR 기술이 있었구나 이런 다양한 테마관이 있었구나 그런 것들을 사실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 문화피디 활동을 하면서 제가 여러 곳을 촬영도 하고 기획도 하고 이렇게 편집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교류도 하면서 좀 다양한 정보들을 얻어갔던 것 같습니다 한 달이란 기간이 생각보다 짧더라구요 이게 기획부터 촬영 그리고 편집을 해야되는데 이제 기획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기획안을 먼저 보내고 그 다음에 기획안이 컨펌이 되면 그 다음에 이제 해당 업체나 해당 기관한테 이제 협조 공문을 요청을 드려가지고 저희가 촬영 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을 드리는데 그 기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렸고 특히 기관이나 업체들은 이게 생각보다 기간이 짧다고 다른 날에 촬영을 원하시거나 다음에 촬영 원하시거나 그런 경우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렇게 느꼈던 것 같아요 주제선정은 제가 주로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에 이제 VR 체험 AR 체험 제주 다양한 재미들을 많이 느꼈던 것 같아요 AR부터 시작해서 AR 시스템이 있는데 거기에 플러스 미디어 아트까지 있다 이제 디지털 기술이 들어간 그런 테마관이 이런 곳이 또 있구나 그러면서 좀 많은 정보를 알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도 좀 많이 검색을 했었어요 제주도 VR 제주도AR 제주도 디지털 기술 이런 걸 검색을 많이 해 봤는데 아직까지는 제주도에는 그런 기사들이 좀 많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좀 아쉬웠던 아쉬웠던 기억이 많이 남습니다 저는 주로 소니 에프엑스쓰리 제가 주로했던, 작년 촬영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제가 리포터 활동을 하면서 실제로 그 장소에 가서 제가 촬영하고 그 다음에 나레이션도 녹이고 그 다음에 실제로 이렇게 체험하는 모습들도 좀 많이 담았어요 후반에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많이 담으면서 필요했던 게 짐벌 짐벌이랑 그리고 제가 또 이것을 스스로 촬영을 못 하니까 항상 같이 다니는 이제 동생 한 명 데려가고 같이 다니면서 촬영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가장 재미있었던 의자는 바로 1회차요 1차 때 제가 어떤 기술을 소개드렸냐? 그중에 제 가장 기억에 남는 게 바로 스캔 핸드폰으로 스캔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편집 방향대로 편집할 수 있고 또 그 안에서 드론처럼 이렇게 촬영할 수도 있고 그런 기법들을 담아가지고 직접 체험하고 소개해야 되는데 그 반응이 꽤 좋았어요 그리고 그 기술들을 아직도 저는 가끔씩 쓰고 있습니다 저는 아까 방금 전에 말씀드렸던 그 디지털 AI 기술 근데 이게 요즘 요즘 시대에 들어서 많은 AI가 많이 등장 했잖아요 그 중에서도 촬영 촬영 AI 관련해서 정보가 많이 없었는데 이런 식으로도 촬영할 수 있고 이런 식으로도 편집도 가능한 그런 AI 기술도 있구나 그런 것들을 많이 이제 정보들을 파악하게 되면서 지금도 많이 쓰고 있고 그 기술들이 되게 재미있었어요 저에게 문화피디란 경험이었습니다 경험 왜 경험이었냐? 이런 경험들을 많이 만들어가면서 제 실력도 많이 늘었고 그 다음에 정보도 많이 늘었고 그 다음에 주변에 아는 지인이나 그런 사람들도 많이 소통을 하게 되면서 저의 영상의 삶에 있어서 경험들을 많이 쌓았던 것 같습니다 그 안에서 제 경험치도 많이 늘어났고요 그래서 저는 제 문화 피디란? 경험이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관리자
조회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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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문화PD] 올해 문화PD들의 소중한 만남, 그리고 이야기
한국정보문화원 문화PD로 활동하면서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신기술들을 소개한다. [대본] 1)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광주에서 영상제작회사를 다니고있는 문화피디 21기 광주전라팀 27살 공새결입니다. 아무래도 직업이 영상쪽이다 보니 요즘 가장 수요가많은 유튜브관련 촬영 편집일을 하고 있고 문화피디를 하면서 직무향상도 많은 도움이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저희누나를 통해서 문화pd를 알게 되었는데요 누나가해외문화피디로 활동을 하게되면서 추천을 받고 문화PD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면접을 많이 못봐서 떨어질줄 알았는데 다행이 붙어서 재밌게 촬영하면서 디지털관련 영상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2)인상적이었던 장면의 제작과정이나 에피소드 아무래도 가장 힘들었던 회차인 1회차가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광주 디지털훈련센터라는 곳을 촬영하게 되었는데 광주 디지털훈련센터가 여러곳에 위치해 있다보니 여러군데를 돌아다니며 촬영하다보니까 진짜 입에서 단내가 나면서 촬영을 했던게 생각이납니다. 진짜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기억에 남아요~ 무튼 힘들게 촬영을 한 만큼 우수작으로 뽑히게 되어서 가장 애착이 가는 회차이지 않나 생각도 들고 디지털로부터 소외받 어르신들을 위한 센터다보니 촬영을하면서 할아버지, 할머니 생각도 많이나고 이런곳이 존재함에 감사함을 느끼며 촬영을 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그리고 촬영 마지막에 한 어르신이 이런곳이 있어서 감사하다라는 말을 하실 때 마음이 찡한 인터뷰이기도 합니다. 3)1~5회차 영상중 가장 소개하고 싶은 디지털 신기술 개인적으로 2회차 영상이 많이 생각나는데 영상 컨셉자체가 박물관에서 운영되는 VR가상현실과 실제관람을 체험해보고 비교해보는 영상을 제작했는데 전부터 여기에 대한 호기심이있어서 기획을 하게 되었고 나름 기획안부터 만족스럽게 짜여졌고 또 제가 가장 관심있는 VR에 관해 영상을 찍다보니 2회차를 가장 소개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4)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처음에 광주, 전라지역에 디지털 관련 촬영을 할곳이 있을까?? 될까?? 걱정을 많이했는데 기획안을 쓰면서 찾아보니까 정말 많은 곳에 디지털관련 센터들, 페스티벌이 진행되고 있다는 걸 느꼈고 많은 홍보가 필요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디지털신기술에 대해 많은 지식을 쌓게되고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니저님들이 너무 고생하신거같아서 감사하고 전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마지막으로 매니저님께 편집본 너무 늦게 제출한거같아서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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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8
[문화PD] 우리는 문화PD 21기 입니다! (문화PD 이의선)
한국문화정보원 문화 PD 21기 활동을 마무리하며 느낀 점,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나에게 문화PD란과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PD 전라 팀으로 활동하고 있는 영상 제작자 이의선 입니다 제가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인상 깊었던 상황이 되게 많은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회차가 가장 인상이 깊어요 회차 주제가 예술과 그 다음에 디지털 기술을 결합시켜 가지고 소개하는 그런 내용이었는데요 예술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풀어낼까 고민을 하다가 제가 예전의 어떤 미디어아트전시를 진행하거나 하면 어머니를 초대하곤 했었는데 어머니가 그때 저의 전시를 보고 아 나는 잘 모르겠다 이해가 안 된다 하셨던 게 생각이 나가지고 어떻게 하면 엄마에게 조금 더 예술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좀 하다가 어머니에게 친숙한 주제인 할머니가 떠오르게 되었어요 그래서 저도 디지털 관련된 디지털 신기술을 찾다 보니까 메타 휴먼이라는 기술이 있었고 그 메타휴먼으로 할머니를 직접 만들어서 어머니에게 보여들었을 때 그런 반응들이 어떨까 그리고 그런 과정 자체가 하나의 예술로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회차를 작업했고 다행히도 어머니가 너무 편하게 잘 출연을 해주셨고 또 많은 분들이 되게 좋게 봐주셔가지고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되었습니다 회차에서 회차 중에 가장 많은 디지털기술을 하다보니까 다 하나 하나 기억에 남는데 그 중에서도 회 첫 더 진행했던 메타 패션이라는 개념이 있어요 메타패션은 어떤 앱 을 통해서 본인이 이제 본인의 아바타를 생성하고 그 아바타를 통해서 코디를 직접 해보는 그런 기술이거든요 그래서 직접 옷을 입어보지 않고도 이런 룩이 이렇게 어울리겠다 이렇게 알 수 있고 나아가서는 그 앱 자체에서 직접 구매까지 할 수 있는 그런 기술인데요 관광이라는 주제로 회차를 풀어냈어야 되는데 양한 많은 분들이 관광지를 직접 가시거나 관광지에 있는 기술을 소개하는 쪽으로 영상을 많이 풀다 보니까 저는 조금 어떻게 다르게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메타패션이라는 주제를 잡고 그 앱을 조사를 해서 이제 제가 알고 있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지인분을 섭외해서 메타패션을 풀어내봤는데요 그 때 촬영에 여름이었는데 그 실제로 코디를 입어보지 않고 앱을 통해서 하고 그 과정을 제가 직접 참여하다 보니까 괜찮은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메타패션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제가 문화PD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은 우선은 저도 지역에서 어디 영상팀에 소속돼서 일을 하거나 혼자 일을 하고 있다 보니까 주변에 다양한 영상 제작자분들을 만날 일이 생각보다 많이 없었어요 근데 문화피디 활동을 하면서 거의 피디분들을 한꺼번에 알게 되었고 그리고 그분들의 작업물을 공유하면서 아 이런 주제를 이렇게 풀어 내셨구나 이곳에 가서 이런식으로 영상 제작을 하셨구나를 느끼면서 되게 많은 교류가 되었고 그 다음에 제가 직접 제작한 영상을 이제 멘토분들이 피드백을 해주시고 매니저 분들이 많이 도와주시고 하다보니까 회차에 비해서 점점점 좋아지는 것을 저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만큼 성장하는 게 느껴 가지고 너무 좋았습니다 저에게 문화PD란 루틴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문화PD가 한 달을 주기로 한편에 영상을 만들어야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첫 주에는 주제를 잡고 기획안을 쓰고 기획안을 수정하고 촬영을 하고 편집을 하고 이런 과정들이 어떻게 보면 좀 타이트하게 잡혀 있어요 근데 그런 마감들이 오히려 저에게 루틴을 자리잡게 해줘 가지고 지금 돌이켜보면 하나의 습관이 되었고 그 힘이 다른 영상 제작을 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어가지고 저에게 문화PD란 루틴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년에 아마 별 문제가 없다면 기를 모집을 하실 텐데 저는 주변에 너무 추천을 하고 싶은 프로그램이고 만약에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이 기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저는 지원을 해서 참여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제가 이렇게 답변하는 거, 어떠신가요? 다른 질문 있으신가요?
관리자
조회수: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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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
[문화PD] 근대골목에서 문화피디를 만나다 (EP. 1 청라언덕)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우정만입니다. 이곳은 푸를 청, 담쟁이 라, 청라언덕입니다. 근현대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선교사들이 생활했던 주택 등 근대 건축물의 밀집 지역입니다. 최근에는 뉴진스 뮤직비디오 현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문화PD로 활동하면서 느꼈던 점은 아 나도 어떻게 보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열어야 하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되겠다.라는 생각을 느꼈습니다. [대본] 문화 PD 21기 김성은입니다 이 근대 골목은 대구의 골목을 걸으면서 살아있는 역사를 체험하는 곳인데요 근대 골목에서 진행되는 릴레이 인터뷰 저 김성은 PD가 먼저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우정만입니다 이곳은 푸를청 담쟁이라 청라언덕입니다 근현대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선교사들이 생활했던 주택 등 근대 건축물의 밀집 지역입니다 최근에는 뉴진스 뮤직비디오 현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웨어러블 로봇을 촬영 갔던 적이 있는데 그때가 가장 좀 기억에 남았던 같습니다 이유는 사실 저는 로봇에 대해서 그렇게 관심이 있다거나 아직까지 우리 일상생활에서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고 생각을 했는데요 로봇들이 환자분들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장면들을 확인을 하면서 이게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에서도 되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생각을 조금 달리 하게 되어서 저는 그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대구의 신기술 중에서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대구박물관의 디지털 아트존을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저는 전시 자체가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이 좋아할 것 같다라고 저도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디지털 아트존에 입장을 하고 제가 촬영하는 순간 저도 촬영을 온 것을 이제 본분을 망각하고 되게 즐기고 감상하고 감탄만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대구의 신기술을 이제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문화pd로 활동하면서 느꼈던 점은 아 나도 어떻게 보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열어야 하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되겠다라는 생각을 느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우정만 PD님 정말 감사합니다 근대 골목에서 진행되는 릴레이 인터뷰 이제는 다음 PD님을 찾아서 우정만 PD님께서 취재하러 떠나시면 되는데요 그럼 이만 인터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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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3
[문화PD] 조선 역사상 가장 위대한 행차 ‘을묘원행’을 복원하다(XR 버스 1795행)
전국에 딱 1대있는 확장현실 버스 수원시 XR 버스 1795행을 소개합니다. 제가 가본 여행지중에 가장 아름다웠던 곳을 뽑으라고 하면 수원시 화성인데요 :) 이곳을 조금 더 이색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버스가 있어 알아보려고 합니다. XR 버스는 조선 역사상 가장 위대한행차 을묘원행을 복원한 것으로 확장현실을 도입해 수원시와 이미지가 겹쳐보이며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무더운 여름이나 밖을 걷기 싫지만풍경은 보고싶으신 분들이 이용해보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전국에 딱 1대 있는 수원시 XR버스 1795행이었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안수철PD입니다 지금 보시는 버스는 수원시 XR 1795행으로 전국에 딱 한대만 있습니다 네, 창룡문 - 연무대 버스정류장에 도착을 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이쪽에서 도보로 2분만 이동하면 XR 버스에 탑승을 할 수 있습니다 XR 버스에 타기 위해서는 터치 수원을 통해 예약을 해야 되는데요 어플에 들어가 돋보기 버튼을 눌러 검색창을 열어주시고 XR 버스 1795행을 눌러줍니다 하나 나오는 이미지를 눌러주면 해당 화면이 보이네요 맨 위쪽 예약구매를 눌러주고 원하시는 코스를 선택하신 다음에 날짜와 탑승시간을 골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코스는 순환형 기준으로 연무대 주차장에서 화홍문, 화성행궁, 팔달문, 구 경기도청 화서문, 장안문, 수원천을 돌아 원래 탑승했던 곳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XR은 eXtended Reality로 확장현실이라는 뜻입니다 확장현실은 우리가 이제는 친숙하게 알고있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혼합한 기술인데요 XR 버스는 역사에 있었던 실제 사건에 해당하는 똑같은 장소에서 그래픽으로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신기술을 결합한 K-콘텐츠 입니다 그러면 직접 한 번 보시죠 안내원 분께서 나레이션을 통해 XR 버스 이해를 쉽게 도와주십니다 안내원 : 1795 행 열차 버스 탑승객 여러분 께서는 안내원 분께서 나레이션을 통해 XR 버스 이해를 쉽게 도와주십니다 안내원 : 정조 그리고 조선의 최고의 실학자죠... 프로그램 상에도 이해를 돕기위한 나레이션이 나옵니다 나레이션 : 1795년 8일간의 화성행차 그리고 이튿날 화성.. 안내원 : 재구성한 200여년 전 그날로 초대합니다 글씨가 수원시 도로에 떠있는 느낌입니다 카메라에 안담기는 현실감이네요 여기서 예뻐서 살짝 놀랐습니다 화면에는 잘 안 보이지만 실제 수원 거리가 비쳐 더 신비해 보입니다 밖에 시민 분들은 못보실 것 같은데 보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레이션 : 안녕하세요 여러분 나레이션 : XR 버스 1795행 버스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나레이션 : 이제부터 1795년의 수원화성으로 떠나는 나레이션 : 아주 특별한 여행이 시작됩니다 나레이션 : 자, 준비되셨나요? 나레이션 : 그럼 출발합니다 사도세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퀄리티가 뛰어나서 몰입이 잘되네요 영화관에 온 느낌입니다 직접 체험하며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수원시 XR버스 1795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게 감사하고 또 신기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이미 나와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디지털 신기술 영상으로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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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3
[문화PD]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전통문화 - 개발자편
한국문화정보원이 공개한 한국적인 메타버스 저작용 3D 에셋이 있다? 심지어 누구나 쉽게 무료로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장 한국의 멋이 살아있는 전통 문화 에셋들을 지금 만나보세요! 대본 : 저는 한국적인 것들이 좋아요 가장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그런 것들 한국의 멋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화려한 단청이 들어간 한옥 형형색색의 한복이 있을거고요 우리나라 전통 방식으로 제작한 우리나라 전통 악기, 석탑, 그 무엇이든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타이틀)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전통문화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한도언입니다 저는 서울에서 VR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작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문화정보원에서 메타버스 제작용 에셋 4,451건을 무료로 개방했다고 해서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실무자로서 어떤 에셋이 제작되어져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려 합니다 메타버스 산업이란 어떤 것인가요? 우선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되는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실제 세계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가상 공간 안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상호작용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제작됩니다 메타버스는 지금도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과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실제 제품을 체험하지 않고도 제품을 보거나 구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끼리 함께 작업을 하거나 소통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신기술입니다 한국문화정보원에서 공개한 메타버스 에셋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한국문화정보원에서 배포한 전통문양, 전통 가옥 등 무려 4451건의 한국적인 에셋을 누구나 쉽게 무료로 사용가능하게 제작되어졌습니다 현재 언리얼 마켓플레이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버튼 몇 번만 클릭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VR 콘텐츠 개발자로서 한국적인 콘텐츠를 갈망하고 있었는데요 다양한 방면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이 들어 개발하고 제작해주신 분들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어떤 종류의 에셋이 개발되어서 배포되고 있나요? 먼저 2506건의 전통문양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제주목 관아, 외대문, 창원의 집, 수내동 가옥 등 한옥 에셋들을 재료 하나하나 분리해 제작되어져 있더라구요 그래서 개발자 입맛에 맞게 쉽게 커스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통 의복, 악기, 석탑 등 사물 객체 70건 또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에셋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저는 VR 콘텐츠를 활용해서 가상 전시관, 가상 박람회를 구축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한국의 전통문화나 역사적인 내용을 한옥에서 전시한다면 의미 있는 전시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국 맵, 그러니까 한옥과 한복, 전통문양이 어우러진 가상 공간에서 가장 한국적인 것들을 만나 볼 수 있는 것이죠 메타버스 전통문양 에셋 홍보의 한 마디 사실 메타버스, VR 콘텐츠 제작 도구들이 외국에서 만들어지다 보니 한국적인 에셋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저 또한 한국적인 재료들을 찾아보다 쓸만한 것들이 없어서 결국 제가 직접 만들고 있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고 작업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에셋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제작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무엇보다 한국의 멋을 살린 콘텐츠들을 만들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많은 개발자와 업체들이 이런 것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많이 활용해서 한국의 멋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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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9
[문화PD] AI어플을 이용한 다양한 영상 만드는 꿀팁!
현시대의 발전 그리고 ai 스마트폰만 있다면 누구나 ai를 활용한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데 그 방법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합성기법과 더불어 영상 꿀팁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챕터 1. ai어플을 이용하여 3d 스캔하는법 챕터 2. ai어플을 이용하여 드론처럼 영상 만드는 법 챕터 3. 크로마키를 이용한 다양한 디지털 합성기법 챕터 3. 크로마키를 이용한 다양한 디지털 합성기법 대본 : 21기 문화PD 양지환 입니다 저희가 첫 번째로 제주도에서 어떤 스팟을 찾았냐 바로 금능해수욕장 입니다 금능해수욕장에서 여행지를 소개하는 것을 작년에도 많이 했기 때문에 요번에는 AI어플을 이용해서 디지털 합성기법을 여러분들께 보여 드릴꺼예요 저기보이시는 돌하르방 한번 이제 이따가 보실 건데 3D스캔을 해가지고 우리가 원하는 곳에 돌하르방을 갖다 놓거나 그런 합성 기법들을 여러분들께 보여드릴 거예요 챕터별로 보여드릴건데 드론 금지구역이나 드론이 없으실 때 핸드폰을 이용해서 드론처럼 촬영하는 기법을 보여드릴 거에요 그런 방법 들을 소개하는 디지털 합성기법을 여러분들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촬영할 돌하르방 이예요 굉장히 크죠 이것을 이제 스캔할 건데 저희가 오늘 준비물은 바로 핸드폰 기본 카메라 어플로 촬영하는거예요 가장 기본적인 기본 카메라 0.5배 광각으로 해서 촬영하시면 되고 어떻게 촬영하는지 한번 보여드릴게요 따라 오시죠 촬영시 핸드폰 카메라 0.5배 광각모드로 스캔할 대상을 중심에 두고 360도 구석구석을 담습니다 전체적으로 넓게 담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촬영을 마치셨으면 Luma AI어플을 설치 후 촬영한 영상을 업로드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로딩이 되면 위와 같이 모델링이 된 사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원하는 곳에 배치를 하거나 3D스캔된 파일을 가지고 이용을 할 수도 있어 활용하기에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장소인데요 여기는 이호 목마등대 좀 유명한 곳이죠 저희가 이곳에서 어떤것을 할 것이냐면 여기가 드론금지구역이예요 비행기가 뜨는 지역이라서 드론금지구역이예요 관제권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드론처럼 어떻게 찍을 수는 없을까? 인물중심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공간을 스캔해서 드론처럼 영상을 재편집한다 이런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챕터 1과 동일하게 0.5배 광각 모드로 인물을 중심으로 360도 구석구석을 담습니다 이 또한 전체적으로 넓게 담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다 촬영을 마치셨으면 Luma AI어플에 촬영한 영상을 업로드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로딩이 되면 이와 같이 스캔된 대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내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 키 프레임을 설정하여 드론처럼 또는 날아가는 새처럼 영상을 원하는 방향에 맞춰 만들어 볼 수 있는 AI기법 요즘 해외에서 많이 뜨고 있는 기법이기도 합니다 챕터3 에서는 배워볼게 바로 크로마키를 이용해서 디지털 합성기법을 배워볼꺼예요 저희가 어제 촬영을 다 마쳤으나 바람이 너무 쌔서, 오늘 촬영을 한 번 더 미뤄가지고 오늘 이렇게 추가 촬영하게 되는데 오늘도 바람이 너무 세가지고 약간 아래쪽으로 내려와서 바람을 좀 피해서 촬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보시면 배경이 되게 예뻐요 네 이 배경에서 어느 순간 이동하듯이 약간 핸드폰으로 싹 밀면서 좀 다른 장소로 변하는 그런 숏츠, 릴스에서 많이 쓰이는 그런 기법을 한 번 여러분들께 보여드릴께요 먼저 이번 편에서는 초록색 색종이 또는 초록색 화면이 필요합니다 사전에 준비하시고 촬영하여 이와같이 ultra key 를 이용하여 포인트로 초록색 색깔을 설정해지면 그럼 한 기업가가 적용됩니다 또한 세부 조정을 통하여 더 자연스럽게 설정하시면 크로마키 영상도 완성됩니다 현시대의 빠르게 발전하는 AI기술들인 만큼 영상 촬영과 편집 속에서도 다양한 기법들이 트랜딩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맞춰 여러 기업에서도 기술을 도입하여 더욱 발전되는 현시대의 지금 우리는 미래에 어떤 기술을 맞이하게 될까요? 여러분들도 이번 편을 통하여 트렌디한 촬영과 기법들을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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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4
[문화PD] 청소년의 시선으로, 스마트 미디어 월!
화천 박물관 곳곳을 청소년과 함께 여행하고, 스마트 미디어 월의 아카이브 시스템을 학생의 시선으로 만지고 학습해본다. 아카이브 자체가 전시예술이 되고, 터치가 가능한 박물관 화천박물관의 매력을 소개한다.
이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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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1
[문화PD] 역사의 중심, 종로의 박물관은 실감형 콘텐츠로 통(通)한다!
기획의도 및 설명 K-역사 콘텐츠의 중심,종로구!경복궁과 종묘가 있는 역사적 상징성 때문에 종로구는 항상 관광객들로 붐빈다.그래서인지 종로구에는 역사박물관도 참 많은데,특히 경희궁 옆 서울역사박물관과 경복궁 옆 국립고궁박물관은 외국인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종로구 대표 박물관이다.이 박물관들의 특징은 유물을 전시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우리 역사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데 있다.서울역사박물관의 도시모형영상관,국립고궁박물관의 디지털문화유산나눔방을 방문하면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박물관에 쓰였는지 알아보고,방문객들이 어떤 체험을 할 수 있는지 탐방기 형식으로 알아보자.그리고 이렇게 놀라운 체험을 제공하는 박물관들의 콘텐츠가 어떤 의의가 있는지,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사용음원 -유튜브 무료음원사용 1. Introspective Taal - Aakash Gandhi 2. Look Both Ways - Nathan Moore
서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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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1
[문화PD] 1600년 전을 볼 수 있는 메타망원경
부여 정림사지 박물관에 옛 모습을 볼 수 있는 메타 망원경이 있다. 부여는 백제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짧은 기간으로 인해 왕궁의 흔적과 유물들이 많지 않은 편이다. 우리나라에는 목조 건물이 많아 불 타 없어져 흔적도 알 수 없는 것들이 많고, 유적이 많이 남아있다고 해도 터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옛모습을 보고 싶어 찾아온 관광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에는 과거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는 것들이 적다. 건물의 터만 볼 수 있는 유적지에서 망원경을 통해 그 당시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면 어떨까? -- 대본 -- 멀리 있는 것을 가까이 보게 해주는 망원경, 그런데 이 망원경을 통해 과거의 모습을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신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이제는 박물관에서 이러한 망원경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와 함께 부여 정림사지 박물관으로 떠나볼까요? 어, 왜 탑밖에 없지? 역사와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이런 경험 해보셨을 거에요 기대한 것과 다르게 아무것도 없고, 건물터만 있는 그런 경험 말이에요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와 전쟁을 겪으며 많은 문화재가 파괴되고 약탈당했어요 그래서 황룡사지, 정림사지 등 유명하고 규모를 자랑하던 곳도 지금은 옛 모습을 볼 수가 없죠 다시 지으려고 해도 충분한 연구를 통한 고증과 시간과 돈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여전히 건물터로만 남아있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미디어 신기술로 옛 모습을 실감 나게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정림사지와 조금 떨어진 곳에 정림사지 옛 모습을 보여주는 메타 망원경이 있습니다. 정림사지는 현재 탑과 최근에 지어진 금당뿐인데 옛 모습이 어떠한지 함께 볼까요? Q. 메타망원경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멀리 있는 것을 가까이 볼 수 있는 디지털 망원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거기에 지역의 명소나 전설적 이야기들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합성하는 AR 콘텐츠가 결합되서 한 화면에서 같이 볼 수 있는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림사지 박물관 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 백제시대 옛건물터가 있던 자리이고 지금은 정림사지 5층 석탑이라는 국보가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옛 정림사지를 고 퀄리티의 AR콘텐츠로 복원해서 체험할 수 있는 AR콘텐츠 장비로 많이 사용되고요 건축물이나 유적지 같은 경우는 실제 위치에 정확하게 매칭하는 것도 중요하거든요. 그런 트래킹에 대한 디테일은 아직 스마트폰이 대규모 건축이나 유적지를 구현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런 기술의 빈 곳을 개선하고자 특화된 AR망원경을 만들어서 옛유적지를 AR콘텐츠로 볼 수 있는 트래킹 기술을 개발해서 메타망원경에 적용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메타망원경을 만들게 된 계기와 담고 싶은 콘텐츠가 어떤 게 있을까요? 황룡사같이 예전에는 아시아에서 제일 큰 9층 목탑이 있었다고 전해져오고 지금은 기단이나 스케일을 알 수 있는 터까지 정비가 됐는데 이런 곳에 AR콘텐츠가 제대로 활용이 되면 정말 멋있는 실감형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겠구나하고 생각해서 스마트폰의 자유도에 대한 제한을 주고 그런 제한을 둘 수 있는 사람들의 인식이 있는 망원경에 AR기능에 넣자 해서 AR망원경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메타망원경을 통해 옛 모습을 보여주는 데 있어서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술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고증된 자료를 어떻게 실감형 콘텐츠와 장비에 풀어낼까 이 풀어내는 과정에 뭐가 있냐면 콘텐츠 디바이스가 갖고 있는 퍼포먼스의 한계가 있어요 사실 기둥 하나 빼면 누가 아냐(웃음) 그런 고증도 중요하지만 일반인들이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안정적인 화면과 화질로 제공하는 게 중요도 하고, 그래서 접근했지만 안 되는건 안 되더라고요 저희가 장비의 퍼포먼스를 올리는 한이 있더라도 디지털 헤리티지에서 지켜야 할 룰은 있어요 Q. 메타망원경을 사용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해당 지역에 가셔서 정보나 쉽게 실감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제품이 되었으면 하고 어르신들이 실감 컨텐츠를 익히고 배우는데 어려우실 뿐이지 어느 누구보다 관심이 많고 흥미로워하시거든요 그래서 어르신들이 우연히 박물관 유적지를 찾았는데 아- 요즘 망원경에는 이런 식으로 새로운 기술이 접목되는구나 하고 쉽게 알 수 있고 저변이 확대되어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는 그런 제품이 되었으면 합니다. 메타버스 하면 어떤게 떠오르셨나요? 메타버스를 통해 지금은 찾아볼 수 없는 1400년 전의 모습도 실감 나게 볼 수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이제는 역사에 남아있는 기록물, 책, 사진을 보고, 건물터만 있는 현장에서 상상해 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메타버스, 가상현실을 통해 경험해 볼 수 있겠네요 메타버스를 통해 앞으로 어떤 다양한 컨텐츠를 경험해볼 수 있을지 기대를 해보며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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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1
[문화PD] 아빠랑! 문아랑! XR로 떠나는 백제여행!
아이들과 함께 백제 시대의 문화와 생활을 디지털로 체험하면서 학습과 놀이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백제왕궁박물관 #어린이 #백제왕궁박물관 #XR #디지털 #익산명소 --대본-- 문아 : 아빠 오늘 어디가? 아빠 : 오늘은 백제시대 문화와 생활을 디지털로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을 갈거야 문아 : 우와 재밋겠다 빨리가자 빨리빨리 아빠 : 고고고! 문아 : 고고고! 아빠 : 문아야 내가 엄청난거 알려줄까? 문아 : 뭔데요? 아빠 : 왕궁리 유적이 바로바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래 문아 : 진짜 왕궁이 정말 대단한거구나 아빠 : 왕궁터를 발굴해서 백제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알 수 있는 유물들이 나왔는데 이러한 백제 문화를 디지털로 복원해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실감 전시 콘텐츠들을 운영하고 있는거야 문아 : 빨리 해보고 싶어 아빠 : 그럼 우리 프로젝션 맵핑부터 체험해볼까? 문아 : 영상으로 보니 너무 실감나 아빠 : 멋잇지? 왕궁터의 옛모습을 재현한 영상에 맞춰 시설물이 올 라오는게 포인트야 문아야 2층에는 전체가 디지털 체험을 할수 있는 곳이래 문아 : 빨리 가봐요 아빠 : 먼저 브이알부터 체험해보자 문아 : 와 백제시대 유물 맞추는걸 게임같이 하니까 지루할 틈 이 없네 너무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아직도 할아버지 목소리가 귓가에 맴돌아 아빠 : 다음은 엑스알을 체험해볼까? 문아 : 엑스알이 뭐에요? 아빠 : 브이알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지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자 문아 : 내가 백제시대로 타임머신타고 이동한 기분이었어 특히 나뭇막대기로 뒤처리를 했다는게 너무 충격적이었어 아빠 여기 홀로그램 영상실 가봐도 되요? 아빠 : 물론이지!! 문아 : 무왕과 미륵사지의 역사 이야기를 홀로그램으로 보니 정말 실감나는 것 같아요! 아빠 : 다음은 어디로 갈까? 문아 : 어 어린이 디지털체험실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프로그램이 있어서 시간가는 줄 몰랐어요 아빠 : 그치? 특히 모양에 따라 돌을 맞추면 왕궁이 지어지는 곳이 너무 신기하지 않니? 백제의 정원을 체험할 수 있는곳이래 문아 : 내가 색칠한 용을 스캔하니까 화면에 나와 아빠 : 백제정원의 아름다운 모습을 LED실감영상, 홀로그램, 미디어캔버스 기술을 통해 표현했대 문아 : 정원을 디지털 기술로도 만들수 있구나 너무 멋져 실제로 무왕과 선화공주님이랑 함께 정원을 걷는 기분이에요 문아야 오늘 박물관에서 디지털 체험을 해보니 어땠니? 문아 : 박물관 전체가 디지털로 되어 있는거 같아 신기한 프로그램이 너무 많아서 좋았어 아빠 : 그렇지?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문화유산에 접목시켜서 백제시대 생활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게 왕궁박물관의 특징이야 문아 : 다음에 또와도 돼요? 아빠 : 당연하지 다음엔 친구들과 함께 오자 문아 : 신난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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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서울의 중심, 현재를 지키는 흥인지문_600년 전의 동대문을 바라보다
[대본]대한민국의수도,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의중심에위치한종로구에서는대한민국의과거와현재,미래를볼수있습니다.특히조선시대의역사를한눈에들여다볼수있는경복궁과창경궁,창덕궁과종묘등도종로구에있죠.그중에서도우리나라의보물제1호.서울도성에딸린8문중하나로정동에위치한흥인지문이있습니다.600년전,한양도성의동쪽성곽문흥인지문1397년도성을쌓을때함께짓기시작하여그이듬해인1398년에세워졌습니다.대략600년전,세워져조선말기까지존속되어오다가1869년에이르러전반적인개축이이루어졌다고합니다.흥인지문의바깥쪽에는석축한쪽에서부터반원형의평면을이룬옹성을쌓아적에대한방비를견고히하였는데요.도성내의여덟개의성문중옹성을갖춘것은이문뿐이라고합니다.같은도성내에있는숭례문과비교해건물의규모나형태는비슷하나,남대문에없는옹성을갖추고있는점이주목됩니다.앞면5칸옆면2칸규모의2층건물로,지붕은앞면에서볼때사다리꼴모양을한우진각지붕입니다.전체적으로흥인지문의건물양식이조선후기의특징을잘나타내주고있습니다.역사문화관광의중심,낙산조선의수도한양을둘러싸는한양도성은현존하는세계도성중가장크고잘보존된문화유산입니다.한양도성구간중가장걷기좋은낙산성곽길을따라600년이넘는역사와탁월한가치를보고느낄수있는데요.서울의한양도성(사적제10호,세계유산잠정목록)은조선의수도한성부를둘러싸고있는네개의산백악산,인왕산,낙산,남산을따라쌓은총길이18.6km의조선시대성곽입니다.혜화문에서흥인지문까지이어지는낙산구간은현재에도많은사람들의사랑을받고있습니다.낙산(124m)은서울의좌청룡에해당하는산으로내사산중가장낮은데요.생긴모양이낙타등처럼생겨낙타산,타락산이라고부르기도해요.역사와현재,그리고미래가공존하는동대문600년전,흥인지문을지나던조선의사람들과600년후,흥인지문을지나는우리.시간이지났어도,함께공존할수있는이유는공간이주는함께라는가치때문아닐까요?
나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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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서울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 전태일 기념관_60년 전의 동대문을 바라보다
[대본] 서울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로 뽑히는 이 곳 이곳은 바로 을지로에 위치한 전태일 기념관입니다. 전태일 선생님의 생전 손글씨가 담긴 이 기념관을 방문해보려고 합니다. 이 곳의 운영시간은 10시부터 5시 반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전태일 기념관 팜플렛을 볼 수 있습니다. 전시의 이해를 도와주는 팜플렛으로 관람 전 읽어보면 좋습니다. 1층에는 전태일 열사 52주기 추모의 벽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열사를 추억하는 메시지로 벽이 가득차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노동미술과 함께 관람이 가능한데요 노동에 관련한 미술품들을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초청전시로 12.4일까지만 운영이 될 예정입니다. 또한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미술전시를 진행중에 있는데요 인형에 노동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려 각자 전시를 하는 형태입니다. 내가 직접 전시에 참여할 수 있는 전시라 더욱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나름대로의 노동의 모습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관람객이 표현할 수 있는 전시, 참 좋은 아이디어죠? 각자의 노동을 표현한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전시에 한 일원이 되어 전시에 참여해봤습니다. 다음 2,3층은 전시장과 공연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2층에는 전태일 열사를 추억하는 울림터 공연장이 있습니다. 전태일 기념관 특별기획전으로 꽃다지 노래의 역사를 엿볼 수 있어요. 한쪽에는 관람객이 쉬어갈 수 있는 공간도 눈에 띄는데요, 건물 외곽이 보이는 구조라 흥미로웠습니다. 그럼 잠시 울림터를 살펴볼까요? 곧 이곳에서 공연이 펼쳐진다고 하네요. 이 울림터를 지나면 전태일 열사의 기념 전시관이 나옵니다. 전시는 전태일의 어린시절부터의 모든 일대기를 글과 영상으로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태일 열사가 직접 쓴 편지의 내용부터 평화시장에 관한 역사까지 전시는 관람객의 적극적인 참여전시로 이루어집니다. 과거 평화시장 봉제공장의 실태부터 전태일 열사가 목숨과 맞바꾸고 싶을만큼 간절했던 투쟁의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있어 전시가 끝나며 알 수 없는 눈물이 흐르곤 했습니다. 기회가 되면 전태일 기념관을 꼭 들려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김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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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개화기 시대, 서울 zoom-in : 근현대를 잇는 발자취를 찾아서
[대본]문 밖은 새로운 세계였다. 열 것인가, 잠글 것인가. 19세기말 동아시아의 작은 나라인 조선에서 최대 고민이었다.개항, 특정한 항구를 열어 외국 선박의 출입을 허용하고 외국과의 통상관계를 공식화 하는 일을 의미한다.19세기 중반 아시아는 격변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무역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유럽 열강의 다툼이 극에 달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한중일 3국은 쇄국정책을 유지했으나, 19세기 초 유럽의 적극적인 통상요구로 인해 중국과 일본이 차례로 문을 개방하게 된다.조선에서는 당시 개화세력과 척화세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었는데 어쩔 수 없이 개화할 수 밖에 없게 되는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한다. 바로 조일수호조규, 다른 말로 강화도 조약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데 이는 최초의 근대적 불평등 조약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조선은 자주국가로 인정했지만 청의 간섭을 배제해 조선 침략을 쉽게 하려는 일본의 의지가 담겨있었다. 이 조약으로 인해 조선은 다른 서구 열강과 중국까지도 차례로 문호를 개방하게 된 것이다.오늘은 현재 서울에 남아있는 대표적인 개화기 문화는 과연 어떤 것이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 하려한다.덕수궁 화면전환 한글+영어자막덕수궁 석조전은 1910년에 완성된 대한제국의 대표적 서양식 건물로 개화기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재이다. 석조전은 고종에 의해 황제국이 선포된 후 대한제국 황궁의 정전으로 만들어졌으며 엄격한 비례와 좌우대칭이 돋보이는 신고전주의양식으로 내부에는 접견실과 대식당, 침실과 서재 등을 갖춘 근대 건축물이다.문화재청에서는 1930년대 이후 여러 용도의 건물로 사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되었던 석조전을 원형대로 복원하여 대한제국의 역사적 의미를 되찾고 국민들에게 돌려주고자 2014년 10월,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으로 개관했다. 때문에 현재 대한제국역사관은 과거 대한제국의 생활사와 근대의 정치, 외교, 의례, 황실사 등을 담은 전시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덕수궁 관리소 사이트에서는 매일 오전 9시30분을 시작으로 오후 4시 30분까지 30분간격으로 개항기를 대표하는 대한제국에 관해 해설하는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미리 꼭 신청하고 찾아간다면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박범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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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조선시대, 서울 zoom-in : 한양도성을 찾아서
[대본]- 자 이제 고려시대 끝났고, 조선시대 누구지?- 나야!- 여전히 서울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600년 동안 서울을 지켜온- 수도의 성곽 한양도성에 대해서 다뤄보려구. - 한양도성?- 재밌겠다!- 그럼 시작해볼게!- 다같이 조선시대로 줌 인!- 줌 인~!서울의 한 가운데서 한양도성을 만나다. 종로에 위치한 한양도성박물관에서 한양도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1396년 조선의 수도 서울(한양)에 축조된 한양도성은상설전시실 1600여 년 동안 서울을 지켜온 수도의 성곽이다.이는 근대화 과정에서 일부 훼철되기도 했지만,오늘날까지 그 원형이 잘 남아 있어 도시와 공존하는 문화유산이다.상설 전시실 1에서는 한양도성 전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축소 모형과 영상을 통해오늘날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 재조명되고 있는한양도성의 의미와 가치를 배울 수 있다. 도성이란 왕이 거처하는 성으로서 여러 성 중에서 으뜸가는 성, 곧 모든 국가 기능이 집중된 수도를 의미한다. 순우리말 서울은 수도라는 뜻이니, 도성이 곧 서울이었다. 서울은 도성 안의 국가 중추 기능을 보존한 채 성벽을 넘어 현대 도시로 팽창했다. 때문에 현재의 한양도성은 국제도시 서울의 역사를 증언하는 문화유산이다. 상설 전시실 2에서는 조선의 한양 천도와 수도건설, 도성의 축조까지 상설전시실 2한양도성의 탄생과 더불어 조선시대 한양도성의 모습을 배울 수 있다.뿐만 아니라 도성 안팎에서 살아온 조선시대 서울사람들의 모습을전시 관람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1392년에 개장된 조선왕조가 새 도읍으로 정한 한양은고려의 남경이었으나 성벽조차 없던 곳이었다. 조선왕조는 이 땅의 자연 형상을 따라 성벽을 쌓고 유교적 이상도시론에 맞추어 내부 공간을 채웠다. 16세기 말과 17세기 중엽, 일본과 청나라의 침략으로 인해 도성이 함락되고 파괴되는 피해를 입었으나, 성벽이 무너지면 다시 쌓고 성문이 퇴락하면 고쳐 지으면서도성의 기본 구조는 조선왕조 500여 년간 큰 변화 없이 유지되었다.한양도성박물관 바로 앞에는 한양도성 중 하나인 흥인지문이 있다. 흥인지문흥인지문은 한양도성의 동문으로 조선 1396년에 건립된 대한민국의 보물이다. 박물관에서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다시 한양도성에 방문해보니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었다.우리 모두 한양도성박물관과 한양도성에서 조선시대의 위대함을 느껴보는게 어떨까. 이밖에도 한양도성박물관 홈페이지에 방문하여온라인전시관온라인전시관을 통해 박물관의 지난 전시들을 만나볼 수 있다.한양도성박물관Seoul City Wall Museum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283 서울 디자인지원센터02-724-0243홈페이지http://www.museum.seoul.kr/scwm/NR_index.do한양도성박물관Seoul City Wall Museum화~일요일, 공휴일09:18:00휴관 매주 월요일, 1월 1일- 한양도성에 이렇게 많은 의미가 있는 지 몰랐어!- 와~ 진짜, 그러게!- 나도 앞으로 진짜 자주 한양도성 한번 가봐야 되긴 하겠다. - 좋아!- 그럼 다음 시대는 누구지?- 나야!
박다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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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4
[문화PD] 고려시대, 서울 zoom-in : 강감찬을 찾아서
[대본]단비, 얼마 전에 산책하다가 재밌는 일 있었다고 하지 않았어?맞아. 너희들 강감찬 장군 알지?잘 알지 ! 알지 ~아니, 우리 동네에 낙성대가 있어서 그런지 요즘 고려시대 때 강감찬 장군 캐릭터가요즘 여기저기서 보이더라고. 그래서 강감찬 장군에 대해서 다시 알아봤는데,빨리 얘기해 봐!고려시대로, 서울 줌-인!고려시대의 주요 사건들에는태조 왕건의 고려 건국귀주대첩이자겸의 난묘청의 난무신정변몽골 침입위화도 회군 등이 있다.이 중 서울에서,박물관이 아닌 곳에서좀 더 자연-스럽게 고려시대를 엿볼 수 있는 곳낙성대 공원에 가 봤다.낙성대에는 낙성대만 있는 줄 알았는데, 막상 가보니강감찬 장군을 기리는 사당인 안국사,낙성대 삼층석탑,고려강감찬장군사적비,강감찬전시관,강감찬 장군의 동상 등과 함께낙성대 공원이 조성되어 있었다.오늘은 이곳에서 고려시대 강감찬 장군과 관련된 유물과 이야기를 찾아보자.948년 어느 날 밤,중국의 사신이 길을 걷다가큰 별 하나가 어떤 집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고 따라갔더니,그 때 아이가 태어났고,그 아이가 강감찬 장군이었다.나중에 송나라 사신이 말하기를그 별은 큰 인물이 날 것을 알리는북두칠성의 네 번째 별이라고 했다.그리고 그 곳이 지금의 낙성대인 줄 알았죠?지금의 낙성대는 1974년 강감찬 장군의 생가터에서 명칭이 이전된 것이므로-실제 별이 떨어진 곳은 낙성대 근처에 있는 강감찬 장군 생가터다.사실 낙성대는 2개 였는데,그 중 하나는 강감찬 장군이 사망할 때별이 떨어진 곳으로고려의 수도인 개경에 있었다고 한다.홍살문을 지나 왼쪽에는 강감찬 전시관이 있다.강감찬 장군과 관련된 고려시대 역사의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다.특히 1449년(세종 31)에 편찬을 시작해1451년에 완성된 고려사가 전시되어 있다.고려사 외에도 강감찬 장군에 대한 고려시대의 기록들은 여기저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강감찬 장군의 가문,다양한 업적들과귀주대첩의 대한 기록들을 볼 수 있다.전시관에서 나와 외삼문으로 들어가면양쪽으로 무언가가 놓여있다.오른쪽에 위치한 고려강감찬장군사적비는거북이가 등에 사적비를 지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고,뒷면에는 강감찬의 업적이 기록되어 있다.맞은 편에 있는 낙성대 삼층석탑은고려시대의 석탑으로13세기에 쌓아진 것으로 추정된다.화강암으로 만든 삼층석탑의 앞면에 새겨진강감찬 낙성대 라는 글씨로그곳이 낙성대, 즉, 강감찬 생가터임을 확인하고,낙성대 공원이 조성되면서 옮겨졌다.탑의 꼭대기에 있어야 할 장식부분은현재 훼손되어 남아있지 않으며,이 삼층석탑은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있다.흔히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이순신의 한산도 대첩과 함께한국사 3대 대첩이라 불리는고려시대의 귀주대첩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강감찬 장군여러분도 관악구 낙성대 공원에서고려시대로의 시간여행 다녀와 보세요.와...이렇게 또 하나 배웁니다...자, 이제 고려시대 끝났고! 조선시대는 누구지?나야
변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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