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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
[문화PD] 문화피디 20기에 이어 21기까지 섭렵한 김규현피디를 만나다
문화피디 20기에 이은 21기까지 활동한 김규현피디의 활동 21기에는 어떤 활동을 하였나? 직접 발로뛰며 활동한 그의 활동은? 2024년의 김규현 피디의 계획은? [대본] 안녕하십니까? 숏터뷰의 지원동 피디입니다. 오늘은 김규현 피디님을 자리에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문화피디 기에 이어 문화피디 기에 참여한 김규현입니다. 네 반갑습니다. 먼저 이번 문화피디 기에 참여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제작과정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이번 문화피디 기 활동 중에는 지난번에 참여하지 못했던 작은 미술관 프로젝트를 참여할 수 있었는데 해당 촬영이 저에겐 굉장히 감명 깊은 촬영이었던 것 같아요. 여자친구가 인천 살아서 인천에 자주 놀러가곤 했는데 인천에 이렇게 멋진 곳이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네. 인천의 작은 미술관 프로젝트 저도 피디님의 영상으로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겠어요? 미술관 이름은 배달이 있다 스페이스 작은 미술관이었는데요. 약 년 전의 여인숙을 미술관으로 리모델링하여 미술품을 전시하는 공간이었어요. 년 전의 건물을 리모델링했더니 정말 대단하네요. 년이나 된 건물이었던 것에 한 번 놀라고 미술관이 굉장히 고유하고 예뻐서 좋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미술관 안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나무 냄새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놀러 갈 것 같아요. 네 저도 김규현 피디님의 영상 덕분에 작은 미술관 꼭 가보고 싶게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으로는 영상 제작하면서 가장 알리고 싶었던 신기술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회차에 진행했던 가상현실 스포츠 센터가 생각나요. 어떤 점 때문일까요? 이곳은 비장애인과 장애인 모두 시설 이용이 가능하지만 주로 장애인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양궁사격과 같이 실외에서 체험하기 힘든 활동들을 VR과 XR 등 다양한 디지털기기들로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공간이었어요. 안에서 체험하시던 분들의 얼굴이 굉장히 즐거워 보였는데 디지털 기술이 사람을 웃게 만들 수 있구나라는 걸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던 활동이었던 것 같아요. 저도 김규현 피디님의 회차 영상을 보면서 굉장히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규현 피디님은 문화피디 기를 하면서 느낀 점은 또 무엇이 있었을까요? 문화피디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여러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 같아요. 경인 지역에 위치한 여러 시설이나 장소에 들러 그곳의 관계자분들 그리고 이용하시는 시민분들을 촬영하며 그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저에게 가장 큰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문화 피디가 아닌 일반 영상 제작자라면 쉽게 하지 못할 일들을 문화 정보원의 이름을 통해 체험할 수 있었어요. 네 저도 개인촬영을 하면는 많은 분들을 만나기가 쉽지 않았는데 문화피디를 하면서 김규현 피디님과 똑같은 생각을 했었기 때문에 많이 공감이 됩니다. 네 김규현 피디님께서는 이번 문화 피디 활동을 통해 년에 혹시 계획하고 계신 활동이 있으신가요? 저는 영상을 제작하는 일을 하다 보니 년에도 꾸준히 영상을 제작할 예정이고요. 저희 문화 피디 활동을 도와주시는 여러 매니저님들에게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에 문화피디 기에도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청해보고 싶습니다. 김규현 피디님의 년도에도 문화피디 활동을 하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들어봤습니다. 이것으로 숏터뷰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김규현 피디님 함께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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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문화PD가 전하는 문화PD의 이야기
챕터 1. 문화피디 소개 챕터 2. 문화피디 인터뷰 이번년도 문화PD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가장 인상 깊었던 촬영지 또는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문화PD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어려웠던 점 또는 촬영 속 비하인드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내년에 문화 활동을 하신다면 담고 싶은 콘텐츠 또는 촬영 컨셉이 있으신가요? [대본] 다양한 지역에서 디지털 문화 콘텐츠를 담는 문화PD 오늘은 디지털 문화를 소개하는 것이 아닌 이를 담는 문화 피디 분을 소개하려 하는데요 문화PD가 담은 베스트 촬영지부터 촬영하면서 느꼈던 여러 비하인드 스토리들 이번 편에서는 여러분들께 촬영 속 이야기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문화PD 기에서 최연소 PD로 활동하고 있는 홍준서입니다 제가 제작한 영상들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콘텐츠는 돌담 시리즈라고 하는 총 삼편의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지금 현재 제작 중인 회차 영상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이 회차 영상에는 제가 직접 돌담축제 현장을 찾아가서 그것을 촬영하기도 하고 현장을 촬영한 사진들로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해서 주변의 사람들과 같이 공유하기도 하고 일본에서 돌챙이 활동을 하고 계신 분과 직접 온라인 화상 인터뷰까지 하면서 여러 가지 많은 내용들을 담은 영상이라서 가장 인상적인 그런 콘텐츠인 것 같습니다 돌담시리즈를 제작하게 된 것은 지역 간담회가 열렸을 때 한국문화정보원 관계자 분들 그리고 문화PD 기 운영을 담당하시는 분들과 함께 식사도 하고 여러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때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이렇게 촬영을 하게 되었는데요 제주만의 특별한 문화 그런 것들을 담을 수가 있어가지고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이제 내년에 만약 문화피디 활동을 하게 된다면 약간 좀 데이터 신기술 관련된 여러 장소 들이 많이 있지만 그런 장소들은 제주에는 한정적이다보니 좀더 제주의 문화와 관련된 뭔가 디지털로 전환하고 그런 것들을 좀 촬영 해보고 싶습니다 저에게 문화PD란 성장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처음 이 문화PD 활동을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공문 협조 요청 이런 것들도 작성을 해야 되고 계획서도 작성해야 되고 혼자서 여러 가지 많은 것들을 하다 보니까 어려움도 많았고 첫 영상을 지금 돌아왔을 때는 많이 부족한 점들이 있는데요 그러나 점차 회차를 거듭하면서 이제 점점 영상 편집 실력 같은 것들 점점 영상 편집실력 같은 것들도 늘리고 여러 가지 영상을 기획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것들을 담을 수 있다 보니 문화 피디 활동이 저에게는 성장을 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문화피디 활동은 영상을 전문적으로 편집하지 않으시더라도 여러 가지 멘토들과의 피드백 이런 것들을 통해서 좀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기 때문에 영상에 관심 있고 이런 문화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문화PD 기의 활동에도 지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문화PD가 소개하는 문화PD 올해 디지털 콘텐츠 문화를 재해석하면서 겪었던 자기만의 에피소드들 그리고 촬영을 해서 느꼈 던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들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기획부터 촬영 그리고 제작까지 다양한 과정을 거쳐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전달드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문화피디 활동은 계속되니 여러분이 도문화 피디로 기대해주세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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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3
[문화PD]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피디 21기 후기, 문지혜 PD 인터뷰
영상을 잘 만들고 싶다면 꼭 도전해봐야할 한국문화정보원 문화PD! 영상을 이제 막 시작해서 걱정이 된다구요? 그래도 괜찮아요. 좋은 영상을 만들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요. [대본] 이프랜드 관우PD님 오셨어요? 저를 인터뷰하러 오셨다 들었습니다! 문화PD가 얻그제 발대식을 한 것 같은데 벌써 마지막 영상 촬영 중이네요. 문화PD를 하면서 느낀 것들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이야기해보며 마무리해보려 합니다. Q. 지혜 피디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피디 21기 문지혜입니다. 저는 전통과 문화를 좋아하고, 파이널 컷만 좀 끄적여본 일반인이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문화피디라는 걸 알게 되었는데 처음엔 피디보다는 문화라는 단어를 보고 아 이건 내가 해야 하는 거다 하고 지원하게 된 계기가 되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쉽게 생각했던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원 내용에 보니 자기소개를 영상으로 올려야 한다고 하고, 온라인 면접도 보고.. 아, 까다롭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떨어질 줄 알았는데 붙었더라고요. 영상에 대해 잘 몰라도 할 수 있도록 매니저님들이 많이 도와주시고, 영상교육, 저작권 교육, 영상 기획에 대한 교육을 해주셨던 게 영상 경험이 없는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 저도 활동하면서 배워가는 것도 많다고 느꼈던 문화피디였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 문화피디 활동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영상 제작 과정이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는 처음 만든 영상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부여 정림사지 박물관에 있는 메타 망원경에 대한 영상이었습니다. 현재는 볼 수 없는 옛 건축물을 메타 망원경을 통해 보여주는 기술인데요. 문화피디로서 첫 영상이라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전통과 문화에 대한 정보 전달 만큼은 자신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성스럽게 영상으로 담아보자!라는 생각으로 하나하나 만들어갔습니다. 첫 달에 다행히 우수작으로 뽑혔는데 그걸로 자신감이 생기는 계기가 되었어요. 이후 3회차까지 전통문화와 연관된 주제로 영상을 만들었어요. 개인적으로 이 과정 중에 좋았던 점은 한국 문화 정보원의 문화피디라는 이름으로 박물관 학예사님이나 회사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는 거예요. 또, 그 내용을 영상에 넣음으로 더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관우 님 왜 수염을 달았어요? 어 그렇네 수염이 있네 있는 줄 몰랐어요 잘 따라오고 계시나요? 열심히 따라오고 계시네 우와 예쁜데 찾았어요 저 춤추는거 샀어요 영상으로 잘 담아주세요 어 근데 저 아무것도 안하고 있으니까 되게 뻘쭘해보여요 박수라도 치셔야하는거 아니에요? 익숙하지 않아서 박수가..이건가 Q.지혜 피디님은 전통과 문화에 관심이 있어서 그런지 되게 독창적인 영상을 만들어 오셨던 것 같아요 그럼 지금까지 만든 영상 중 가장 소개하고 싶은 디지털 신기술은 무엇인가요? 4회차 때 약자 프렌들리를 이끄는 디지털 신기술이라는 주제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AI 기술에 대한 영상을 찍었습니다. 진짜 시각장애인분을 섭외해서 온라인 쇼핑 보조 어플을 체험해 보는 영상이었는데요. 코로나 시기에 과일이랑 신발조차도 온라인으로 사는 일이 많아졌잖아요. 하지만 시각장애인분들은 온라인으로 물건 하나를 사려고 하면 하루 이상이 걸리기도 해요. 그런데 이러한 문제점을 AI인공지능을 통해 많은 상품의 시각데이터를 텍스트로 읽은 다음에 챗GPT처럼 물어보는 질문에 맞게 상품을 추천해 주거든요. 영상을 찍기 위해 저도 사용해 보니 이런 기능이 시각장애인이 아니고 비장애인에게도 좋겠다 싶더라고요. 온라인으로 샴푸를 사고 싶은데 검색했을 때 상품이 너무 많으면 누가 좀 골라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 들지 않나요? 그럴 때 이 기술을 사용하면 너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약자들을 배려하는 기술이 약자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구나!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이번 영상을 끝으로 문화 피디가 끝나잖아요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계속해 왔다가 이제 더 이상 할 수 없는 활동이 되었는데 마지막으로 지금 기분이 어떠세요? 매달 영상을 한 개씩 혼자 만들고 벌써 6개의 영상을 만들어 냈다는 게 스스로 대견하고요 하지만 이제 끝났으니 내년에는 어떤 활동을 해야할까하는 설렘과 걱정도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내년에도 지원하고 싶어요. 같이 활동하는 문화 피디님들의 영상을 보면서 매 회차 동일한 주제로 하는데 와 어떻게 이런 소재를 찾았지? 어떻게 이렇게 콘텐츠를 풀어냈지? 하는 것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그런 영상들 속에서 회차가 끝나면 우수작을 뽑는데 거기에 뽑히면 얼마나 기쁜지 모릅니다. 그래서 좋은 영상이란 어떤 걸까 생각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어서 무척 좋았습니다. 이런 기회를 만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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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5
[문화PD] 마왕을 물리치기 위해 마법사 태준이 궁수 종욱이를 다시 만났다
이종욱님의 문화피디 21기로써의 활동 인터뷰 영상 입니다 [대본] [태훈과 인터뷰 후 시작] 태준: 태훈이 녀석 아직도 사극놀이에 진심이구만.. 안본사이 몸이 더 좋아졌어 전사들은 원래 저렇게 몸이 좋나 그럼 나도 이 세계 최고의 호크아이였던 종욱이를 만나러 가야겠어 이동 태준: 종욱이가 항상 이쯤에서 있었는데 종욱: 여어~ 태준: 종욱아 여전히 멀리서도 잘 보는구나 우리팀 궁수 실력 죽지않았네ㅎㅎ 종욱: 나야 뭐 백발백중이던 실력을 안녹슬게 하려고 매일같이 수련하고 있어 그런데 무슨일이야? 태준: 후훗 수련을 하고있었다면 잘됐네 마왕이 다시 나타나서 대현자님의 어명이 떨어졌어. 다시 뭉쳐서 물리치고 최고의 문화피디를 뽑는다고 하더라고! 종욱: 이거 재밌겠는걸? 조금 더 들려줘봐 태준: 좋아 그전에 미션을 해야하는데 바로 시작할게 우리 문화피디를 하면서 제일 재밌었던 에피소드가 있을까? 종욱: 흠.. 나는 최근에 새로운 웹드라마 형태로 국립중앙박물관 영상을 촬영했는데, 그게 가장 재밌었던 것 같아! 박물관 덕후인 남자 주인공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개팅을 하며, 여자 주인공도 박물관에 나오는 VR과 미디어 아트를 체험하며 박물관에 빠지게 되는 내용인데, 촬영을 하면서 너무 재밌더라고 그리고 친구 역할로 나도 출연해서 처음으로 발연기를 해보았지 태준: 오..그거 재밌었겠네ㅎㅎ 영상 기다래고 있을게 ㅎㅎ 그리고 너 영상을 보니까 항상 미모의 여성분이 나오던데 어떻게 하면 그렇게 주변에 미모의 여성분들이 항상 있는거야? 종욱: 그건 다 배우분을 섭외했기 때문이야 그래서 사실 나는 제작비를 다 투자해서 영상을 찍다보니 남는게 없더라고 ㅠㅠ 원래 영상 업계에서 일을 하면서 알게된 배우분들인데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처럼 나는 영상의 퀄리티에는 외모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미모의 여성분들을 섭외했지 결국 우리가 열심히 만들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보면 좋으니깐 그걸 생각하면서 만들게 됐어! 국립중앙박물관편에는 잘생긴 남자 배우도 나오니깐 기대해달라구!! 태준: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 맞는말이네 훗,,ㅎ 그럼 다음 잘생긴 남자 배우가 나오는 영상도 기대하겠어~! 이제 마지막으로 다음에 우리가 또 같이 모이게 된다면 문화피디에서 어떤 팀작업을 해보고싶어?? 종욱: 사실 이번 문화PD에 많은 참여를 하지 못했어, 원래 하던 영상일이 갑자기 일이 많아져서 참여를 하고 싶어서 참여를 못한 것들이 너무 많아 사실 나는 하고 싶은 컨텐츠가 굉장히 많은데, 우리 팀으로 하게 되면 나는 알쓸신잡 같이 한 지역에 여행을 가서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하고 나중에는 우리가 모여서 이야기하는 콘텐츠를 하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 서로 각자의 시선으로 이야기 하고, 그 이야기에 대해서 토론하는게 항상 재미있더라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해보고 싶다 ㅎㅎ 태준: 역시 최고의 호크아이 종욱이 너 답다..! 이제 우리 다시 동료로서 마왕을 물리치러가자~! 지금 선희, 태훈이도 기다리고있어 종욱: 그리운 이름들이네.. ㅎ 그럼 난 마지막으로 암흑속 수호자 영석이만 데러오면 되겠네 한번 가볼까~ (한쪽으로 나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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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
[문화PD] 버터뷰 ep1 :: 나에게 문화PD란?
문화정보원에서 하는 문화PD란 도대체 뭘까? [대본] 1. 안녕하세요 본인의 외모를 10점 만점에.. 몇 # 대학교맵 안녕하세요~ 문화PD 이유빈이라고 합니다 점수는 대략 10점 정도 생각하고 있고, 현재 PD 지망 대학생입니다~ (발랄한 느낌과 ,카메라 아이콘) 까마귀.. (아-아 방금 질문은 죄송합니다. 문화PD 하시면서 힘든 순간이 어느때 였을까요? # 헬스장 V 솔직히 힘들지 않았다고 하면 거짓말이구요 정말 수우우우우~ 많은 고비 고비가 있었지만! 책임감 하나로 허들을 넘어냈던 것 같네요. (해당 녹음할 때 숨을 헐떡이면서 운동하는 느낌으로 문장 사이 사이 버퍼링 좀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문화PD 영상을 만드실 때 행복 했을때는 언제였나요? 용산 나들이라는 영상을 만들고, PD님들께 악수 요청이 막 들어오고 # 컴퓨터실 V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을 때? # 스테이지 V 스스로한테 좀 박한 편이라 아직도 어리둥절하긴 한데, 많이들 좋아해 주셔서 신기하고, 뿌듯했습니다 (그러면 용산 영상을 제작할때 많이 힘드셨나요? # 남산타워 V 그럼요! 사실 만들면서 제일 힘들었던 영상이에요. 당시에 촬영 시간도 촉박했고, 인터뷰이를 구하기가 너무 어려웠거든요. # 거절씬 다행히 결과물이 좋은 평가를 들어서 보상받은 느낌이었어요 # 행복함 이모티콘 (문화PD 하면서 본인한테 도움된 점은 어떤걸까요? 역시 돈! 돈을 해결해주셨구요, # 부자맵 3기수에 걸쳐 쌓은 포트폴리오가 PD라는 꿈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앞으로 더 만들어보고 싶은 영상이나 콘텐츠는 어떤걸까요? 다른 PD님들의 영상을 보면서, 저도 좋은 장비를 이용해서 영화스러운 비쥬얼을 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라구요 지금보다 높은 퀄리티의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게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차기 문화PD분들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전쟁터 같은 경쟁과(강조) 그리고 자본이 필요하시다면 고민 말고 지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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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0
[문화PD] 여기가 정말 아쿠아리움이 맞나요?
[대본] 현장음: 여기 진짜 아쿠아리움 맞아? 나레이션: 맞네. 오늘은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아쿠아리움이 있다는 제보를 듣고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이곳 아쿠아리움이 왜 특별한 곳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어릴 적 만화로 많이 접했던 그리스 로마신화, 이곳 아쿠아리움은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신전을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장음:여기는 뭔가 신이 마시는 와인잔을 보는 듯한 느낌이야 나레이션: 진짜 바닷속 고대 유적에 들어온 듯한 독특한 분위기가 있어요. 입구에서부터 만날 수 있는 독특한 미디어 전시, 신의 네 가지 감정을 형상화한 미디어 아트, 360도 어느 방향에서도 똑같이 보이는 홀로그램, 멸종된 흑동고래를 만날 수 있는 독특한 천장 전시와 메가로돈을 만날 수 있는 일루전 윈도우까지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작은 수조 하나 없이 대형수조만 있는 이곳 아쿠아리움에서 가장 신기했던 것은 바로 진짜 물고기처럼 움직이는 로봇 물고기, 현장음:물고기들이랑 자연스럽게 잘 어울리네 나레이션: 마이로라는 이름을 가진 이 로봇물고기는 센서로 장애물을 감지하기 때문에 다른 물고기와 부딪치지 않고 사이 좋게 다닙니다. 미래에 수질검사, 해양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예정이에요. 이밖에도 신들의 회의를 엿볼 수 있는 파노라마 수조, 물멍을 하며 쉴 수 있는 카페, 메인 수조와 연결된 터널, 마지막으로 마술과 수중공연을 볼 수 있는 메인 수조까지. 특히 이곳 메인 수조에서 1시간마다 볼 수 있는 포세이돈의 사랑 공연을 추천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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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2
[문화PD] 디지털 리터러시 어디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 문화포털이 다~알려드림
[대본]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21세기 정보의 바다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는 우리에게는 정보를 올바르게 취득해야 하는 방법 그리고 정보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방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남의 저작물을 침해하거나 잘못된 정보 수용으로 인해 아수라장이 되어 버리는 정말 개판이 되어 버리는 것이죠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디지털 리터러시 즉 디지털 문해력이란 단어입니다 이 단어가 어떤 용어이고 하니 디지털 시대의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정보 이해 및 표현능력이라는 뜻입니다 초기에는 단순 인터넷을 활용한 컴퓨터 활용 능력에 국한되는 단어였지만 현재에 이르러서는 인터넷 혹은 전자 기기로 정보를 올바르게 습득하여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거죠 스마트폰이 나오게 된 이후 우리는 더욱 더 디지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으며 모든 정보를 손바닥 안에서 깊이 들여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덕분에 좋은 점도 많이 생겼죠 가보지도 않은 장소에 맛집을 찾아낸다거나 소문난 맛집의 예약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거나 그리고 또 전화로 음식을 시켜 먹는ㄷ... 어쨌든 우리들은 전자기기의 발달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더욱더 풍요롭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쇼파에 앉아서 다른 지역의 박물관도 가볼 수 있고 해외 여행 또한 대리만족으로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됐으니 말이죠 그렇지만 우리가 디지털로 인해 과연 좋은 점만 생겼을까요? 요즘들어 심심치 않게 보이는 이 뉴스들 어딘가 익숙하실 텐데요 바로 키오스크 진입장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자 기기에 익숙치 않은 중장년층들은 전자식 주문 시스템이 도입되며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곤 했는데요 보다 못한 공익 광고협의회에선 키오스크 앞에 선 어르신들을 돕자는 광고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인터뷰) 기계를 사용하려고 해도 우리 나이에서는 조금 (사용이)어렵고 뒤에 사람한테 민폐 끼칠까봐 미안하고 그래요 사용법이 있어도 우리 나이에서는 따라하기가 조금 힘들고 시에서 교육이 있었으면 좋을 듯 합니다 이런게(시자체 디지털 교육)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그 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문화에 익숙한 일부 Z세대에서는 문해력의 문제점이 주기적으로 강조되어 오고 있습니다 흔히 들어본 단어들에 대해 일부 Z세대들은 이 단어들을 매우 생소하게 생각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일들은 일상 속에서 매우 흔히 발생하고 있으며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들은 단어설명을 위해 기본교육 시간이 모자라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어떤 자세를 취하면 좋을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게 오르며 디지털가속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빅블러현상이 더 극대화될 것이라고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성장속에서 소외된 노년층들에게 지자체에서는 꾸준한 교육과 .교육자료 배부를 통해 뒤쳐지는 인원이 없도록 노력해야 하고 지자체뿐만 아니라 주변에서의 관심과 배려로 함께 나아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현재를 살아가고 있으니 말이죠 이제는 없으면 안되는 지식, 디지털 리터러시 다음 시간에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
김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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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유월의 전시로그 - 원더버스의 앨리스 @노원아트갤러리
동화와 가상현실의 만남, 텍스트로만 보던 동화에서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동화로 바뀌는 전시가 있습니다 원더버스의 앨리스 전시, 함께 보러 가볼까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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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1
[문화PD]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만난 과거와 미래, 디지털 실감 영상관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과거 역사적 사료들을 디지털로 만나볼 수 있는 실감 영상관이 있습니다 우리의 과거와 미래,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만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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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4
[문화PD] 미래교육의 현장, 부산SW교육지원센터!
[대본] 4차 산업혁명이 활성화된 현재 핵심기술인 소프트웨어는 현대인 생활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여기 부산에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원하는 곳이 있습니다. 젊음의 거리이자 문화의 중심지인 서면에 위치하고 있는 복합 예술 문화 공간인 이곳 놀이마루. 이곳에 부산소프트웨어교육센터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곳을 함께 확인해 볼까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부산광역시 미래교육원 에듀테크지원부 부산소프트웨어교육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육연구사 김종훈입니다. 평일에는 제가 직접 학교로 방문하거나 아니면 학생들이 저희 센터로 방문을 했을 때 소프트웨어랑 인공지능 활용교육을 세 시간 진행을 하게 됩니다. 각종 이론교육과 더불어서 실제로 코딩을 하거나 그 외에 각종 미션을 해결하는 그런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앞으로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서는 소프트웨어가 혁신과 성장 그리고 가치 창출의 핵심이 되기 때문에 개인이나 국가의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나 인공지능 디지털 소양 등을 갖추면 좋은 것이 아니라 모르면 아예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아이들에게 미래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꼭 이런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산 소프트웨어 교육지원센터에서는 이러한 미래사회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역량을 갖추고 나아갈 수 있도록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원들까지 다양한 연수를 진행하고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소프트웨어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지식정보처리와 창의적 사고 역량을 키워주는 부산소프트웨어교육지원센터. 컴퓨터로 코딩한 것을 마이크로비트로 연결할 수 있다는 게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궁금한 점이 더 생기고 알고 싶은 것이 더 생기니까. 좀 신기하고 재미있더라고요. 어려울 것 같았는데 과학을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세계에서 점점 더 많은 국가들이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있는데요.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아이들 우린 지금 미래를 보고 있는 게 아닐까요.
정윤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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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33
집에서 즐기는 문화생활_내 방이 미술관이 되었다!
코로나 19 속에서 문화향유가 지속되어야 된다고 생각해 온라인 미술관에 대해서 소개시켜드리는 영상입니다. ---- 코로나 19가 지속되면서 외출을 하지 못해 문화생활을 즐기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고품격 미술관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거 아셨나요?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릴 곳은 바로 국립현대미술관의 온라인 미술관입니다 저랑 같이 한번 가보실까요? 국립현대미술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상단에 온라인 미술관을 진행하고 있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전시가 있지만 저는 오늘 보존 과학자 C의 하루 VR 전시를 관람해보겠습니다. 클릭을 통해 미술관에 들어가면 실제로 미술관에서 관람하는 듯한 느낌을 주도록 미술관의 입구부터 나오는데요 이번 보존과학자 C의 하루라는 전시는 미술관의 다양한 작업중 하나의 주요 작업인 보존과학이라는 업무를 전시를 통해 설명하는 전시이다. 보존과학자 C라는 가상의 인물 통해 상처 도구 시간 고민 생각 등 여러 가지 단어를 통해 보존과학자 C의 하루를 둘러볼 수 있는 5가지 공간으로 이루어져있다고 합니다. 저희 함께 보존과학자 C의 하루속으로 들어가볼까요? 아래 바닥의 원을 클릭하면서 이동을 하며 미술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시점 이동을 할 수 있어서 자유롭게 미술관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초록 점을 클릭하면 미술 작품에 대한 설명이 유튜브 영상을 통해 나와 더욱더 자세히 관람이 가능합니다. 이 작품 외에도 이번 전시에는 보존 과학을 주제로 다양한 작가들의 다양한 미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모니터로 게임처럼 보존과학의 과정을 재미있게 표현한 작품 그리고 실제로 보존과학을 통해 보존이 되어진 작품들도 실제로 볼 수 있습니다. 적외선 ,X-ray 등 다양한 카메라로 미술 작품을 찍은 모습도 볼 수 있고 유튜브를 통해 작품의 설명까지 들을 수 있어 굉장히 유익합니다. 문화생활이 불가능한 요즘 온라인 미술관을 통해 고품격 미술관을 편하게 감상해보는건 어떨까요? 그리고 어서 빨리 이러한 상황이 지나고 편하게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날이 오길 간절히 바랍니다.
이종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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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4
[주도쿄한국문화원] 2015 K-POP CONTEST 전국대회
[ K-POP CONTEST 전국대회 ] 8월 22일, K-POP 콘테스트 전국대회가 도쿄 한국문화원 내 한마당홀에서 열렸다 올해 K-POP 콘테스트는 총 256팀, 335명 지원자 중 최종 15팀, 20명이 전국대회에 진출했다 이번 대회는 4월 오사카와 나고야 지역 예선을 시작으로, 4개월 간 총 7개 지역의 지역 예선을 통해 전국대회 진출팀이 결정되었으며 전국대회의 대상 팀은 오는 10월 한국에서 열릴 K-POP 콘테스트 세계대회에서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우메자키 료우타로나가하라 타츠로 (큐슈 대표팀)오늘은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셨고 큐슈에서 이렇게 왔으니,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어가고 싶습니다잘 부탁드립니다 하야세 유마 (츄고쿠 대표팀)본 무대 때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가자들은 무대에 오를 준비를 하며 긴장된 모습으로 공연 순서를 기다렸다 참가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모인 관객들이 차례로 입장하고, 본격적으로 K-POP 콘테스트 전국대회의 막이 올랐다 김현환 (주일한국대사관 도쿄 한국문화원장)그럼 여러분, 마지막까지 함께 즐겨주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후루야 마사유키 (사회자)그럼 시작하겠습니다참가번호 1번부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태양-눈,코,입 (노래: 카네다 히나) SM더 발라드-숨소리 (노래: 타치바나 나나미, 칸노 마사요시) 왁스-화장을 고치고 (노래: 야마구치 사토코) 15-Somebody (노래: 키노시타 미유, 키노시타 카노) 빅뱅-하루하루 (노래: 우메자키 료우타로, 나가하라 타츠로) 전국대회인만큼, 열정이 넘치는 참가자들의 무대와 더불어 응원 열기도 뜨거웠다 대회는 참가자들과 관객이 함께 즐기는 분위기 속에서 시종일관 활기차게 진행되었다 G-Dragon-니가 뭔데 (노래: 요시다 켄이치로, 안무: 마츠시타 나츠키, 히로세 아이) 참가자들의 무대 이후, 작년 대상팀이자 세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한 FLASHY와 초대 가수 리브로의 축하 공연이 이어졌다 에일리-보여줄게 (공연:FLASHY) 우일 (리브로)K-POP 대회가 아니라, 노래 대회같을 정도로 너무나 노래를 잘하시더라고요 리브로-I DO I DO 후루야 마사유키 (사회자)그럼 심사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배극인 (심사위원장. 동아일보 도쿄 지국장)한국인들에게도 발음이 쉽지 않은 노래를 다들 잘 불러주셨고 그 가창력에 매우 놀랐습니다그래서 심사위원들 사이에서도 여러 의견이 있어, (심사 발표가) 대학 수험보다도 어렵지 않았나.. 이 날 대회에서는 대상, 금상, 은상, 동상 각 1팀을 비롯해 특별상 1팀, 한일우정상 2팀, 인기상 1팀 등 총 8팀에게 시상이 이루어졌다 오비히로시의 야마구치 사토코 씨가 동상을, 시즈오카현의 초우노 아유미 씨가 은상을, 아이치현의 고토 유우키 씨가 금상의 영광을 안았다 후루야 마사유키 (사회자)대상 발표 입니다! K-POP 콘테스트 세계대회의 출전권을 얻게 될 대상 수상자는 G-Dragon의 니가 뭔데를 열창한 요시다 켄이치로 씨 팀이 선정되었다 이들은 기쁨의 눈물을 감추지 못했으며, 모든 수상자들이 수상의 기쁨을 만끽했다 김현환 (주일한국대사관 도쿄 한국문화원장)K-POP 대회가 여러 해를 거듭해오면서 그 참가자 수도 늘어나고 있고, 참가하는 층이 다양해지고 있는데이런 방향이 저는 바람직한 방향인 것 같습니다K-POP을 일본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그런 방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5 K-POP 콘테스트 대상팀 (마츠시타 나츠키, 요시다 켄이치로, 히로세 아이)(앞으로 세계대회에서) 좌중을 휘어잡아 관객 모두를 뜨겁게 달구는 무대를 만들고 싶습니다 2015 K-POP 콘테스트 세계대회는 오는 10월 18일 창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BGM Sunday drive- Youtube free audio Eyes on you- Youtube free audio
차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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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44
[문화PD] 역사와 기술의 융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대본] intro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역사관은 한국 현대사의 여정을 파노라마로 조명합니다. 전시는 백성이 주인임을 자각하고 근대적인 국가 만들기를 모색한 시기에서 출발하여 국민국가의 새로운 경계를 질문하게 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를 탐색합니다. 세계사의 격랑 속에서 한국인들은 어떤 나라와 어떤 삶을 꿈꾸며 살아왔을까요? part11879-1945 자유, 평등, 독립을 꿈꾸며 근대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좌절, 일본 제국주의 지배에 대한 저항, 그리고 새로운 문화와 교육의 경험으로 변화해 가는 사람들의 삶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part2 1879-1945 평화, 민주, 번영을 향하여 광복 이후 정부수립 과정과 625전쟁, 고단했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잘살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민주적인 사회와 인간다운 삶을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part3 1879-1945 나 대한민국 세계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민주화와 세계화, 탈냉전 이후 남북관계의 변화, 네트워크 사회의 등장에 따른 변화를 겪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 역사관에서는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무헌, 사진, 음원, 수굴영상 등의 사료를 터치스크린형 키오스크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 전시장 곳곳에서 일제강점기와 해방, 625 전쟁, 419혁명과 516군사정변을 겪은 기증자 분들의 이야기와, 새마을운동에 참여하고 파독광부, 간호사로서의 생이를 보낸 이야기, 그리고 외환위기 당시 노동자, 주부, 학생이었던 분들의 체험담을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속 이야기 다양한 매체와 연출로 꾸며진 별도의 공간에서 현대사를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습니다.
김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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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9
생활을 수집하다 - 영일민속박물관
영상소개 현대물질문명에 밀려 점차 사라지고있는 향토 민속유물을 수집 해놓은 영일민속박물관에 대한 소개. 자막 영일민속박물관은 1983년 10월 29일에 개관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전에 군수님이 전 공무원을 파견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고, 제1전시실 제남헌에는 고서적, 바다의 어구류, 베틀같은 것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2전시실에는 사람이 태어나서 일상생활에 쓰던 모든 것들이 돌아가실때까지(사용하였던 것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 박물관에는 앞에 큰 회화나무가 있습니다. 회화나무에는 전설이 있습니다. 흥해에는 옛날에 피부병이 돌아서 지리학자가 흥해를 보고 회화나무가 물을 좋아하는 것을 보고 둑을 막고 회화나무를 집집마다 심으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회화나무가 물을 많이 흡수하니까 피부병이 많으 줄었던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자연 학습에 많은 도움을 주고 앞으로 관람객들이 많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원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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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3
[문화PD] 서울의 역사를 담은 일기장, 서울기록원
[대본] 여러분들은 기록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기록이란 주로 후일에 남길 목적으로 어떤 사실을 적은 글을 뜻합니다. 최근에는 항구적인 기록과 보존을 위해 정보들을 디지털화하여 보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시민들과 기록의 가치를 공유하는 서울 기록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기록원은 서울특별시의 영구 기록물 관리 기관입니다. 서울시가 지금껏 생산, 보유해 온 기록물들 중에 보존 가치가 있는 중요 기록들을 선별, 이관 받아서 전문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는 기관입니다. 서울기록원에서는 한강, 서울 기억이 흐르다라는 제목으로 한강에서 찾아낸 여러 기록과 기억을 전시를 하고 있고요. 일반 시민 분들이 서울시가 지금껏 해 온 일들을 기록을 통해서 보실 수 있도록 디지털 아카이브를 운영하면서 이용자 분들이 기록을 찾아 보실 수 있게 정리하고 기술하는 작업들도 하고 있습니다. 기록의 발현, 주공 아파트 주민 기록이라는 제목으로 재개발을 앞둔 둔촌, 고덕, 개포, 과천 주공아파트 주민들이 일궈낸 여러 가지 기록물들을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기록을 잘 찾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데이터들을 잘 구축을 해 놔야 되는데요. 직접 서울기록원을 방문하셔서 기록 열람실에서 저희 서울기록원이 보유하고 있는 기록을 열람을 하실 수가 있고, 기본적으로 이전에 생성됐던 기록들은 다 종이 문서이기 때문에 저희가 디지털화를 해서 이 기록들을 온라인을 통해서도 일반 이용자 분들이 보실 수 있게끔 정보화를 하고 있고요. 아카이브에서는 기록을 보존, 관리해서 미래세대로 전승하는 일을 하는데요. 공동기록에는 공공 기관이 지금까지 수행해 온 일들이 담겨 있습니다. 서울기록원 같은 경우도 서울특별시가 지금껏 수행해 왔던 일들. 그것들이 기록으로 남겨져 보존,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오는 10월에는 사진관 옆 현상소라는 제목으로 또 전시를 준비 중에 있으니까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고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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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리우올림픽 속 한류(퓨전국악,난타)
리우 올림픽 속 한류(퓨전국악, 난타) 자막 브라질 리우 올림픽 속에서 펼쳐진 한류 이야기, 그 첫 번째, 판소리팀 ‘쟁쟁’과 타악 그룹 ‘럽’을 만나보시겠습니다. 장서윤 / 퓨전판소리그룹 쟁쟁 안녕하세요 저희 쟁쟁팀은요 한국의 무속음악이랑 일렉트로닉 음악이랑 같이 섞은 퓨전 음악입니다. 국악과 일렉트로닉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처음에 여기(리우) 오기 전 에는 (주변 사람들이) 많이 겁을 줬었어요. 여기 위험 하고 공연에 대한 설렘보다는 겁이 많이 났었는데 와서 브라질 분들이 호응해주시는 거 보니깐 한국 분들이 흥이 많은데 브라질 분들도(흥이 많은 것 같아요) 그러신 것 같아요. 이런 정서가 교감이 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요. 타르실라 / 공연관람자 전 몰랐었어요. 정말 알지 못 했었어요. 지난 금요일날 여기 처음 왔을 때 알게되었고 그들이 노래 부르는거 보고 대단하다고 생각 했어요. 많이 다른 것 같아요. 정말 많이요. 전통적인 한국 스타일 같아요. 여기선 접해 보지 못 했어요. 새로운 악기들이었지만 재밌었어요. 많이 배웠고요. 마음에 들어요. 소셜네트워크에서도 팔로우 해서 더 알고 싶어요. 문혜진 / 타악 그룹 런 저희 타악 그룹 런은요, 각가지 전공자들이 모여서 동양의 전통적인 부분과 서양적인 부분을 교류해서 만든 그룹이에요. 굉장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손만 손뼉 칠 정도였는데 서양 분들은 정말 열광적으로 손뼉 쳐주시고 호응도 잘해주셨어요. 특히, 워터 타(물난타) 할 때 반응이 너무 좋아서 짜릿했던 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델리아니 / 공연관람자 난타에 대해 한번 도 들어 본 적이 없어요. 어제 여기서 알게 되었지만 정말 좋은 쇼였어요. 휼륭했어요. 그래서 오늘 여기 또 오게 되었어요. 약간 삼바같은 브라질식 춤 품새 같아요. 올루둥이라는 브라질 북동쪽의 바히아주의 전통음악 같기도 해요. 정말 마음에 들어요. 휼륭해요. 자막 평창 홍보관에는 리우 올림픽 기간 동안 한류를 브라질에 전하는 다양한 공연이 준비되어있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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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2
도심 속 나의 아지트 - 독립서점
기획의도 애독자들을 위한 도심 속 작은 아지트, 독립서점에 대해 알아보고 소개하는 콘텐츠 입니다. ----------------------------------대본---------------------------------- 타이틀 도심 속 나의 아지트-독립서점 자막 도심 속 나의 아지트 독립서점 나레이션/자막 아주 먼 옛날부터 책과 사람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였습니다. 사람이 책을 만들고 그 책은 다시 사람을 채워줬습니다. 진흙판에 새겨진 쐐기글자부터 전자책까지. 시대가 변하고 책이 발전하면서 독자들의 수준과 책을 읽는 방식 또한 많은 변화를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에 익숙한 우리도 아날로그에 향수를 느낄 때가 있습니다. 여기는 한 사람의 생각을 직접 만지고 넘기며 느끼는 독자들의 공간. 동네 책방입니다. 책방을 2년쨰 운영하고 있는 한준석 씨는 책에서 어떤 의미를 찾는 것보다, 즐거움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애독자입니다. 이곳은 책을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자, 사장님의 취향이 듬뿍 담긴 공간입니다. 물건을 단순히 사고 파는 공간이 아닌, 독자와 직접 소통하고 다가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역 주민과 함께하면서 독서모임, 글쓰기 모임 등등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사장님이 알고 있는 책을 중심으로 선별해서 책을 들여놓기 때문에 추천도 소개도 가능합니다. 책을 매개로 독자와 가까워질 수 있는 것이죠. 사장님이 직접 운영하시는 보통의 동네 책방은 운영하는 사람 그 자체가 담겨 있습니다. 책을 정의 내릴 수는 없지만, 책이라는 것이 사람의 취향이든 성향이든 드러나게 만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하셨죠. 한준석 씨는 책방이 자신과 손님이 책으로 만나면서 무궁무진한 생각들이 드나드는 활발한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한준석 씨는 책을 애정하는 독자 중 한 사람으로서, 이 공간 자체가 사람이 책에게 더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성격을 부여한다고 했습니다. 책이 사람에게 이래라 저래라 잔소리 하는 것이 아닌, 정말 편하고 즐겁게 느껴지는 공간. 무더운 여름, 시원한 책의 바다에 풍덩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용된 BGM 1. Spanish_Rose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이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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