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트맵

국내외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한국문화100]서민들이 염원하는 미래와 희망의 상징, 미륵

제작
관리자
재생시간
4분 1초
등록일
2015-10-21
조회수
11173
자막보기

한국불교문화에서 빠질 수없는 미륵보살. 그 의미와 역사에 관한 이야기

 

---대본---

 

내레이션
불교에서는 부처님을 단 한분만으로 정의하지 않는다. 2600년 전 인도의 몸을 빌어서 태어난 부처님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석가모니 부처님인데, 미륵은 그 다음에 올 미래를 상징하는 부처님을 뜻한다. 미륵은 어려운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구원의 상징이었다.

 

미륵불은 다른 불상과 달리 서민적이고 대중적인 독특한 특징을 가진다. 불상의 모양도 크고 친근하고 인자한 사람의 얼굴모양이며 그 위치도 미륵전 내부보다는 밖에 지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자애로움과 자비로움을 뜻하는 미륵이라는 단어 뜻답게, 그 모습도 친근하고 자비롭다.

 

고통받는 현실 세계에서 고통없는 이상세계로 이끌어 주는 지도자 역할인 미륵불은, 오랜 역사 속에서 한국인들에게 희망의 구원자였다. 특히 힘없고 가난한자들은 미륵불을 숭배했는데, 지방에 있는 돌무더기나 바위 등에 미륵의 모양을 새기기도 하고 또 돌 속에 미륵이 있다고도 믿었다. 우리 선조들은 자신의 고통을 달래고 위안하면서 미륵을 통해 미래의 희망을 이어갔던 것이다.

 

인터뷰
고통받는 사람에게 위안이되고 희망이되고 구원의 메시아가 됐던 존재는 모두가 미륵인데, 어려운 시기에는 조그만 돌무더기에도 미륵불의 의미를 부여해서 거기에 예배하고 기원했습니다.
고대에 보면 불교가 무속을 껴안고, 무속종교의 기능을 불교가 대체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전통적으로 불교안에 무속적인 부분들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그러니깐 불교라는 형식 안에서는 미륵보살이지만 과거에 산신, 성황당, 칠성같은 무속을 믿어왔던 사람들에게는 그냥 산에있는 바위, 큰돌 이런 것에도 (미륵을)신령 같은 메시아적 기능이 들어있다고 봤기 때문에 그쪽을 향해서 예배하고 절하고 기원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일종의 모든 종교적 기능의 의미에서 미륵이나 돌의 이미지는 어떤의미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전국적으로 널리 퍼져있었고 무속신앙과 더불어서(미륵이) 가장 강력한 힘의 원천이 될 수 있었다고 봅니다.


내레이션
한국불교 1700년 역사에는 때와 장소에 맞게 수많은 부처님과 보살들이 대중들과 함께해왔다.
사람들은 항상 어렵고 힘들면 구원의 손길을 찾는다. 오랜 기간 동안 우리 선조들에게 구원의 역할을 해왔던 미륵보살은 지금도 많은 불교신자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자막
미륵은 우리 선조들이 희망을 기원했던 우수한 민족문화다.

댓글쓰기
댓글쓰기

0/1500

탑으로 이동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

이벤트에 참여하시려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동하시겠습니까?

이벤트 페이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