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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서스의 하얀 동그라미 재판(Der Kaukasische Kreidekreis)

작가소개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 1898~1956) 독일 극작가, 연출가. 아우크스부르크 출생. 본명은 아우겐 베르톨트 프리드리히 브레히트(Eugen Berthold Friedrich Brecht). 뮌헨대학 의과학생이었으나 연극으로 전환, 1922년 <한밤의 북소리>로 클라이스트상을 받았다. 1924년 베를린으로 옮겨 연출가 라인하르트를 도와 활동하였고, 이때부터 마르크스사상을 공부하였다. 1928년 여배우 헬레네 바이겔과 결혼하고, 같은 해 초연된 <서푼짜리 오페라>가 대성공을 거두었다. 1930년부터는 <시도(試圖)>라는 제목으로 계속 작품을 출판하였다. 1933년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지를 거쳐 덴마크로 망명하고, 1935년에는 파리의 국제작가회의에 참석하여 반나치스 활동에 힘썼으며, 1936년부터는 모스크바에서 독일망명작가 기관지인 <말>을 포이히트방거, 브레델과 함께 발행하였다. 1941년 미국으로 망명하였지만 1947년 비미활동심사위원회(非美活動審査委員會)의 심문을 받고 유럽으로 탈출, 스위스를 거쳐 1948년 동독으로 돌아와서 1949년 부인과 함께 베를린에서 극단 베를린앙상블을 설립하였다. 1952년 브레히트의 모든 저작에 국민상이, 1954년에는 레닌평화상이 주어졌다. 1956년에 베를린에서 죽었다. 브레히트는 젊어서부터 관념, 이상, 도덕과 타협하지 않는 공격적이고 냉소적인 시를 씀과 동시에, 스스로 작곡하여 연주하며 노래를 불렀다. 노래를 중심으로 한 초기의 연극작품에는 <발(Baal)>(1923), <밤의 북>(1922) 등이 있다. <도시의 정글>(1923), <사나이는 사나이>(1927)는 대도시나 전쟁을 다루어 그 본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작품은 <서푼짜리 오페라>(1928), <마하고니시(市)의 흥망>(1929)이다. 이 두 작품은 바일이 곡을 붙여 성공한 음악극인데, 브레히트의 서사극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 깊다. 감정이입을 중심으로 한 ‘연극의 희곡적 형식’에 ‘연극의 서사시적 형식’을 대치시킨 브레히트의 시도가 작품에 붙여놓은 주를 통해 나타나 있다. 그 뒤 창작활동과 더불어 연극이론에 대해서도 적극적이어서 <오락연극인가 교육연극인가>(1935), <실험 극장에 대해>(1939) 등을 썼고, 그 밖에도 <가두장면> 등 많은 유고를 모은 <놋쇠사기>(1937∼51), 정리된 이론서<연극을 위한 참고서>(1949), <극장에서의 변증법>(1953년 이후) 등이 있다. 브레히트는 비(非)아리스토텔레스적 서사시적 연극이론에, 관객이 비판적으로 보고 환경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이화효과(異化效果)>이론을 더하였다. 중기에는 <예외와 관습>(1930), <예스맨과 노맨>(1932), <조처(措處)>(1932)를 비롯한 이른바 교육극이 있고, 혁명운동을 넘어 변혁된 미래의 새로운 연극을 전망하였다. 역사가 역행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도살장의 성 요한나>(1930, 1959년 초연), <어머니>(1931)가 완성되었다. 파시즘과의 투쟁 속에서 <뾰족머리와 둥글머리>(1933, 1936년 초연), <카라르부인의 총>(1937), <제3제국의 공포와 빈곤>(1937, 1938년 초연)이 상황과 목적에 따라서 어떤 때는 우화식으로, 또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수법으로, 어떤 때는 몽타주방식으로 창작되었다. 망명생활이 길어짐에 따라 작품은 내면적인 깊이도 보이며 우화와 역사극이 두드러졌다.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1939, 1941년 초연), <세추안의 착한 여자>(1940, 1943년 초연), <주인 푼틸라와 하인 맛티>(1941),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생애>(1943) 등이 그 보기이다. 미국 망명 중에는 <제2차 세계대전 중의 슈베이크>(1943), <코카서스의 하얀 동그라미 재판>(1945, 1948년 초연) 등을 썼고, 그 뒤의 작품으로 <코민의 나날>(1948), <안티고네>(1948), <가정교사>(1949) 등과 그 밖에 많은 단막극 및 단편(斷片)인 유고가 있다. 희곡에 못지않게 시도 많은데, 초기 시집 <가정용설교집>(1926), 망명기의 <스벤보르시집>(1939) 등은 그의 생애의 커다란 정신적 지주이다. 독특한 산문이 많이 실린 <코이나씨 이야기>(1930∼50), <메티>(1966), <망명자의 대화>(1961), 장편 <서푼짜리 소설>(1934), <카이사르 장삿속> 등은 서사시적 연극인인 그에게는 실험적인 작품이다.
내용
계곡에서 양을 치고 살다가 독일군의 침입으로 이주한 갈린스크 농장 주민들과 그 사이 계곡에 이주하여 개발 계획을 세운 로자 룩셈부르크 농장 주민들이 독일군이 패퇴한 뒤 계곡의 소유권 다툼을 벌인다. 소유권은 사회적 관점에서 계곡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쪽으로 넘어가는데 이것은 하얀 동그라미 재판에서 누가 아이에게 옳은 어머니인가가 사회적 관점에서 판결이 내려지는 것과 상통한다. 하녀 그루셰 이야기와 몰락한 지성인인 재판관 아츠다크의 이야기는 동시에 일어나는데 작품의 해설자이며 연출가인 가수에 의해 전개된다. 내란이 일어나 총독 아바시빌리가 반도들에 의해 참수(斬首)당한다. 총독 부인은 끝까지 비싼 물건들을 챙기다가 아들 미하엘을 버리고 도주한다. 미하엘을 떠맡은 그루셰는 험난한 피난생활을 시작한다. 그녀는 도중에 아이를 농가에 놓아두고 발길을 돌리기도 하나 결국 아이를 양자로 맞이하고 아이에게 호적상의 아버지를 만들어주려고 임종 직전의 병자와 형식적으로 결혼한다. 어느 날 참전했던 약혼자 지몬이 그루셰를 찾아왔다가 오해하며 돌아간다. 그때 철갑기병들이 법원의 영장을 가져와서 총독 부인이 돌려달라고 요구한 미하엘을 데려간다. 5막에서 다시 반란의 시점으로 되돌아간다. 주정뱅이 아츠다크는 재판관으로 선임되어 부자에게 뇌물을 받지만 민중의 편에서 판결을 내린다. 6막에서 아츠다크는 그루셰와 아이의 상속재산에 관심이 있는 전총독 부인을 놓고 하얀 동그라미 백묵의 재판을 벌인다. 그는 미하엘을 동그라미 안에 세워 두 여인에게 잡아당기도록 명하는데 그루셰는 아이의 고통을 생각하여 손을 놓는다. 아츠다크는 그루셰를 진정한 어머니로 판결을 내린다.
국내공연연보
1991년 11월 9일~22일 한국연극연출가협회 / 문예회관소극장 / 이상우 외 연출 / 공연제목: 하얀 동그라미 재판 1992년 12월 17일~30일 실험극장 / 문예회관 / 이상우 연출 / 공연제목: 쿠니, 나라 1993년 4월~5월 전주시립극단 / 전북예술회관 / 이호중 연출 / 공연제목: 코카서스의 동그라미 재판 1999년 9월 4일~10월 17일 극단 학전 / 학전블루소극장 / 김석만 연출 / 공연제목: 하얀 동그라미 이야기 2001년 9월 4일~9월 9일 한국공연예술원 / 동숭홀 / 장성식 연출 / 공연제목: 코카서스의 백묵원이상우(李相宇, 1951~ ) 1977년 서울대 미학과를 졸업하고 1978년 <조각가와 탐정>(오종우 작)을 연출하면서 본격적인 연극 활동을 시작했다. 1977년부터 1989년까지 극단 연우무대 단원이자 공동상임연출가로 활동했으며 1995년 극단 차이무를 창단, 상임연출가 겸 대표로 활동했다. 1986년 <칠수와 만수>로 동아연극상 연출상과 백상예술상 연출상, 1995년 뮤지컬 <스타가 될 거야>로 제1회 뮤지컬 대상, 2000년 <마르고 닳도록>으로 한국연극협회 선정 올해의 연극 베스트5 및 연출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출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표작품 <칠수와 만수> <늙은 도둑 이야기> <통일 익스프레스> <비언소> <마르고 닳도록> <거기>김석만(金錫滿, 1951~ )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Berkeley) 연극학과 학사, 미국 뉴욕대학교(N.Y.U) 공연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하였다. 국제극예술협회(I.T.I) 한국본부 사무국장과 극단 연우무대 대표, 중앙대학교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 및 역서로는 <감독노트>,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 <당신의 인생을 연기하라>, <인간의 마음을 사로 잡는 스무 가지 플롯>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연기자의 작품분석연구>(<연극연구> 제9집), <브레히트의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에 나타난 게스투스 연구>(<창론> 제9집). <포스트모던 시대의 공연 텍스트>(<현대비평과 이론> 제4호), <초중등교육에서 연극의 활용방안 연구>(중앙대학교 인문과학 논문) 등이 있다. <한씨연대기>로 제22회 백상예술대상 신인연출상과 오영진연극상을 수상했으며 <변방에 우짖는 새>로 동아연극상 연출상을 수상하였다. 대표작품 <한씨연대기> <변방에 우짖는 새>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리뷰
‘전통의 현대화’ 작업에서 일가(一家)를 이룬 극단 미추가 서울살이를 청산하고 교외로 나간지 벌써 5년째다. 장흥유원지 너머 경기도 양주군 백석면 홍죽리의 ‘미추산방’이 이들의 새 근거지다. 극단 대표인 손진책(연출가)의 뚝심과 카리스마, 그의 부인이자 재주 많은 광대 김성녀의 너른 마음으로 미추의 단결력은 어느 단체가 따를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하다. 이사한 후 초반에는 고생도 많이 했으나, 나들이 문화감상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곳 극장을 찾는 발길이 부쩍 많아지자 점점 형편이 폈다. 이젠 정기적인 공연을 마련해 ‘지역 페스티벌’을 생각할 여유가 생긴 것이다. 올여름엔 독일 극작가이자 서사극의 창시자인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하얀 동그라미>를 번안(배삼식) 한 <하얀 동그라미 이야기>로 손님을 맞고 있다. 공연은 이미 지난주부터 시작돼 8~9월 매주 토요일(오후 4시)과 일요일(오후 3시, 단 8월 26일과 9월 1~2일은 쉼)에 볼 수 있다. 무대는 미추산방 내 2백 석 규모의 흰돌극장. 자연친화적인 ‘주말극장’의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하얀 동그라미 이야기>는 솔로몬의 재판을 연상시키는 줄거리를 담고 있다. 풍비박산한 지주의 집을 배경으로 낳은 정과 기른 정을 놓고 벌이는 재판이야기다. 배삼식은 원작의 골격은 유지한 채 대사와 상황 등을 우리식으로 풀었다.(……) ‘장흥 나들이길…… 연극한편 감상’, <중앙일보>, 2001년 8월 10일
관련도서
<가까이서 본 브레히트의 걸작들>, 윌리엄 캔니 저, 허은 역, 예니, 1996 <브레이트 평전>, 로널드 그레이 저, 임양묵 역, 한밭출판사, 1984 <브레히트 시의 이해>, 박찬일,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4 <브레히트 연구: 브레히트의 연극 이론과 작품분석>, 이원양, 두레, 1984 <브레히트 희곡선>, 송재홍 외, 연극과인간, 2002 <브레히트>, 이상일,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브레히트와 동양연극>, 이상면, 평민사, 2001 <브레히트와 만나다>, 마리안네 케스팅 저, 홍승용 역, 한마당, 1992 <브레히트의 객석>, 김수목, 문학아카데미, 2003 <브레히트의 교육극: 배경·이론·작품>, 오제명, 한마당, 1993 <브레히트의 서사극: 유형학적 고찰>, 송동준 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브레히트의 여성관>, 우테 베델 저, 장지연 편역, 미크로, 1999 <브레히트의 연극 세계>, 한국브레히트학회 편, 열음사, 2001 <브레히트의 연극이론>, 송윤엽, 연극과인간, 2005 <브레히트의 연인>, 한스 붕에 저, 박영구 역, 자작나무, 1995 <브레히트의 정부>, 자크 피에르 아메트 저, 정장진 역, 문학사상사, 2004 <살아 남은자의 슬픔>, 브레히트 외, 한마당, 1990 <삶과 문학: 브레히트 평전>, 마리안느 캐스팅 저, 홍승용 역, 한마당, 1992 <새로운 예술을 찾아서>, 베르톨트 브레히트 저, 김창주 편역, 새길, 1998 <전쟁교본>, 브레히트 저, 이승진 역, 한마당, 1995 <제3제국의 공포와 참상>, 베르톨트 브레히트 저, 이승진 역,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제삼세계와 브레히트: 민중연극 운동의 실천논리>, 김성기·윤부한 편역, 일과 놀이, 1984 <포스트모던 브레히트>, 엘리자베스 라이트 저, 김태원 외 옮김, 현대미학사, 2000 <코카서스의 백묵원>, 베르톨트 저, 박성환 역, 청목, 1995 <코카시아의 백묵원>, 베르톨트 브레히트 저, 이정길 역, 범우사, 2004
연계정보
-실험극장
-서푼짜리 오페라(Die Dreigroschenoper)
-세추안의 선인(Der gute Mensch von Setzuan)
-주인 푼틸라와 하인 맛티(Herr Puntila und sein Knecht Matti )
관련사이트
살아남은 자의 슬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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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연극 사이버연극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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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브레히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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