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겨울여자

출연/스태프
*출연 장미희, 신성일, 김추련, 신광일 *스태프 제작/박종찬, 기획/김재웅, 촬영/장석준, 조명/정덕규, 음악/정성조, 녹음/이재웅, 미술/김유준, 소품/김호길, 효과/손효신, 편집/현동춘, 조감독/이광섭
내용
예쁘고 착한 이화는 대학에 합격한 날, 부잣집 아들인 요섭의 연애편지를 받고 그와 사귀게 된다. 그러나 청평별장에서 요섭의 포옹을 뿌리치고 이화가 도망가자, 요섭은 이를 비관해 자살한다. 충격받은 이화는 앞으로 자기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모든 것을 바치기로 맹세하고 교내 신문사 기자인 석기와 사귄다. 그러나 석기는 군에 입대한 후,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고, 방황하던 이화는 다시 고등학교 시절의 교사 허민을 만난다. 결혼에 실패한 후 힘들어하는 그에게 부인과 재결합을 시켜준 후, 자신은 정신박약아와 창녀를 후원하는 선생이 된다.
예술가
*김호선(1941~ ) 함북 북청 출생. 1974년 <환녀>로 데뷔한 ,후 15여 편의 작품을 연출한다. 하길종, 이장호, 이원세 감동 등과 영상시대 동인 운동을 하면서 1970년대 한국영화 풍토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은 신진 감독 중 하나다. 대표작인 <영자의 전성시대>, <여자들만 사는 거리>, <겨울여자>, <서울무지개> 등에서 조명된 감독의 관점은 사회 부조리와 비극적 상황을 통해 사실적으로 묘사된 여성의 삶과 소외되고 핍박받는 성을 통한 사회 읽기로 함축될 수 있다.
작품정보
환녀 (1974) 영자의 전성시대 (1975) 여자들만 사는 거리 (1976) 겨울여자 (1977) 서울무지개 (1989) 사의 찬미 (1991)
리뷰
*작품해설 조해일의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작품으로 <장군의 아들> 이전 한국 영화 최다동원 기록 보유작이다. 여주인공 이화는 자유연애에 대한 논쟁이 있을 때면 지금도 거론되는 상징적인 인물이며, 이 역을 소화한 신인 장미희는 스타로 발돋움한다. *평론 <별들의 고향>의 경아나 <영자의 전성시대>의 영자에 비해 <겨울여자>의 이화는 현실과 이상 사이를 오고 가면서 우리들의 심상에 영원히 남을 그런 새로운 유형의 여인상이다. 이 영화는 알찬 영상과 에로티시즘과 산문적인 대사로써 처음부터 끝까지 관객의 호기심을 만족시키는데 성공하고 있다. (영화평론가, 임영)
수상내역
제14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최우수연기상(신성일), 연출상(김호선) 제24회 아시아영화제 기술상(박중한)
관련멀티미디어(전체4건)
이미지 4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