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강릉 해운정(海雲亭)

작품명
강릉 해운정(海雲亭)
소재지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
지정종목
보물 제183호
장르구분
누정건축
개요
강릉에서 속초 방향의 7번국도로 약 4km를 달리면 좌측에는 오죽헌이 있고, 표지판을 따라 우측 길로 접어들면 선교장이 나온다. 선교장에서 경포호 방향으로 1km정도 더 가면 좌측에 해운정이 있다. 경포호 서안에 있는 별당형식의 건물로 1530년(중종 25)에 어촌 심언광(沈彦光)선생이 강원도 관찰사로 있을 때 지은 것이라 전한다. 이 지역의 일반적인 민가형식인 겹집의 평면에 사대부가의 평면형식이 결합된 ‘ᄆ’형자 집으로, 전체적인 형식은 양반가옥의 틀을 따르고 있으나 고방의 구성, 마루의 형식 등 민가 형식의 표현이 짙게 배어 있다. 누정건축은 크게 관용의 누정과 민간의 정자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용의 경우 관원의 유희와 의식, 연회를 위한 곳으로서 경포대와 죽서루 등의 건물이 이에 해당한다. 한편, 민간의 정자의 경우는 다시 그 용도에 따라 세분화될 수 있는데, 첫째가 상류주거생활의 일부로 인식된 별당 양식의 정자이며, 둘째는 공동생활의 집회소 역할을 하는 정자, 그리고 마을주민들이나 가문이 풍류와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세운 정자 등으로 구분지을 수 있다. 강릉지방에는 별당형의 정자건축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해운정을 비롯하여 선교장의 활래정, 호해정 등이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해운정은 조선 상류가옥의 별당형식의 정자건축에 속하는 목조건물로, 강릉지방에서는 오죽헌 다음으로 오래된 것에 해당한다.
건축물의 구조 및 특징
경포대를 멀리 바라보는 나지막한 언덕을 뒤로 하고 남향으로 배치된 이 건물은 자연석과 사괴석을 두 벌 쌓은 기단 위에 화단을 꾸민 후 다시 자연석 기단을 쌓아 화단을 만들고, 그 위에 규모가 큰 화강석ㆍ사괴석 두 벌대 쌓기를 하여 전체 3단의 계단식 기단을 갖고 있다. 조망성을 살리는 높이의 설정과 관련된 이같은 계단식 기단의 설정은, 앞마당과 건물사이에 여유공간을 만들어 건물을 높임으로써 생기는 부담을 자연스럽게 줄여준다. 또한 해운정의 입면은 이렇게 설정된 기단과 잘 어울리는 왜소하지 않은 구성을 하고 있다. 즉 4분합문 위에 장식적인 머름판을 붙이는 등 전체적으로 입면 높이를 높임으로써 기단을 포함한 주변공간과 잘 어울리는 비례 구성을 만들고 있다. 그리고 해운정을 둘러싼 낮은 담장의 구성과 그를 병풍처럼 두른 나무들은 이 정자를 아늑하게 감싸며 기품을 더하게 한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단층 팔작지붕으로, 자연석 주초석 위에 각기둥을 세우고 초익공으로 결구하였다. 정면 3칸 중 우측 2칸은 대청마루로 하고 좌측 1칸은 온돌방으로 꾸몄다. 대청 전면에는 4분합의 띠살문을 달아 전체를 개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측면과 후면은 벽을 쳐서 두 짝 판문을 달았고 주위에는 쪽마루를 돌렸다. 공포는 간소하여 기둥 머리에 꽂은 쇠서와 주두만으로 대들보를 받게 하고 도리 밑에 소로를 배열하고 있다. 대공은 비교적 형태가 정교하며 쇠서형의 조각장식과 행공첨차와 소로를 갖추고 있다. 천장은 연등천장으로 꾸몄으며 지붕의 합각 아래부분은 우물천장으로 만들어 윗부분을 가리고 있다. 대청과 온돌방 사이에는 기둥을 세워 벽을 치고 칸막이를 하여 출입문을 달았으며, 방은 중간에 미닫이문을 두어 분리하여 사용하게 하였다. 이곳은 주인이었던 심언광의 문향을 느낄 수 있는 흔적이 정자 곳곳에 남아 있는데, 명나라 정사 공용경의 시와 ‘경호어촌(鏡湖漁村)’과 부사신 오희맹(吳希孟)의 ‘해운소정(海雲小亭)’의 친필 현판은 조선의 문장가에 대한 경탄과 우정의 증거로서 지금까지 전하고 있다. 또한 정자의 편액인 '해운정(海雲亭)'은 송시열(宋時烈)이 쓴 것이고, 기문(記文)은 권진응(權震應)이 지은 것이며, 이 외에도 율곡 등 여러 명사들의 시문판이 보관되고 있다.
도면 및 이미지
[자료제공 : 문화재청]
연계정보
관련도서 <전국 건축문화자산 강원편>, 건축가협회, 1999 <한국의 건축문화재 강원편>, 박경립, 기문당, 1999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문화재청
관련사이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관련멀티미디어(전체6건)
이미지 6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