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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락놀이
- 작품명
- 나락놀이
- 구분
- 1980년대 초중반
- 작품소개
- <나락놀이>는 일제 시대의 농민운동인 신안군 암태도 소작쟁의를 극화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에 기인하여 지주와 소작농의 관계, 일본경찰과 지주의 밀착, 재판장에서의 농성 등으로 전개된다. 1980년대 초반 별다른 문화운동이 없던 목포에서 김빌립, 김영인 등이 모여 극단 민예를 창단하고 창단공연으로 이 작품을 올렸다. 당시 극단 민예의 단원들은 직접 현장을 답사하고 지역주민들의 증언을 수집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 작품을 공동창작했다.
- 작품내용
- [첫째 마당] 첫째거리(재판거리) : 일본인이 마름의 안내를 받으며 등장하여 농민들을 윽박지른다. 농민들은 과도한 소작료(지주:소작인 = 8:2)를 견디다 못해 소작회의를 조직한다. 일본인 판사는 농민들에게 중형을 내린다. 잽이가 1923년 암태도의 소작쟁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농민들은 전국적 추세에 맞도록 소작료를 낮추기 위해(지주:소작인 = 4:6) 다 익은 나락을 추수하지도 못하고 배를 곯고 있지만 지주와 마름은 어림없는 소리라며 버틴다. [둘째 마당] 첫째거리(쪽바리거리) : 1910년 토지조사 당시의 모습. 일제는 토지소유를 신고하라 공표하고 제도에 밝지 못한 농민들은 토지를 몰수당한다. 일본상인은 양은요강, 눈깔사탕 등 일본 제품들을 비싸게 팔아먹기도 한다. 거지, 소매치기 노릇을 하던 일본인들이 조선으로 넘어와 한몫 잡는 사이 농민 대부분이 소작인으로 전락한다. 둘째거리(엽전거리) : 소작료 싸움으로 나락에 여유가 생긴 농민들이 쌀을 걸고 노름을 한다. 이를 본 다른 농민과 노름 농민들 사이에 싸움이 난다. [셋째 마당] 첫째거리(작료거리) : 마름이 농민들의 집을 하나하나 돌며 소작료 7할을 빼앗아가려고 한다. 농민들이 저항한다. 둘째거리(송덕비거리) : 농민들이 대회를 열고 송덕비를 부수며 소작료 인하를 주장한다. 많은 농민들이 경찰에 끌려가고 모두들 목포 경찰서로 석방운동을 하러 가기로 한다. [넷째 마당] 첫째거리(경찰서거리) : 농민들이 목포 경찰서로 쳐들어가 경찰서 앞마당을 차지하고 농성을 시작한다. 일본인 경찰들은 당황한다. 농민들은 경찰서 마당에 똥을 싸놓는다. 둘째거리(재판소거리) : 경찰서 농성을 풀었는데도 구속자들을 석방하지 않자 농민들은 단체로 단식에 들어간다. 결국 지주는 소작료를 낮추기로 하고 농민들은 승리한다.
- 출연/스태프
- 스태프 작/공동창작 연출/김빌립
- 예술단체
- 극단 민예 광주, 전남지역의 민족극을 대표하던 극회 ‘광대’가 해체되고 난 뒤, 목포 YMCA가 주최한 탈춤강습회에서 ‘광대’ 회원이자 교사인 김빌립과 대학생들이 만나게 된다. 이들이 극단 ‘민예’를 창단함으로써 목포 지역의 마당극 운동이 시작된다. 주로 대학생들로 구성된 극단 ‘민예’는 1981년 창단공연으로 <나락놀이>를 무대에 올리지만 곧 침체기를 맞고 1985년 봄 <어부놀이>의 목포, 광주 공연을 끝으로 해체된다. 그러나 극단 ‘민예’는 이후 목포지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인 놀이패 ‘갯돌’과 놀이패 ‘어울림’의 초석이 된다.
- 비평
- (……) ‘민예’는 81년 여름에 들어서면서부터 본격적인 기능 훈련과 함께 창립공연 준비에 들어가는데, 목포지역 역사 속에서의 소재인 일제하 암태도 주민들의 소작쟁의를 선택하여, 수 차례에 걸친 현장답사와 자료연구,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공동창작으로 대본을 구성하여 연습에 들어갔다. 그리하여 81년 9월 마침내 마당굿 <나락놀이> 공연을 성공리에 치름으로써 ‘민예’의 마당굿 운동은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게 된다. (……) - ‘광주·전남지역의 마당굿운동에 대하여’, 박영정, <전라도 마당굿 대본집>, 놀이패 신명 엮음, 들불, 1989
- 관련도서
- <전라도 마당굿 대본집>, 놀이패 신명 엮음, 들불, 1989
- 연계정보
- -돼지풀이
-호랑이놀이 - 관련사이트
- 극단 갯돌
- 관련멀티미디어(전체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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