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4-59번지

작품/자료명
4-59번지
초연장소
바탕골 소극장
작/연출
공동구성 / 남긍호
장르구분
마임
출연 / 스태프
출연 남긍호, 장성익, 인준혁, 백유진 스태프 연출/남긍호 구성/공동구성 드라마트루그/전병오 예술감독/임경식 무대디자인/박문화 조명디자인/주성근 의상디자인/변지숙 음악디자인/박민수 소품/김은진 조연출/박희범
내용
회색빛 도시 한 켠에 두 개의 쓰레기통이 있다. 세상의 더럽고 지저분한 것들이 버려지는 쓰레기통 안에서 두 사내는 서로 의지하며 살아간다. 반복되는 삶에 지친 두 사내는 여행을 하기로 결심한다. 그들은 희망을 찾아 떠돈다. 자동차 여행, 비행기 여행, 상상 속의 토끼가 사는 달나라까지. 그러나 그들의 희망은 온데간데 없고 현실의 그림자가 계속해서 따라다닌다. 자동차 사고, 자살하는 사람들, 폭력이 난무하는 세상... 다시 돌아온 쓰레기통의 현실 속에서 그들 나름대로의 파티가 벌어지고 두 사내는 서로에게 동성애를 느끼는데... 그 망각의 4-59번지 안에서 백색의 천사가 문을 연다. 쓰레기통 두 좁은 문 사이에서 두 사내의 순진무구한 놀이와 꿈에 매료된 천사는 세상속으로 외출한다. 사랑에 빠져 천사를 따라나서려는 사내와 은폐된 공간에서 그들만의 놀이를 계속하고자 하는 두 사내.
예술가
남긍호 (1963 ~ )
현 Homoludens 남긍호 company 대표. 마임협의회 사무국장. 한국종합예술학교 연극원 교수 1987년 경성대학교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로 건너가 1992년 파리 마르쎌마르소 국제 마임학교, 1995년 파리 코퍼럴 신체마임학교, 1997년 파리 8대학 연극과 실기석사를 졸업했다. 1990년에는 파리에서 코메디아 델 아르떼 공연에 참가했으며, 1993년 마임극단 Theatre de I'ange fou (미친천사)에 입단했다. 귀국 후에는 마임극단 ‘Homoludens 남긍호 company’를 만들어 <프랑켄슈타인>, <4-59번지> 등의 독특하면서도 풍자적 요소가 많은 작품들을 공연해오고 있다.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에 재직 중이다. 대표작품 <나는 꿈속에서 춤을 추었네>(1997), <키스>(1997), <프랑켄슈타인>
리뷰
이 작품은 부조리극작가 사무엘 베케트의 작품 <승부의 종말>에 나오는 쓰레기통 속의 인물에서 힌트를 얻어 그 부분을 확대, 재구성한 마임극이다. 일상과 환상이 교차되는 공간 안에서 삶의 기쁨을 알지 못하는 우리들에게 꿈을 일깨워 주며, 쓰레기통이라는 오브제를 이용하여 시적인 분위기로 관객에게 희비극을 선사한다. 또한 우리가 살아가면서 정말 소중한 것은 우리들의 마음이며 그것만은 잃어버려서는 안된다는 것을 두 인물을 통해 상기시키며 희망적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기사
마임 관객들은 종종 '무슨 내용인지 종잡을 수가 없다'는 말을 한다. 일반 연극이 대사를 통해 사실적으로 줄거리를 이끌어 가는데 반해 마임은 음악과 조명을 제외하곤 배우들의 몸짓만으로 모든 것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임만큼 관객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요구하는 장르도 없다. 관객은 자신의 심리상태와 일상의 경험을 토대로 배우들의 우스꽝스러운 표정이나 익살스런 몸짓에 배꼽을 잡고 웃기도 하지만 그 뒤에 감춰진 철학적 의미를 찾아내려고 애쓴다. 호모루덴스(유희의 인간)남긍호 컴퍼니의 <4-59 번지>는 이런 면에서 재미와 철학을 두루 갖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쓰레기통에 사는 두 사나이가 희망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그렸다. 자동차여행, 비행기여행, 달나라까지... 결국 자신들이 살고 있던 도시의 지저분한 쓰레기통에서 희망을 발견한다는 이야기. 지난달 서울연극제 때는 <마음속으로... 마임속으로...>라는 제목으로 전석 매진을 기록 했다. 연출자 남긍호 씨는 작품 속에 연극의 극적 요소와 무용의 화려함, 곡예를 연상시키는 스펙터클한 움직임 등을 담아내 재미를 더했다. 주인공 남긍호, 장성익 씨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도시인들의 외로움을 기상천외한 상상력으로 풀어내고 있다. (<중앙일보>, 박소영, 2000년 10월 17일)
관련사이트
남긍호컴퍼니 홈페이지
관련사이트
남긍호사랑
관련멀티미디어(전체3건)
이미지 3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