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중원마수리농요(中原馬水里農謠)
- 작품/자료명
- 중원마수리농요(中原馬水里農謠)
- 전승지역
- 충청북도 충주시 신니면
- 지정여부
-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5호
- 구분
- 민속악
- 개요
- <중원마수리농요(中原馬水里農謠)>는 옛날부터 농사지을 때 풍년을 기원하며 부르던 노래이다. 내용으로는 <모찌기소리>, <모심기소리>, <긴방아>, <중거리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 등이 있다. <모찌기소리>는 모를 찌면서 부르는 노래이고 <모심기소리>는 모를 심으면서 부른다. <방아타령>은 벼를 찧을 때 <긴방아타령>으로 시작해서 <중거리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으로 다양하게 부른다.
- 내용
- ‘농요’는 논이나 밭에서 일을 하면서 피로를 잊고 능률을 올리기 위해 부르는 노래로, ‘들노래’ 또는 ‘농사짓기소리’라고도 한다. 토속민요의 하나로 지방에 따라서 노래가 달라진다. 충청북도 중원의 충주분지는 넓은 평야로 농사가 많아 ‘농사짓기소리’도 많다. <중원 마수리농요>가 전승되고 있는 마제마을은 조선 세종이 인재를 구하러 지방을 행차하던 중 이곳에서 말에게 물을 먹이고 쉬어 갔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전한다. 비옥한 충주평야의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약 500여 년 전에 마을이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1970년 당시에는 농가가 70여 호에 이르렀다고 한다. <중원마수리농요>는 충주지방에서 옛부터 조상들이 농사를 지을 때 풍년을 기원하며 부르던 노래로 일제말기부터 그 자체가 차차 잊혀져 가던 것을 1970년 충청북도 중원 지방의 ‘농사짓기소리’를 중심으로 <탄금대방아타령>이라는 이름으로 구성하여 제13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 출연하여 대통령상을 수상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중원마수리농요>의 곡조는 강원도 지방으로 분류되는 제천, 단양과도 다르며 경기도 지방으로 분류되는 음성, 진천과도 다르게 충북만의 독특한 맛을 보여주고 있는데’ <절우자(모찌기노래)>, <아라성(모심기노래)>, <긴방아(김매기노래)>, <중거리방아(논매기노래)>, <자진방아(아이논매기노래)>, <어화굼실대허리야(두벌논매기노래)> 여섯 곡과, 여성 노작요인 <진방아타령>, <중거리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 <갈뜯는소리> 네 곡으로 구성된다. ①모찌기소리(절우자) 봄철에 농부들이 모판에 늘어서서 모를 찌면서 <모찌기소리>를 메기고 받는데 이 노래를 <절우자>라고 한다. 이 소리를 ‘절우자’라고 한 것은 모를 찐다는 뜻으로 뒷소리에 “절우자 절우자”라는 말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 소리는 뒷소리가 붙는 장절형식으로 3분박 느린 4박자(8분의 12박자)로 되어 있어 늦은중중모리장단에 맞는다. 선소리꾼이 중중모리 두 장단의 앞소리를 메기면, 다른 사람들은 모를 찌며 “절우자 절우자 이 모자리를 절우자”라고 중중모리 두 장단의 뒷소리를 받는다. 메나리토리로 처량한 느낌의 노래다. ②모심기소리(아라성) 봄철에 모심기를 하면서 부르는 노래로 <아라성> 또는 <아라리>라고도 한다. <아라리>란 뒷소리에 나오는 “아라리야 아라리요”하는 말에서 딴 것이고, <아라성>이란 <아라리소리>라는 뜻이다. <아라리>란 말은 별다른 뜻이 없는 ‘입타령’으로 여겨지며 그 말에서 ‘아리랑’이라는 말이 생겼다고도 한다. 모를 심을 때 부르는 <아라성>, 곧 <아리랑>은 충청도 동북쪽과 강원도에서 널리 불리는 것이나 그 가락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중원모심기소리>인 <아라성>은 뒷소리가 딸리는 장절형식이고, 3분박 느린 3박자(8분의 9박자)로 세마치장단에 맞는다. 또 3분박 느린 12박자(8분의 36박자)로 3분박 중모리장단에도 맞는다. 선소리꾼이 중모리 두 장단인 세마치 여덟 장단에 앞소리를 메기면 다른 농군들이 세마치 여덟 장단에 “아라리요 아라리요 아리랑 얼싸 아라성아”하고 뒷소리를 받는다. 메나리토리로 강원도의 <긴아리랑>과 같은 곡조로 매우 처량한 느낌이다. ③김매기소리(방아타령) 여름철에 김매기를 하면서 부르는데 흔히 초벌 김을 맬 때 많이 부른다. <김매기방아타령>은 경기도를 비롯하여 강원도와 충청도의 일부, 그리고 <방개소리>라는 이름으로 전라도에서도 부르나 소리말과 가락은 지역마다 다르다. <방아타령>은 방아를 찧으면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인데, <방아찧는소리> 뿐만 아니라 김매기나 잡가에도 있으니 <방아타령>의 가지 수는 매우 많다고 하겠다. 중원지방에서 김을 매며 부르는 <방아타령>에는 느리고 빠른 세 가지 소리가 있는데, 처음에는 가장 느린 <긴방아타령>을 부르다가 어느 만큼 흥이 무르익으면 <중거리>라고 하는 조금 빠른 방아타령을 부른다. 석양이 되어 김매기가 끝날 무렵이 되면 빠른 장단의 <잦은방아타령>을 부른다. <긴방아타령>은 뒷소리가 붙는 장절 형식으로 3분박 느린 12박자(8분의 36박자)로 매우 느린 중모리 장단으로 되어 있으나 박마다 소리를 한없이 늘이기 때문에 느린 자유 리듬처럼 들린다. 선소리꾼이 방구(북)를 치면서 한 장단의 앞소리를 메기면 다른 사람들은 김을 매며 “예히리 예라 방아 오우”라고 하고 같은 장단의 뒷소리를 받는다. 메나리토리로 유장하고 처량한 느낌을 준다. <중거리> 중간에 넘어가는 노래라는 뜻이다. 뒷소리가 붙는 장절형식으로 3분박 조금 느린 4박자(8분의 12박자)로 늦은중중모리장단에 맞는다. 선율은 <긴방아타령>과 같은 메나리토리로 되어 있고, 씩씩한 느낌을 준다. <잦은방아타령> 김매기가 막판에 이르면 <잦은방아타령>을 메기고 받는다. 이 소리도 장절형식이고 3분박 보통 빠른 4박자로 중중모리장단에 맞는다. 선소리꾼이 한 장단의 앞소리를 메기면 농부들은 한 장단의 뒷소리를 “에히 여라 방아호”하고 받는다. 이 소리는 <긴방아타령>과 달리 경토리로 되어 있다. 매우 밝고 씩씩한 느낌이다. ④두벌김매기소리(대허리) 이 소리는 중원 지방을 중심으로 충청도 동북부와 강원도 서남부, 경기도 동남부에서 두루 불리는 <김매기소리>이다. <대허리>란 뒷소리에 나오는 “대허리야”라는 말에서 딴 것으로 뜻이 없는 말이다. 뒷소리가 딸린 장절형식이며 3분박 느린 4박자(8분의 12박자)로 중중모리장단에 맞는다. 선소리꾼이 중중모리 한 장단의 앞소리를 메기면 다른 농군들은 김을 매며 중중모리 한 장단에 “오하 곰실 대허리야”하고 뒷소리를 받는다. 메나리토리의 씩씩한 노래다.
- 전승자 정보
- 보유자인 설소리 지남기(남, 1926.4.10)씨는 괴산군 불정면 웅동리 출생이다. 어려서부터 한 번 들은 노래는 그대로 따라하며 배웠다고 한다. 28세 되던 해 마제마을로 이사한 후 목청이 뛰어나 농사철에는 메김소리를 담당하여 왔으며, 1960년대 이후부터 사라져가는 농요를 계승하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기울여 1970년도에 이를 정비하기에 이르렀다. 1972년에는 <탄금대방아타령>이라는 이름으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 참가하여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밖에도 충북농악제 등에서 많은 수상을 하는 등 농요의 발전에 기여해오고 있다.
- 연계정보
- · 관련도서 <뿌리깊은나무 팔도소리 제2권>, 한국브리태니커 <중원마수리농요 조사보고서>, 충청북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 관련사이트· 관련가치정보
- 연계정보
- -민요
- 관련사이트
- 충주시청
- 관련사이트
- 문화재청
-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