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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오페라의 여명기

서양음악이 한국에 도입된 시기는 19세기 말이다. 개화의 급물살을 타고 서양음악도 빠른 속도로 들어와 순식간에 우리 음악계 전체를 장악했다. 그러한 서양음악의 확장일로에서도 막대한 공연 경비를 전제로 하는 오페라의 도입과 발전은 상당히 늦었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오페라가 소개된 것은 1940년으로 기록되어 있다. 후지하라가극단과 하르빈교향악단 공동으로 10월 25일에서 27일까지 3일간 경성 부민관에서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을 공연한 것이 효시이다. 서양음악 도입 이후 50여 년이 지나서야 외국인들에 의해서 처음으로 오페라 공연이 이루어진 것이다. 우리나라 음악인들에 의한 첫 번째 오페라 공연은 1948년 1월 16일부터 20일까지 시공관에서 조선오페라협회 산하단체인 국제오페라사 주최로 공연된 베르디의 <춘희>이다. 이 공연은 한국오페라의 개척자로 기록되고 있는 이인선 개인의 주도와 투자로 성사되었다. 이인선은 세브란스 출신의 의사이자 테너 가수로 외국유학까지 다녀온 인물이었다. 이 <춘희> 공연은 오페라라는 장르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연일 만원을 기록할 정도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공연의 수준에 대해서는 ‘저속한 악극이나 가극보다 조금 나은 정도’, ‘학예회 수준의 공연’이라는 혹평도 많았다. 이 공연을 둘러싸고 반발도 많았고 잡음도 많았지만, 이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에도 오페라 운동의 물꼬가 트이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공연이다. 1949년 1월에는 한·불문화협회 주최로 구노의 <파우스트>가 무대에 올려졌는데, 전막을 공연하지 못하고 3막까지만 공연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1950년 1월에는 국제오페라사의 두 번째 공연으로 비제의 <카르멘>이 공연되었다. 이 <카르멘> 공연부터는 “종합예술로서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으면서 점차 오페라 공연의 틀을 갖추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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