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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악의 수용 시기

우리 나라에 서양 음악은 언제 어떻게 들어왔고, 또 누구에 의해 무슨 목적으로 들어왔을까? 한국 근현대음악사의 기점과 양악사(洋樂史)의 출발점과도 관계가 있는 이 물음은, 마치 ‘음악의 기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같이, 비단 음악인들뿐만 아니라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 본 질문일 것이다. 또한 이 문제는 한국의 근대음악과 ‘한국에서의 서양 음악이 무엇인가’라는 정체의 규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여러 음악학자의 연구 주제가 되어 왔다. 그러나 작은 하나의 원류로부터 시작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지류가 모여 커다란 하나의 강(江)이 되듯이, 한국의 양악도 여러 개의 작은 지류가 모여 한국 양악이라는 커다란 강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서양 음악의 수용으로부터 시작한 한국의 근대음악은 처음부터 복잡다단한 양상을 띠었고, 또 문화변동이란 현상은 그 자체가 매우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 있어서 서양 음악의 출발점에 관한 논의 역시 어떤 관점에서 어느 시점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에 관한 여러 가지 설이 있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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