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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연극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배우와 관객이 똑같은 비율로 참가하는 창조적인 연극형태.
상세설명
토론연극은 아우구스또 보알/연극이 '억압받는 자들의 연극/연극'을 형상화하기 위해 사용한 형태이다. 토론연극은 구조상으로 볼 때 경기나 놀이와 비슷하기 때문에 특정한 규칙에 따라 행해지며 규칙은 변경가능하나 없어서는 안되고, 공통된 목적과 방법이 작업을 위해 필요하다. 토론연극에서 텍스트/연극는 관객/연극이 뚜렷이 알 수 있도록 모든 개개인물들에게 명확한 개성을 부여하는 것이라야 한다. 즉, 갈등이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주인공인 관객이 돕기위해 뛰쳐 나오거나 모순을 지적하고 싶도록 행동하며, 주인공의 해결책, 그의 방법, 그의 태도는 끝에 가서 '토론'형식으로 주제화된다. 토론연극에서 표현은 사실주의/연극적이거나 상징주의/연극적이거나 표현/연극적일 수 있으나 구체적인 문제가 제시되어야 하기 때문에 부조리하거나 지나치게 추상적이어서는 안된다. 토론연극의 첫부분은 마치 전통극인 것처럼 공연되고 그런 후 관객은 주인공이 제안한 해결에 동의하는지 질문을 받는다. 두 번째는 배우/연극들이 '세상을 있는 그대로' 제시하면 관객이 ?耉爭?세상을 '그렇게 되었으면 하는 것'으로 바꾸고 그러는 가운데 긴장/연극이 생기고 해결책을 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의 반복/연극과 관객이 주인공을 하게되는 시점에서 관객들은 배우들에 의해 형상화되던 억압을 깨뜨릴 수 있게 된다. 이와같은 토론연극의 실제재현은 보알의 "토지개혁/연극"이나 "앞잡이에 대한 재판/연극"등을 통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