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지식 추천도서 (청소년 권장도서)

추천도서 (청소년 권장도서)

책 읽는 즐거움에 빠진 당신을 위해 도서 사이트 및 추천 도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일생에 한 번 내게 물어야 할 것들
    [청소년 권장도서] 일생에 한 번 내게 물어야 할 것들
    삶에 대한 고민을 철학의 틀로 들여다보도록 이끄는 철학 에세이다. 니체와 쇼펜하우어, 셰익스피어와 도스토예프스키, 엘리엇과 카프카, 사르트르와 로렌스 등의 작품을 통해 문학과 철학을 조망하고 있다. 특히 우리 삶에서 한번쯤은 사유와 반성의 시간을 통해 스스로에게 꼭 던져봐야 할 11가지 질문을 소개한다.
    저자/출판사 크리스토퍼 해밀턴/ 정미현 2010-12
    자세히보기
  • 지도로 보는 우리 바다의 역사
    [청소년 권장도서] 지도로 보는 우리 바다의 역사
    우리역사문화연구소 소장인 저자는 기존의 역사책에서 찾아볼 수 없는 ‘바다의 지도’를 새롭게 그려 가며 바다를 무대로 활동했던 동아시아의 주역이었던 우리 민족의 해양 진출사, 바다를 지배한 역사를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전해준다. 교과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나머지 절반의 역사를 가르쳐 준다.
    저자/출판사 김용만 글, 백명식 그림 2010-12
    자세히보기
  • 함께 가는 희망공동체 학교
    [청소년 권장도서] 함께 가는 희망공동체 학교
    우리 사회가 고민해 봐야 할 8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작은 실천을 통해 행복한 공동체를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다문화 가정, 비정규직 노동자의 인권, 친환경 에너지, 먹을거리와 식량난 등 현실적인 문제를 마음을 울리는 동화로 소개해, 어린이들이 이 시대의 가치와 정의에 대해 고민하고 세상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저자/출판사 서해경 외 2010-11
    자세히보기
  • 옛 그림 속 양반의 한평생
    [청소년 권장도서] 옛 그림 속 양반의 한평생
    여러 가지 문헌과 고문서, 도판 등을 통해 평범한 양반이 태어나면서 죽기까지의 전 생애를 추적해나간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풍속화인 '평생도'와 양반의 생활사 관련 자료를 활용해 양반의 한평생을 보다 쉽게 풀어낸다. 옛 그림과 친절한 그림 해설을 통해 양반 생활의 진면목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자/출판사 허인욱 2010-11
    자세히보기
  • 우포늪 가시연꽃
    [청소년 권장도서] 우포늪 가시연꽃
    1억 4천만 년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우포늪에서 펼쳐지는 가시연꽃과 친구들의 희망 이야기를 담았다. 2년 여에 걸친 촬영으로 창녕 우포늪의 사계절의 아름다운 모습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새벽 물안개, 습지에 걸린 무지개, 눈 쌓인 풍경, 생이가래·네가래·마름·자라풀로 뒤덮인 원시림의 모습이 아름다운 동화와 어우러져 담겨 있다.
    저자/출판사 신응섭 2010-11
    자세히보기
  • 문학을 위한 변명
    [청소년 권장도서] 문학을 위한 변명
    문학평론가인 김윤식과 김종회가 소설가 이병주의 17주기를 맞아 엮어낸 에세이집이다. 질곡의 한국 현대사를 겪은 이병주의 극적인 인생체험과 글쓰기가 만나는 지점을 엿볼 수 있는 고백, 문학과 역사, 철학에 대한 견식을 바탕으로 좌우 이데올로기가 아닌 경계 가로지르기를 택한 작가의 입장 등 다양한 성찰이 담긴 에세이들이 실려 있다.
    저자/출판사 이병주 2010-11
    자세히보기
  • 돈의 달인, 호모 코뮤니타스
    [청소년 권장도서] 돈의 달인, 호모 코뮤니타스
    삶과 돈이 함께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하는 실험서로 ‘돈을 매개로 한 관계’와 ‘돈을 중심으로 한 삶’에 대한 거부 선언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그런 삶이 가능함을 설명한다. 돈을 못 벌더라도 건강하고 즐겁게 살면서 저축까지 하는 ‘돈의 달인’이 되는 인문학적 돈 쓰기, 더부살이 프로젝트 등 비자본 생존 노하우를 소개한다.
    저자/출판사 고미숙 2010-11
    자세히보기
  • 아파야 산다
    [청소년 권장도서] 아파야 산다
    이 책은 인간이 질병과 관련 있는 일부 유전자 때문에 아플 수 있지만 그 덕분에 목숨을 건질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온갖 역병, 기생충, 포식자 등을 이겨낸 조상의 무용담이 유전자 코드 어딘가에 남겨져 있다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시한다. 즉 ‘질병은 재앙이 아닌 축복’이며 일상적 질병이 인류 진화에 복잡하게 기여했음을 역설한다.
    저자/출판사 샤론 모알렘/ 김소영 2010-11
    자세히보기
  • 공병호의 우문현답
    [청소년 권장도서] 공병호의 우문현답
    이 책은 공병호 박사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지난 10년간 게재했던 책 속 한 구절, 감동을 받은 한 마디의 명언들 중 가장 사랑받았던 글귀를 모은 것이다. 세계적인 예술가, CEO, 자기계발 전문가에서부터 역경을 딛고 일어선 평범한 사람들까지 다양한 이들의 명언과 책 속 한 구절을 선보인다.
    저자/출판사 공병호 2010-11
    자세히보기
  • 청소년을 위한 사랑과 성의 역사
    [청소년 권장도서] 청소년을 위한 사랑과 성의 역사
    이 책은 종교, 문학, 신화, 미술, 건축, 그리고 대중문화 등에 담긴 사랑과 성을 끄집어내 문화인류학적으로 성찰하고 있다. 지구의 탄생부터 문명, 종교, 전쟁, 혁명 등 주요한 역사적 사건이 사랑과 맺은 연관성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빈곤, 차별 등을 푸는 열쇠도 사랑에 있음을 역설한다.
    저자/출판사 루츠 판 다이크/ 전은경 2010-11
    자세히보기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