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딕카이트(3001176) 크게보기 3D 뷰어
딕카이트(3001176)
국적/시대
한국/미상
재질
광물/규산염
용도
생업, 광업,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플라스틱(FDM/FFF)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딕카이트는 규산염광물로 단사정계이다. 규산염광물은 이산화규소와 금속산화물의 염으로 된 광물의 총칭하며 조암광물의 대부분이 이에 속한다. 규산염은 SiO₄류의 큰 음이온과 금속의 작은 양이온으로 되어 있다. 규소 이온은 4배위로 그 둘레에 4개의 산소이온이 정사면체 모양으로 배치한다. SiO₄정사면체가 결정구조의 기초이며, 그 결합과 배열 상태에 의해 규산염은 네소 규산염, 소로 규산염, 시클로 규산염, 이노 규산염, 필로 규산염, 텍토 규산염의 6개로 나뉜다. 딕카이트는 카오린군에 속하는 점토광물로서 결정이 잘 보인다. 카오린은 카오리나이트를 주성분으로 하는 암석 또는 점토를 말한다. 내화도가 높기 때문에 도자기, 내화물의 원료로써 이용되고 있다. 딕카이트의 화학성분은 Al2Si2O5(OH)4로 카올리나이트와 나크라이트(nacrite)와는 동질이상이다. 카오린군의 다른 광물과 구조에서 구별된다. 흔히 화산암의 열수변질광물로 발견된다. 이 딕카이트의 크기는 가로 27㎝, 세로 10.5㎝, 높이 12㎝이다. 전라남도 해남군에서 출토되었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