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십자석(3001174) 크게보기 3D 뷰어
십자석(3001174)
국적/시대
러시아/미상
재질
광물/규산염
용도
생업, 광업,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십자 석은 길이가 다른 세 가지 결정축을 갖는 단사정계(單斜晶系)에 속하는 광물이다. 십자석의 결정은 십자형 쌍정으로 산출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름조차 십자석(Staurolite)이 되었는데, 십자형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stauros’에서 유래되었다. 일반인들이 십자석에 관심을 갖는 주된 이유는 지질학적 활용가치가 아니라 십자가 모양으로 되어 있는 독특한 결정형 때문이다. 쌍정이란 결정이 성장될 때 두 개 이상의 결정이 동시에 성장하면서 결정학적 방위가 일정한 형태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흔히 십자석은 두 결정이 이루는 각이 60도 혹은 90도로 성장하는데, 실제로 60도의 각도로 두 결정이 성장하면서 만들어진 쌍정이 더 흔하다. 그러나 대중들은 60도보다 90도의 관계로 쌍정을 이룬 십자석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렇게 성장한 십자석은 기독교의 상징인 십자가 모양을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돌을 ‘요정의 돌’ 또는 ‘요정의 십자가’라고도 부른다. 자연계에서 산출되는 십자석의 대략 35% 정도가 이런 쌍정으로 산출되는 기이한 돌이다. 이런 종류의 쌍정을 투입쌍정이라고 한다. 십자석의 굳기는 7.0∼7.5, 비중은 3.4∼3.8이다. 적갈색 또는 흑갈색이며, 육안으로 보면 거의 불투명하다. 유리광택이 있으나, 흔히 표면이 거칠어 윤기가 없다. 산에 부식되지 않는다. 주로 압력에 의하여 생성되며 편마암, 운모편암 그 밖의 광역(廣域)변성암 중에서 산출된다. 스위스의 생골, 프랑스의 브르타뉴, 미국의 조지아 주와 노스캐롤라이나 주 등지에서 아름다운 결정이 산출된다. 이 십자석의 크기는 가로 12.2㎝, 세로 14.3㎝, 높이 5.2㎝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