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행크사이트(3001172) 크게보기 3D 뷰어
행크사이트(3001172)
국적/시대
미국/미상
재질
광물/황산염
용도
생업, 광업,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행크 사이트는 황산염 광물로 육방정계이다. 미국의 광물학자 H.G. Hanks와 연관되어 명명되었다. 육방정계는 한 평면상에서 서로 60˚로 교차하는 3개의 수평축, 그리고 이들과 직교하면서 길이가 다른 수직축을 가진 결정계를 말한다. 황산염은 황산의 염을 일컫는다. 산성염 외에 여러 가지 염기성 염도 알려져 있다. 천연으로는 화성암 속에 함유된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석고, 중정석, 황산 납석 등의 풍화 생성물이다. 정염은 일반적으로 무색의 안정한 결정이고, 전이금속의 염은 대부분이 유색이다. 비스무트, 안티몬, 수은 등의 염은 물에 녹이면 가수분해하여 불용성인 염기성염을 생성하므로 산성 수용액에서만 얻어진다. 바륨염, 스트론튬염, 납염 등은 거의 물에 녹지 않으며, 칼슘염도 물에 녹기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 결정수를 가지며 2가 금속염은 보통 6수화물 또는 7수화물인데 은염, 칼륨염, 탈륨염, 스트론튬염은 결정수를 가지지 않는다. 행크사이트는 암염층 안에 트로나, 아프티탈라이트를 수반하여 산출된다. 산지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버너디노(San Bernardino) 카운티 셜즈호수(Searles Lake), 캘리포니아 주 인요 카운티(Inyo County) 데스밸리(Death Valley)이다. 이 행크사이트의 크기는 가로 15.4㎝, 세로 11.8㎝, 높이 8.6㎝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