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방연석(3001167) 크게보기 3D 뷰어
방연석(3001167)
국적/시대
미국/미상
재질
광물/황하
용도
생업, 광업, 암석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방연석은 등축정계(等軸晶系)에 속하는 광물이다. 등축정계는 결정의 중심을 지나는 3개의 가상적인 축이 서로 직교하며, 길이도 같은 결정체를 말한다. 원소기호는 PbS, 굳기는 2.5~3이고, 비중은 7.4~7.6이다. 쪼개짐은 정육면체의 방향으로 완전하다. 색 및 조흔색은 연회색이다. 신선한 것은 금속광택이 강하지만 대기 중에 있으면 녹슬어 회흑색으로 되고, 광택을 잃는다. 납의 가장 중요한 광석으로 불투명하다. 순수한 것은 86.6%의 납을 함유한다. 항상 섬아연석과 공생하지만, 황동석과 공생하는 경우도 많다. 납(Pb)과 은(Ag)의 주요 광석광물로 석회암, 돌로마이트 및 사암 속에 맥상으로 흩어져 있다. 접촉교대광상, 열수광상, 열수교대광상, 석영 맥에 수반되어 산출되며, 자류철석, 황철석, 섬아연석, 유비철석 등과 함께 산출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북 봉화, 울진, 강원도 삼척, 경기도 시흥, 충북 괴산 등지에서 산출된다. 이 방연석의 크기는 가로 22.1㎝, 세로 13㎝, 너비 10.8㎝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