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섬장암(3001150) 크게보기 3D 뷰어
섬장암(3001150)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광물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태백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섬장암은 알칼리장석을 주성분으로 하고 소량의 고철질광물(苦鐵質鑛物, 각섬석이나 흑운모)을 함유한 조립의 완정질(完晶質) 화성암을 말한다. 플리니우스 시대부터 이미 이집트 아스완의 시에네의 돌이라는 뜻에서 syenite라는 이름이 있었다고 한다. 외관상으로 화강암과 비슷하지만, 석영을 거의 함유하지 않는 점으로 구별할 수 있다. 현미경 하에서는 반자형(半自型)의 입상조직을 보인다. 알칼리 장석은 정장석(正長石), 미사장석(微斜長石), 퍼다이트 등이다. 사장석은, 함유되어 있는 경우에도 알칼리장석보다 그 양이 훨씬 적다. 사장석의 함량이 많아서 거의 알칼리장석의 양과 맞먹는 것을 몬조나이트라 하며, 석영의 함량이 많은 것을 화강암으로 친다. 하석(霞石)이나 노세라이트, 소디아이트 등을 함유하는 경우도 있으며, 미량이지만 설석, 인회석, 철광류, 지르콘 등을 함유하는 경우도 있다. 분포가 넓지 않고, 산출이 적어 한국에서도 강원 양양 철광산 부근에서 약간 산출된다. 이 섬장암은 충청남도 서산에서 출토되었다.
활용설명
섬장암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섬장암의 모습과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섬장암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성분, 출토지, 분포에 대한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