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화강암포획현무암(3001074) 크게보기 3D 뷰어
화강암포획현무암(3001074)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석(石)/현무암(玄武岩)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화강암 포획 현무암은 화산암의 일종으로 화산이 폭발했을 때 지하 심부의 내륙 지각 및 해양 지각(화강암기원) 기반암이 같이 폭발하여 화산암인 현무암에 포획된 형태로 산출되는 것을 말한다. 그 형태로 보면 현무암에 화강암의 암 편이 조금씩 들어있는 것을 의미한다. 화강암은 석영과 장석류를 주성분으로 하는 조립 완정질 암석으로 장석은 칼륨장석과 사장석으로 이들의 함량 비율에 따라서 화강암을 분류한다. 유색광물은 무색광물에 비해서 매우 적다. 화강암류는 어느 것이나 미량의 인회석, 티타나이트, 갈렴석, 자철석 등을 포함한다. 조산대의 화강암은 한국의 경기 지대, 영남 지대, 옥천대에서와 같이 광물 조성, 화학조성으로 보아 아다멜라이트나 화강섬록암에 속하는 것이 많고, 경상분지에서와 같이 지괴운동에 수반해서 관입한 협의 화강암에 속하는 것이 많다. 현무암은 사장석과 보통 휘석을 주로 하는 세립의 화성암이다.
활용설명
화강암 포획 현무암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화강암 포획 현무암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화강암 포획 현무암의 생성과정과 단면, 활용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