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침철석(3001070) 크게보기 3D 뷰어
침철석(3001070)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광물/산화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침철석은 사방정계(斜方晶系)의 광물이다. 굳기는 5.0~5.5, 순수한 것은 비중이 4.28이지만 불순물을 함유하면 상당히 낮아진다. 갈색, 적갈색, 황갈색, 흑갈색 등으로 결정형을 나타내고 치밀한 것은 광택이 강하지만 괴상의 것은 광택이 약하다. 조흔색은 황색 또는 갈황색이다. 흔히 갈철석이라고 부르는 것은 대부분이 침철석이며, 다공질인 것은 소철석이라 한다. 따라서 갈철석은 보크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광석명으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 중요한 철의 광석으로, 순수한 것은 62.9 %의 철을 함유한다. 침철석은 철을 함유하는 광물인 황철석, 능철석, 자철석, 그로코나이트 등이 산화 환경에서 풍화될 때 만들어진다. 철을 함유하고 있는 황화물 광체가 지표에서 변질된 고산 내에서 주로 산출된다. 철광으로 사용되며, 독일의 시인 괴테의 이름에서 광물명이 유래되었다.
활용설명
침철석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철을 포함한 광물의 모습과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침철석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철에 대한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