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연옥(3001058) 크게보기 3D 뷰어
연옥(3001058)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광물/규산염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연옥은 은미정질 투각섬석의 일종이다. 물리적 성질로 경도(굳기)는 5.5~6.0이고 비중은 2.9~3.0으로 옥 중에서 경도가 가장 낮다. 색은 백색과 암녹색을 띠고 있다. 암녹색의 경우 철을 다량 함유하고 있을 때 띠며, 백색은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을 때에 띤다. 화학적 조성은 Ca2(Mg, Fe)5Si8O22(OH)2 으로 단사정계의 광물이다. 연옥은 옥의 다른 형태인 것을 알게 되었던 섬유상의 각섬석 결정의 집합체로서 발견된다. 이것은 철보다 강한 서로 결합된 구조를 이루고 있어 연옥은 조각용 재료에 활용된다. 무기로 처음 사용된 후 장식품으로 색깔은 크림색에서 암녹색으로 다양하다. 연옥은 색깔, 얼룩, 줄무늬 등이 일정하다. 우리나라의 산출 상태는 강원도 춘성군 동면 월곡리에서 활석, 투각섬석과 함께 돌로마이트질 변질암대에서 산출된다. 네프라이트가 주 구성 광물로 되어 있으면서 엷은 녹색을 띠는 암석을 연옥이라고 부른다. 또한 연옥은 사문석과 혼동을 할 수 있으며 합성석으로 모조를 하거나 색깔을 개량하기 위해 염색하는 경우가 있다
활용설명
연옥을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연옥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연옥의 생성과정과 단면, 활용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