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스코리아(3001054) 크게보기 3D 뷰어
스코리아(3001054)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석(石)/기타(其他)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화산이 폭발할 때 고체 상태로 분출되는 물질인 화산쇄설물의 일종으로 기공이 매우 많다. 마그마가 대기 중으로 방출되어 그 속의 휘발성 성분이 빠져나가 많은 기공(氣孔)이 생긴 것이라고 생각된다. 부석(浮石)보다 다소 무겁고, 염기성 또는 중성의 마그마에서 유래된다. 따라서 스코리아는 검고 기공이 많지만 물에 뜨지 않고, 부석의 경우 밝은 색을 띠고 기공이 많으며 물에 뜬다. 스코리아는 반정(斑晶) 광물을 다소 함유하지만 대체로 유리질이다. 부석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강하한 것과 유출된 것이 있어서, 각각 강하암재 퇴적물, 암재류 퇴적물이라고 한다. 기공이 차지하는 비율이 극단적으로 커서, 구멍과 구멍 사이의 격벽(隔壁)이 실처럼 된 것을 레티큘라이트(Reticulite) 또는 스레드 레이스 스코리아(thread-lace scoria)라 한다. 화산쇄구의 경우 화산쇄설물에 따라 스코리아구, 경석구, 화산회구로 세분화되며 화산쇄구 중 퇴적양이 적고 낮은 화산구가 화구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것을 응회환이라고 한다. 제주도의 화산은 대부분 현무암질 용암 분출이 원인이 되는 분화 활동으로 주로 스코리아구에 해당한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화산재 알갱이가 바로 스코리아다. 제주도의 스코리아층은 빗물이 수십겹의 현무암 지질층과 그 위의 화산재로 이루어진 스코리아 층을 통과하게 되어 물이 정화되기 때문에 깨끗하다는 특징이 있다.
활용설명
스코리아를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스코리아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스코리아의 생성과정과 단면, 활용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