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미그마타이트(3001049) 크게보기 3D 뷰어
미그마타이트(3001049)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재질
석(石)/기타(其他)
용도
전시, 연구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미그마타이트는 괴상의 결정질, 혼합 암석으로 혼성암(migmatite)이라고도 한다. 어둡고 철, 마그네슘 광물이 풍부한 암석과 밝고 석영 또는 장석이 풍부한 암석이 다양한 비율로 구성되며, 중온에서 고온의 모든 변성상계열(metamorphic facies)의 고변성도 지역에서 흔하게 산출된다. 밝은 부분을 우백질부, 어두운 부분을 우흑질부라 부른다. 새로운 암석을 구성하는 우백질부와 우흑질부는 미그마타이트화 과정을 통해 함께 형성된다. 우백질부는 흔히 엽리가 없으며 화성암과 같은 양상을 보여주는 반면, 우흑질부는 일반적으로 엽리(foliation)를 갖는다. 미그마타이트 구조는 12가지가 있고, 이들 중에 보다 흔한 것은 각력구조, 뗏목구조, 층상 구조, 암맥 구조, 안구상 구조 그리고 부딘 구조이다.
활용설명
미그마타이트를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하였다. 미그마타이트의 표면과 색깔, 상태가 잘 보이도록 세밀하게 재현한 모습이다. 미그마타이트의 생성과정과 단면, 활용 등에 대해서 공부하거나 이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