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색헝겊상자(3000517) 크게보기 3D 뷰어
색헝겊상자(3000517)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종이, 헝겊
용도
가구, 함
소장처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종이를 활용한 공예품은 장(藏), 농(籠), 함(函), 연상(硯床), 필통, 등촉기구(燈燭器具), 방장(房帳), 방석, 반짇고리, 빗접, 소반, 합, 함지, 항아리 등 가정용 비품을 비롯해서 쌈지, 안경집, 표주박, 화살통, 부채, 우산 등의 휴대용품, 복식류, 연희나 의례용품에 이르기까지 일상 생활용품 전반에 고루 이용되었다. 이 색상자는 종이를 사용해서 만든 직사각형의 함으로 바닥면을 제외하고 상자의 앞면에는 꽃 세 송이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었다. 가운데에는 중앙의 꽃문 주위로 여의두문이 배치되었고 그 외곽으로 꽃잎형태의 선을 둘렀다. 양옆에는 중앙의 꽃문 주위로 여의두문 없이 꽃잎 형태의 외곽선을 표현하였다. 상자는 윗면의 가운데를 반으로 나눠서 양쪽으로 젖혀서 열수 있도록 만들었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상자의 형태를 그대로 살려서 인테리어 소품으로 제작하였다. 색헝겊상자는 종이를 사용한 보관함의 일종으로 지금도 일상에서 활용이 가능하고 시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