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주자총통(3000387) 크게보기 3D 뷰어
주자총통(3000387)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금속/동합금제
용도
군사, 화약무기, 총
소장처
해군사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주자총통은 화약의 폭발력을 이용하여 철환(鐵丸)이나 화살을 발사하는 전장식(前裝式) 휴대용 소화기(小火器)를 일컫는다. 주자총통은 성종대에 등장하여 임진왜란 이후까지 사용되었다. 주자총통은 소형으로 들어서 손으로 잡고 쏘는 형태이다. 총미에 막대기를 꽂을 수 있는 구멍을 두었고, 피사체로는 철환, 화전(火箭), 피령목전(皮翎木箭)을 사용하였다. 발사방법은 먼저 총통의 내부를 청소한 후 약선혈(藥線穴)에 화약선을 꽂은 다음 총구로부터 화약을 넣는다. 탄환을 장전하고 이를 흙이나 지환(紙丸)으로 덮은 후 힘껏 다지거나 화살을 장전한다. 마지막으로 총통을 들어서 조준한 다음 화약선에 불을 붙여 발사한다. 이 주자총통은 경남 남해에서 출토되었으며 표면에 주자(宙字)와 미조항상(彌助項上)이라는 글자가 음각되었고 삼총통(三銃筒), 금영화(金永化)라는 글자를 양각으로 새겼다.
활용설명
전쟁에 사용되었던 총통을 활용해 문구나 완구로 제작하였다. 길쭉한 원통형의 막대처럼 보이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이 될 수 있다. 총통을 통해서 우리나라 화약기술의 역사를 엿보고 어린이들의 역사적인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