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약연(3000242) 크게보기 3D 뷰어
약연(3000242)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석(石)
용도
의료기구
소장처
가톨릭관동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악연은 약재를 가루로 빻거나 즙을 내는 의료 기구를 일컫는다. 넓은 의미로는 약재를 가루로 만들던 기구인 연석(耉石), 맷돌, 절구, 유발(乳鉢), 분쇄기 등을 모두 포함시킬 수 있으나, 좁은 의미로는 배(舟)모양의 약연만을 가리킨다. 가운데 홈이 팬 배같이 생긴 그릇에 약재를 넣고 축을 끼운 주판알 모양의 연알을 앞뒤로 굴려서 빻는다. 약연의 기원은 확실하지 않으나, 음식을 갈아먹던 맷돌류인 연석에서 찾을 수 있다. 재료는 돌, 나무, 청동, 놋쇠, 청자, 백자, 유리 등 다양한 것을 사용하였는데, 약의 종류와 성분에 따라 달리하였다. 은이나 옥, 마노(瑪瑙) 같은 값진 재료를 사용해 제작하기도 하였다. 약재를 빻은 다음 퍼내지 않고 그대로 쏟거나 다른 그릇에 담을 수 있도록 양쪽 끝부분 또는 옆에 홈을 판 것도 있다. 약연의 외부에는 십장생이나 물고기, 개구리 용 등을 조각하거나 길상 문자를 새겨 넣기도 하였다. 사용자의 신분이나 처지에 따라 조각수법은 물론 규모나 재료도 달라진다. 궁궐이나 큰 한약방, 가솔이 많은 반가에서는 간혹 1m가 넘는 것을 사용하기도 하며, 조각도 매우 정교하다. 이 약연은 돌로 제작하였으며 가운데 홈을 깊게 파서 갈수 있도록 만들었다. 주판알과 같이 동그란 연알과 한 짝을 이룬다.
활용설명
약재를 빻을 때 사용하는 약연을 그대로 활용해서 문구나 완구로 제작하였다. 배 모양의 약연과 연알을 한 짝으로 잘 살려서 원형에 가깝도록 만들었다. 안정된 형태로 보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문구나 완구로 제작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