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활용사례 상세

전통문양 이미지를 활용한, 탈부착식 액자도어 디자인가구

  • 등록일 2016-01-08
  • 조회수 14,284
전통문양 이미지를 활용한, 탈부착식 액자도어 디자인가구  이미지
  • 명칭

    전통문양 이미지를 활용한, 탈부착식 액자도어 디자인가구

    활용데이터

    전통문양 이미지

  • 제공기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문화정보원

    기업명

    악트그룹

  • 홈페이지

  • 소개

    전통과 모던의 조화, 한국적 디자인 아트가구 악트그룹

    한국적 디자인과 현대적 감각이 접목된 실용적인 아트 가구로써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
    악트그룹의 아트가구는 가구자체에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를 담고자하는 마음으로,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와 감성 디자인을 접목시켜 탄생한 예술 가구브랜드이다. 특히 예술작품 디자인으로 제작된 가구의 전면부 도어부분이 탈부착 가능한 시스템으로 특수제작 되어 교체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후면부에 장착돼 있는 액자걸이를 이용해 벽에 걸어 장식할 수도 있도록 설계하여 가구뿐만 아니라 프레임 없는 예술 작품(액자)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악트그룹의 차별성이자 정체성이다.

    한국적인 디자인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노력으로 시작
    악트그룹은 문화예술과 디자인분야에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문화예술 스타트업 기업이다. 2013년도 중소기업청의 공예/디자인분야 지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SBA와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을 받아 대한민국 작가 소개와 작품에 대한 콜라보레이션 전시도 선보이고 있다. 또한 2015년 9월에 개최된 MEGA SHOW 2015 시즌1에 참가하여 자체 예술가구 브랜드 알트 아트와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순수 미술과 디자인을 결합한 생활 가구를 제작·전시·판매하여 창출된 수익금의 일부를 예술가의 창작 활동에 지원하는 등 어려운 창작 환경을 개선하는 데에 기여하였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기여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아 2014년 대통령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의 청년지식재산인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젊은 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다.

    개성있고 유니크한 아이템을 찾는 현대인에게 안성맞춤인 아트가구

    일반적으로 전통디자인은 세련 또는 유니크한 콘셉트와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았다. 하지만 악트그룹은 이러한 편견을 깨고 전통문양 디자인 소스 데이터에 현대적인 감각을 접목시켜 현대인들의 욕구를 총족 시킬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도 유니크한 아트가구를 선보였다. 전통문양 디자인은 문양이 담고 있는 의미를 스토리텔링하여 기획·활용하기 좋은 원천 자료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악트그룹은 전통적인 재료, 문양, 패턴 등을 바탕으로 시대적 요구에 맞게 소비자들이 원하는 새로운 스타일과 구조, 기법을 융합하여 신·구의 조화를 균형 있게 발전시킴으로써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새로운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