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충남

[문화PD]상상력을 현실로 바꾸는 공간, 메이커스페이스

제작
신동익
재생시간
04:14
등록일
2021-10-01
■ 영상 기획의도 및 설명
사람들은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살아간다.
하지만 몇 명이나 그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을까?
대부분 여건이 부족하거나, 그 방법을 몰라서 그 아이디어를 잊은 채 살아간다.
하지만 여기, 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공간, “메이커스페이스이다.
그렇다면 메이커스페이스란 곳은 어떤 곳일까?
직접 찾아가 그곳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자막, 인터뷰, 나레이션
#1. 인터뷰이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아산 도고 소재의 BCPF 콘텐츠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담당으로 있는 김태희 책임입니다.
#2. 메이커 스페이스란 어떤 곳인가요?
말 그대로 해석 하자면, 만드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으로
해외에서는 차고에서 본인만의 물건을 만들거나 고쳐내는 문화가 D.I.Y. 메이커 문화입니다.
그렇게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같은 대기업들도 차고에서 부터 시작됐구요.
한국에서도 선조들은 마당에서 가족들이 모여 다양한 물건들을 만들어 내곤 했습니다.
오늘날 한국에서는 생활방식이 대부분 따로 마당이나 차고가 존재하지 않고 있어요.
그에 따라 무언가 직접 만들고자 하는 메이커 욕구를 해결해주는 공간이 필요해서
국가의 다양한 지원 아래 각 지역 유휴공간 및 대학공간 중심으로 메이커 스페이스가 생겨나 운영 되고 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창작자의 아이디어 실현 및 메이커 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 되고 있고, 그에 따라 기본장비로 3D프린터, 레이저가공기 수공구 등이 기본 배치되고 각 메이커 스페이스 성격에 따라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비가 구비되고 있습니다.
#3. 아산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저희 메이커 스페이스는 아산의 도고 지역에 위치하여 다른 메이커 스페이스들과 다르게 시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본 목표로 도시와 낙후지역의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운영 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메이커 스페이스에 필요한 3D프린터, 레이저가공기 등의 메이커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주 이용자가 지역의 작은 학교 아이들 및 지역 농촌민들 대상이라 처음부터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시기에 어려움이 예상되어 만들기 문화에 다가가기 쉽고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하기 위해 수공구 및 목공공구, 장비 위주의 목공 공간도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내부 공간 외에도 야외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도록 시설을 구축했구요,
각종 용접 및 금속 절단, 차량 경정비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야외에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메이커들을 위한 디지털 장비 공간도 구축하여 전자납땜공간, UV평판프린터, 시트지커팅기, 승화전사, 미싱, 코딩교육공간, 핸드메이드 교육공간등이 마련이 되어있고, 토론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 농촌 스마트 농업 테스트 공간 등이 구비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분들의 관심이 높아진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을 위한 분쇄기, 금형사출기, 펠릿3D프린터등의 다양한 장비도 구축이 되고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사람들에게 해줄 말은?
저희 메이커 스페이스 외에도 각 지역마다 메이커 스페이스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요즘 시국에 특히나 활용도가 낮아 아쉬운데요.
제조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나 그 외에 간단하게 본인만의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싶으신 분들, 또는 뭐가 망가졌는데 직접 고쳐보고 싶다는 작은 생각으로 한번 방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메이커 문화로 새로이 지역 커뮤니티를 만들어 낸다는 좋은 의미로 시작된 공간들이니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본다는 생각으로 메이커 스페이스를 한번 방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용음원작성
dreamy-piano-soft-sound-ambient-background-4049(저작권 무료)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상상력을 현실로 바꾸는 공간, 메이커스페이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