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문화이슈

청춘에게 ‘솔로몬의 해답’을 줄 책 5

월별 문화이슈 선택

바로가기

2015 09.11.

면접과 자기소개서, 스터디를 반복하며 쉴 틈 없이 돌아가는 일상들. 취업 준비뿐 아니라 인생의 다양한 고민들이 깊어지고 쌓여가는데 여유도 없고, 고민들 해결해줄 대상도 마땅치 않아 혼자 속앓이 하고 있지는 않나요? 이럴 때 솔로몬처럼 지혜로운 해답을 줄 한 권의 책은 어떨까요. 지치고 힘든 청춘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성공을 기원하며 5권의 책을 추천합니다.

괜찮아 청춘이야
청춘에게 솔로몬의 해답을 줄 책 5
면접과 자기소개서, 스터디를 반복하며 쉴 틈 없이 돌아가는 일상들. 취업 준비뿐 아니라 인생의 다양한 고민들이 깊어지고 쌓여가는데 여유도 없고, 고민들 해결해줄 대상도 마땅치 않아 혼자 속앓이 하고 있지는 않나요? 이럴 때 솔로몬처럼 지혜로운 해답을 줄 한 권의 책은 어떨까요. 휴식처럼 읽는 동안 번잡해진 머리와 가슴은 비어지고, 용기와 에너지로 채워지며 희망의 삶을 걷게 해줄 수도 있답니다. 지치고 힘든 청춘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성공을 기원하며 5권의 책을 추천합니다.

청춘에게 전하는 희망 메시지 지지 않는 청춘
전 세계를 무대로 전쟁 반대, 핵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는 이케다 다이사쿠 박사는 큰 마음을 먹고 첫걸음을 내딛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청년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은 청년뿐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30~40대들도 젊은 시절을 되돌아보고 마음의 청춘을 되찾게 하고 있습니다.[지지 않는 청춘]은 이케다 박사가 사랑하는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년이 보내는 시기가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이 아름다운 시기를 어떻게 하면 올바르고 값지게 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이케다 박사가 전하는 따뜻한 격려와 응원의 글을 읽으면 긍정적인 시선으로 나 자신과 세상에 대해 바라보게 됩니다.

* 책 정보
- 저자 : 이케다 다이사쿠
- 역자 : 김창기
- 출판사 : 조선뉴스프레스
- 출판일 : 2015.03.16
- 페이지 : 180

* 목차
들어가는 글 
보내는 말 - 청년의 특권
보내는 말 - 자기답게
보내는 말 - 꿈을 향해
내가 본 고찰 - 미래를 위한 제언
내가 보낸 청년 시절 - 《내 이력서》중에서

라코타 인디언 후예가 전하는 삶의 지혜 8 혼자의 힘으로 가라
[혼자의 힘으로 가라]는 라코타 인디언의 후예로 [그래도 계속 가라]의 저자인 조셉 마셜3세의 신작입니다. 이 책은 라코타 인디언의 이야기들을 통해 오래 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지혜를 들려줍니다. 여덟 가지 이야기 속에서 침묵, 관용, 신념, 이타심, 인내, 지식, 평화, 지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내적 침묵을 통해 인생의 진정한 빛을 찾아가는 방법(침묵), 타인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지혜(관용), 인생의 역경을 이기게 해주는 힘(신념),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헌신(이타심), 현대인에게 더욱 필요한 삶의 태도(인내),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앎(지식), 혼란스러운 가운데서도 집중하고 차분해지는 능력(평화), 기계와 기술을 뛰어넘는 힘(지혜) 등이 있습니다.  살아갈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지혜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라코타 인디언의 후예가 들려주는 지혜와 함께 각자의 삶을 한 걸음, 한 걸음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 책 정보
- 저자 : 조셉 마셜 3세
- 역자 : 공민희
- 출판사 : 토네이도
- 출판일 : 2015.01.25
- 페이지 : 304

* 목차
프롤로그.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가라
1장. 침묵이 가져다 준 선물
2장. 함께 해야 배울 수 있는 것들 
3장. 스스로를 믿는 힘
4장. 태양을 보고 춤추는 이유
5장. 내가 정하는 삶의 속도
6장. 당신은 어떤 여행자인가
7장. 평화, 가장 위대한 승리
8장. 오래된 지혜에서 배우다
에필로그.한 번의 만남, 긴 깨달음

불안정한 세계에서 나를 지키는 힘 나와 마주서는 용기
최고의 리더, 최고의 석학에게 배우는 하버드 인생 특강. 골드만삭스 부회장에서 하버드대 명교수가 된 로버트 스티븐 캐플런. 10년 연속 하버드대를 감동시킨 그의 인생 특강을 책에 담았습니다. 그의 저서 [나와 마주서는 용기]는 그의 인생철학을 바탕으로 한 오랜 강의 내용을 담아낸 책입니다. 캐플런 교수는 불확실한 세상에서 나를 지켜내기 위해서는 경제력과 사회적 지위 등을 벗어나 자신에 대한 탐구가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경제적 문제, 사회적 기준이라는 현실을 무시할 수 없다는 사람들에게는 흔들리지 않기 위한 5가지 원칙을 제시하여, 현실적인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조언들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겁이 나고 두렵더라도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 책 정보
- 저자 : 로버트 스티븐 캐플런 
- 역자 : 이은경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 출판일 : 2015.01.31
- 페이지 : 284

* 목차
서문_ 나를 안다는 것의 힘
제1장 이제는 나를 들여다봐야 할 때다
제2장 냉철한 시선으로 나를 바라봐라
제3장 꿈을 꿔라. 그래야 나아갈 수 있다
제4장 과거의 나와 솔직한 대화를 나눠라
제5장 기회를 잡는 것도 능력이다
제6장 관리자를 넘어 리더가 되어라
제7장 사람을 움직이는 관계의 비밀
제8장 당신이 정말로 해야 할 일

인생을 바꾸는 긴호흡 공부법 내가 공부하는 이유
일본 메이지대학교 사이토 다카시 교수의 인생을 바꾸는 공부 철학을 담은 책입니다. 저자는 무언가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의 공부가 아닌, 그 자체가 목적인 호흡이 깊은 공부를 하라고 합니다. 즉, 취업과 성공을 위한 공부와는 다른, 철학, 사학, 수학 등 순수 학문을 공부하라는 말입니다. 이 학습법은 우리의 지식 체계를 풍요롭게 해 주고 생각하는 법을 길러 주며,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방황하지 않고 인생을 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공자의 배움 그 자체를 즐기는 공부법이 눈길을 끕니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스스로 공부하라, 자신만의 답을 찾아라, 모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는 세 가지 공부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저자는 최선을 다한 공부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고 조언합니다. 이 말처럼 노력의 힘을 믿고 한 걸음 내딛는 공부하는 인생을 시작해 봅시다.

* 책 정보
- 저자 : 사이토 다카시
- 역자 : 오근영
- 출판사 : 걷는나무
- 출판일 : 2014.06.16
- 페이지 : 220

* 목차
프롤로그 그 어떤 순간에도 후회 없는 삶을 사는 방법은 오직 공부뿐이다
chapter 1. 세상에 쓸모없는 공부란없다
chapter 2. 공부하는 삶이 내게 가르쳐 준 것들
chapter 3. 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 : 공자와 소크라테스에게 배우다
chapter 4. 평생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사이토식 공부법

행복한 삶을 선택한 사람의 이야기 나는 그곳에서 행복을 만납니다
몸과 마음이 지치도록 바쁘게 살고 있는데도 공허함이 깊어지고, 여유 없는 삶에서 소중한 것을 잊고 살아가는 게 아닌가 싶은가요? 이 책을 통해 추억, 시간, 의미, 철학이 담긴 21개의 특별한 삶과 공간을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일을 통해 재능과 이윤을 나누는 공정여행사, 카쉐어링 기업, 정장 공유 서비스 업체가 있습니다. 어울림을 통해 주변에 반향과 자극을 일으키면서 세상을 조금씩 더 살만하게 바꾸어 가는 무인카페, 청소년 문화의 집, 숲 어린이집, 게스트하우스, 서점, 농원도 있습니다. 시대와 시대를 잇고, 문화인과 문화 욕구를 이어 주는 영화 창작 공간, 한수풀해녀학교, 고려인 야학이 있습니다. 유행을 뒤좇기 급급한 시대, 장인이 흔치 않은 현대에서도 고집스레 한길을 걷는 가마솥 공장, 가구 공방, 자전거 공방, 만년필 병원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잊고 있던 행복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느덧 마음 한 곳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책 정보
- 저자 : 홍상만, 주우미, 박산하
- 출판사 : 꿈결
- 출판일 : 2015.01.19
- 페이지 : 296

* 목차
작가진의 글 : 나누고 어울리고 잇고 고집하는 스물한 가지 공간에 대한 이야기
추천의 글: 몰입해 보자, 모험이 있는 삶에
1. 나누다 _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들
2. 어울리다 _ 오늘 하루가 아름다운 이유
3. 잇다 _ 어제 시작된 내일
4. 고집하다 _ 세상에 이런 사람 하나쯤은 있어야겠지

책으로 청춘들이 조금이나마 힘을 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당장은 힘들더라도 조금 후에는 더 멋지게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취업준비생 청춘들을 응원합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서울시교육청전자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청춘에게 ‘솔로몬의 해답’을 줄 책 5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