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공감리포트

걸어볼래 느껴볼래

월별 문화이슈 선택

바로가기

2017 08.14.

매일 오가는 무미건조한 길에서 문득 주변을 둘러보니 다 똑같은 유리 빌딩에 숨이 막힌다. 출근을 잊고 휴대폰도 놔둔 채 훌쩍 이길 저 길로 나서 해방의 순간을 느끼고 싶다. 목적지 없이 나만을 위해 걷고 내 안으로 걸어 들어가는 특별한 여행.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코리아둘레길’ 사업을 통해 치유와 휴식을 경험하는 걷기여행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그동안 앞만 보고 걸었다면, 스토리가 있는 길 위에서 내 그림자를 따라 걸어본다.

우리는 삶에서 놓지 못하는 소통도구 휴대폰의 잠금을 해제하듯이, 생활 피로에서 벗어나 나 자신과의 틈새를 채우고 싶다. 스스로를 위해 무언가 하고 싶다는 욕망을 포기하지 말고, 단 하루만이라도 갇혀 있던 마음을 온전히 해방시키기 좋은 계절이다. 일상의 작은 반란을 즐기며 나에게 혼자만의 시간을 주는 8월. 해방의 달을 맞아 자유를 찾던 날을 기억하고, 일상의 소소한 피로회복제를 만나는 시간.                                                                       매일 오가는 무미건조한 길에서 문득 주변을 둘러보니 다 똑같은 유리 빌딩에 숨이 막힌다. 출근을 잊고 휴대폰도 놔둔 채 훌쩍 이길 저 길로 나서 해방의 순간을 느끼고 싶다. 목적지 없이 나만을 위해 걷고 내 안으로 걸어 들어가는 특별한 여행.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코리아둘레길 사업을 통해 치유와 휴식을 경험하는 걷기여행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그동안 앞만 보고 걸었다면, 스토리가 있는 길 위에서 내 그림자를 따라 걸어본다.  서울을 추억하며 - 서울로7017 남산회현 코스 오래된 고가도로에 공중정원을 조성해 사람이 다니는 길로 바꾼 서울로7017. 길 이름은 서울역 고가가 만들어진 1970년도와 보행길로 탈바꿈한 2017년, 고가와 이어지는 17개의 길을 뜻한다. 지난 5월에 개장한 서울로와 그 위에서 보는 기차역 주변 풍경을 밟아보면 어떨까. 옛 서울의 모습이 그리운 사람에게 남산 일대의 보행길을 추천한다.  서울로 남산회현 코스는 서울역 광장에서 출발하여 백범광장, 숭례문까지 이어진다. 옛 서울역이 변신한 복합문화공간 문화역서울284를 둘러보고 가까운 연결통로를 통해 서울로를 걷는다. 한국 근대석조건물인 남대문교회와 세계 최대의 미디어캔버스가 있는 서울스퀘어를 지나 남산공원으로 향하고, 조용한 백범광장에서 잠시 숨을 돌린다. 그리고 서울성곽을 따라 가장 오래된 문인 숭례문 앞에서 기념사진을 찰칵! 서울역 산책으로 또 하나의 추억을 만든다.    근대문화를 생생하게 - 대구 근대문화골목투어 바람을 쐬러 가는 여행은 뒤엉킨 일상을 벗어나 낯선 지역에 한 발 내딛는 데 의미가 있다. 현실의 답답함을 뒤로하고 떠난다면 먼 곳으로 느긋한 여행을 계획한다. 한 걸음을 걸어도 나답게 스스로를 돌아보는 동안 여행지는 제2의 고향이 된다. 2014년 대한민국 걷기 좋은 길로 선정된 대구의 근대골목을 찾아 뚜벅이 여행 출발!  대구 여행코스를 검색하면 심심찮게 보이는 골목투어 제2코스 근대문화골목은 과거로 가는 지름길이다. 특히 다양한 맛집이 있는 동성로 근처에 있어 식사 후 천천히 걷기에 좋다. 코스는 청라언덕에서부터 3.1만세운동길, 계산성당, 이상화 시인 고택 등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 근대문화의 발자취를 따라 구성되며, 골목투어 앱을 이용해 스탬프를 받으면 재미를 더한다. 8월 25일부터 26일까지 대구 근대路 야행도 개최하므로 청사초롱 불빛이 아름다운 여름밤도 즐겨본다. 자연에서 느리게 - DMZ 평화누리길 8코스 반구정길 사람들은 저마다의 걷는 이유가 있겠지만, 걸을 때만 비로소 보이고 느껴지는 것이 있다는 사실엔 공감한다. 오래 걸으며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자유. 스페인 산티아고 길의 3배쯤 되는 코리아둘레길의 최북단 DMZ 평화누리길은 힐링 투어에 대표주자다. 또한 수많은 동식물의 보금자리이자, 반만년의 역사를 품고 휴전선 인근 철원까지 보이는 접경지역이기도 하다.  평화누리길의 여러 코스 가운데 트레킹 동호회 회원들이 가장 많이 걷는 8코스 반구정길로 떠난다. 파주 반구정길은 반구정에서 출발하여 임진강 동쪽으로 13km(약 3시간 소요)를 걷고 율곡습지공원으로 도착하는 코스다. 바다로 열려있는 임진강의 자연과 시골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장산 전망대에서 보는 초평도의 비경은 마음까지 탁 트여준다. 친절한 이정표와 길 안내리본이 많아 길치라도 걱정 없다. 6.25전쟁의 흔적이 남은 길에서 우리의 평화를 바라며 이제 꽃길만 걸어본다. 한옥마을도 세련되게 - 종로 익선다다 빌딩 숲속에서 하늘도 올려다보기 힘든 일상이 반복되는 어느 날, 밖으로 나서면 쨍한 햇빛에 눈앞이 아득해진다. 휴식이 필요하지만 멀리 나갈 수 없다면, 도심에서 만나는 고즈넉한 한옥마을로 걸음을 옮겨볼까. 서울 사대문 안에 유일하게 남은 100여 채의 도시형 한옥마을 익선동. 낙원상가에서 걸어서 2분이면 젊은 창업가들의 익선다다에 의해 재탄생된 공간을 마주한다.  과거의 향수와 현재가 공존하는 익선동 거리에는 흥미로운 가게들이 즐비하다. 건강한 요리를 즐기는 다이닝 공간 열두달, 추억의 경양식 레스토랑 1920경양식, 아날로그 카페 겸 영화감상실 엉클 비디오타운, 낡은 여관이 바뀐 부티크 모텔 낙원장 등 가게는 보통 정오부터 입장 가능하다. 골목 구석구석을 돌다보면 나만의 독특한 단골집을 발견하게 될 것 같은 곳. 낡은 것에서 세련됨을 느끼고, 오래된 것에서 새로움을 느끼며 걷는 자유의 시간을 만끽한다.    INFO 걷고, 보고, 느끼고 대한민국 걷기여행길 종합안내포털  어느 길을 어떻게 가고 즐겨야 할지 막막할 때, 걷기 좋은 길을 안내해주는 가이드와 함께한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걷기여행길 종합안내포털은 지역별, 테마별 코스 정보와 거리/시간/난이도/계절별로 원하는 길이 검색된다. 매월 걷기여행길 10선도 추천하고 있어 걷고 싶은 길 찾기에 딱! 도보여행 앱 두발로를 다운받으면 준비 끝. 문화PD 서울로7017 마음껏 즐기기 영상보기 서울로7017 자세히 보러가기 문화PD 그 시절로 돌아가는 대구 근대골목투어 영상보기 대구 근대문화골목투어 자세히 보러가기 문화PD , 한국문화100 비무장지대 DMZ, 비극의 땅에서 희망의 땅으로 영상 보기 DMZ 평화누리길 8코스 반구정길 자세히 보러가기 종로 익선다다 자세히 보러가기 걷기 여행길 종합안내포털 정보 보기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걸어볼래 느껴볼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