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문화가 있는 날, 한낮의 콘서트

문화포털 기자단 2015-10-16
문화가 있는 날, 한낮의 콘서트

문화가 있는 날, 한낮의 콘서트
- 신세계 백화점 ‘마티네 콘서트’ -

 

 

성큼 우리 곁에 찾아온 가을은 마법처럼 곱게 물들인 나뭇잎처럼 우리의 감수성을 자극합니다. 한쪽 구석에 고이 두었던 책을 꺼내어 읽기도 하고, 거리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귀 기울이며 감상에 젖기도 하지요.


이렇듯 풍부해지는 감수성만큼이나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이 준비된 문화의 계절 ‘가을’에 일상의 쉼표를 찍어 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주요 문화시설뿐 아니라, 학교와 전통시장 그리고 백화점처럼 일상적인 공간에서도 다양한 문화혜택을 받을 수 있어 그동안 바쁜 일상에 쫓겨 문화생활을 누리지 못한 분들도 이날만은 가벼운 마음으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 공연이 있었던 ‘신세계 백화점 문화홀’ ⓒ 문화포털 기자단 이진영

 

 

지난 2015년 9월 30일, 오후 1시 반. 신세계 백화점 문화홀에서는 콘서트의 선착순 입장을 위한 사람들의 발걸음으로 붐비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 저녁 공연 관람이 쉽지 않은 주부들과 ‘실버 세대’ 편의를 위해 모든 공연이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마티네 콘서트’는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의 수준 높은 공연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좀 더 좋은 자리에서 연주자의 숨결을 가까이서 느끼려는 관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지요.

 

* 마티네(Matinee) : 프랑스어 마탱(Matin·아침)에서 나온 말로 ‘아침에 열리는 공연’을 가리킨다. 최근에는 오후 공연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확대됐다.

 

 

 

 

 

브로슈어를 보며 공연을 기다리는 관객들의 모습  ⓒ 문화포털 기자단 이진영

 

 

약 300석 규모의 문화홀은 여느 공연과는 다르게 젊은 직장인들이 아닌, 주부들이나 어르신들 그리고 가족과 함께 문화를 즐기러 온 사람들로 가득 찼습니다. 비교적 부담 없는 시간에 수준 높은 연주자들의 연주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지 공연 시작 전 동행과 함께 오늘 공연에 대해 이야기 하며 기대감을 나타내는 분들이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이진상 씨의 모습 ⓒ 문화포털 기자단 이진영

 

 

오후 2시 정각이 되자, 세계적인 음악가로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피아니스트 이진상 씨가 무대에 등장했습니다. 유럽과 미주, 아시아를 넘나들며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고 있는 그는 뉴욕 카네기 홀 등 유명 공연장에도 초청되며 전 세계를 무대로 그만의 독특하고 자유로운 연주세계를 펼치고 있는데요. 이러한 명성을 입증하기라도 하듯 건반 위에서 그가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은 단숨에 관객들의 마음을 빼앗았습니다.

 

 

 

 

 

해설이 있는 콘서트 ⓒ 문화포털 기자단 이진영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연주곡이 한 곡씩 끝날 때마다 피아니스트 이진상 씨가 직접 관객들에게 연주한 곡에 대해 설명을 하고 다음 연주할 곡에 대해 안내를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자칫 지루한 분위기로 흘러갈 수 있는 공연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관객들 눈높이에 맞는 해설과 유쾌한 농담을 적절히 건네며 관객들과 소통을 하려 노력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콘서트의 마지막 연주 ⓒ 문화포털 기자단 이진영

 

 

콘서트의 마지막 곡은 ‘쇼팽 발라드 4번 op.52 f단조’였습니다. 도입부에서 이어지는 주제 선율이 변주 형태로 반복되며 점점 화려함을 더하는 이 곡은, Pause(음악 중간의 휴식) 후 휘몰아치는 듯한 진행이 특징인 곡으로 현란한 테크닉을 자랑하는 이진상 씨의 손끝에서 더욱 멋진 곡으로 탄생 되었습니다. 열정적으로 피아노에 집중하는 그의 모습에 관객 모두 숨을 죽이고 그의 연주를 지켜보았지요. 그리고 마침내 카리스마 넘치는 연주가 끝나자, 관객석에서 끊임없는 박수와 함께 앙코르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관객들의 열정적인 호응에 이진상 씨는 슈만의 ‘Taumerei’ 곡으로 화답하며 조용하고 은은함이 묻어나는 감미로운 연주로 관객들의 아쉬움을 달래주었습니다.

 

 

 

 

 

연주는 돋보이게, 분위기는 근사하게 해 준 무대 위 피아노 ⓒ 문화포털 기자단 이진영

 

 

문화가 있는 날에 신세계 백화점에서 만나 보았던 ‘마티네 콘서트’. 다채로운 장르와 심도 있는 해설과 함께 최정상급 거장들의 수준 높은 공연을 감상할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마티네 콘서트’ 10월 공연 안내 ⓒ 문화포털 기자단 이진영

 

 

* ‘마티네 콘서트’ 10월 공연 안내
- 일시 : 2015년 10월 28일(수) 오후 2시
- 연주자 : 바이올리니스트 이경선과 친구들
- 티켓증정장소 : 신세계 본점 신관 10층 문화홀 데스크


* 참고 자료
- 신세계 백화점 블로그(http://shinsegaeblog.com/)


*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12183&cid=51078&categoryId=51078)



- 작성자 : 문화포털 기자단 이진영(글) / 장수영(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