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여름맞이, 우리의 선조들은 어떻게 여름을 보냈을까? VR 전시로 보는 과거의 여름나기!

편집팀 2023-06-19
여름맞이, 우리의 선조들은 어떻게 여름을 보냈을까? VR 전시로 보는 과거의 여름나기!

후덥지근한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 여러분들은 어떻게 여름을 보낼 계획을 세우시나요?

시원한 바닷가에 놀러 가거나, 시원한 수박과 함께 집에서 에어컨을 쐬면서 책을 읽는 등 저마다의 계획이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우리의 선조들은 여름을 어떻게 보냈을까요?

지혜롭게 여름을 보낸 선조들의 과거를 VR 전시로 함께 살펴보는 시간, 지금 만나보세요.

 

 

 

 

1. 시대별 여름 문화의 모든 것 - 대전선사박물관 온라인전시관

 

선조들은 어떻게 여름을 보냈는지 역사의 흐름을 통해서 알아보세요.

대전선사박물관이 제공하는 온라인전시관에서는 구석기부터 철기까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한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높은 해상도 구현으로 실제 유물을 보는 느낌을 주는 것은 물론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실감나게 관람할 수 있고, 음성을 통해 상세한 설명도 함께 들을 수 있답니다.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2. 시원한 팔경을 한눈에 담다! - 국립춘천박물관 '관동팔경 특별전IV-고성 청간정'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정자 아래에서 자연 바람을 쐬면서 휴식을 취하곤 했습니다.

시원한 풍경을 바라보면 무더위가 싹 가시곤 했다는데요.

국립춘천박물관이 마련한 VR전시 <관동팔경 특별전IV-고성 청간정>은 관동팔경 중 하나로 아름다운 풍취를 느낄 수 있는 청간정의 모습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이 전시는 청간정을 찾아온 문인들이 남긴 문학작품과 김홍도의 시선을 따라 청간정 주변을 찬찬히 감상해 볼 수 있답니다.

강원도의 푸른 숲과 동해 바다를 고스란히 담은 VR전시에서 싱그러운 여름의 정취를 느껴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3. 선조들의 지혜를 3D로 만나자! - 양구백자박물관 '양구백자 3D웹전시관'

 

여름 식탁에 어울리는 그릇으로 꼽히는 흰그릇! 어떤 음식을 담든 여름 음식 플레이팅에 아주 제격인데요.

그래서일까요, 전통과 역사를 담은 백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도자기로 꼽히곤 합니다.

양구백자박물관이 마련한 <양구백자 3D웹전시관>은 양구백자의 모든 역사를 담았습니다.

특히 양구는 백자를 제작하는 원료 중 하나인 좋은 질의 백토가 매장되어 있어 조선시대 왕실 관요인 분원에 태토를 공급하는 중요 공급지 중 하나였다고 해요.

이를 기반으로 양구백자만의 독특한 특징과 근대에 이르러 요업 발달을 가능케 한 원동력으로 꼽히고 있어 보는 재미를 더해준답니다.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4. 무더위를 날려주는 한옥의 소중함 - [문화PD] '꾸밈없이 본질이며, 진실한 아름다움 ; 한옥'

 

전세계가 주목하는 우리의 한옥. 한옥은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디 한옥은 햇빛이 잘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집의 형태로, 한옥의 구조 중 처마가 직사광선이 직접 들어오지 않게 해 시원하게 만들어주죠.

우리 조상들은 한옥을 지어 무더위 속에서도 현명하게 보낼 수 있었다고 해요.

한옥을 통한 조상들의 슬기로운 지혜가 더 궁금하다면 문화PD ‘꾸밈없이 본질이며, 진실한 아름다움 ; 한옥을 통해서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